양산고용노동지청(지청장 오기환)은 오는 31일까지 한 달 간 ‘실업급여 부정수급 자진신고 강조기간’을 운영한다. 부정수급은 취업과 근로제공, 소득발생, 자영업 개시 등 사실을 신고하지 않거나 근무기간, 이적사유를 허위로 신고해 실업급여를 지급받은 경우를 말한다. 부정수급 사실이 적발될 경우 지급받은 실업급여를 반환하는 것은 물론 추가징수와 형사고발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양산고용노동지청은 “이번 자진신고 기간 중 부정수급 사실을 신고하면 추가징수가 면제되고 형사고발도 유예된다”며 “부정수급을 제보한 사람은 부정수급액의 20%에 해당하는 신고포상금을 1인당 500만원(사업주와 수급자가 공모한 경우 5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정수급 신고는 서면, 유선, 팩스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양산고용노동지청(379-2423)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산고용노동지청은 “실업급여 등 고용 관련 지원금 부정수급 근절은 고용노동부 ‘비정상의 정상화’ 핵심과제로 앞으로 적발노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며 “피치못할 사정으로 실업급여를 부정수급 한 경우 자진신고해 불이익을 최소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고용노동지청은 지난해 양산, 김해, 밀양 등 담당지역 내 실업급여 부정수급자 368명을 적발해 4억200만원을 징수결정한 바 있다. 올해는 4월말 현재까지 125명의 부정수급자를 적발해 1억7천900만원을 반환명령했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양산시자원봉사센터는 ‘2015년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 주관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에서 우수로 선정된 ‘엄마 뱃속 나눔 학교’를 추진한다. 이 프로그램은 뱃속 아기를 생각하며 정성껏 만든 배냇저고리와 천연염색 손수건을 소외계층과 나눔으로써 임산부의 자원봉사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 소외계층에게 사랑 나눔을 확산하고자 기획했다. 자원봉사센터는 5월 한 달 동안 활동에 참여할 임산부 자원봉사자 30명을 모집해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6월부터 8월까지 배냇저고리와 친환경 제습기, 천연염색 손수건 등을 만들어 지역 내 다문화가정과 사회복지시설, 저소득층 등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센터는 “이번 프로그램은 태교와 나눔을 접목해 임산부들도 봉사활동을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자세한 프로그램 운영과 활동 참여 신청은 자원봉사센터(385-8100)로 문의하면 된다.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양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센터장 김정숙)가 지난달 27일 경력단절여성 대상 국비직업훈련인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과정 수료식을 열었다.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27일까지 140시간 과정으로 진행한 이번 직업훈련은 모두 2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들은 산후조리원 또는 산후 돌봄서비스를 희망하는 산모 가정에 파견돼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돌봄서비스를 진행한다. 김정숙 센터장은 “최근 출산문화 변화와 정부의 산모ㆍ신생아 바우처 제도 확대 시행 등과 더불어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수료생의 경우 수료 전부터 이미 산후조리원과 일반 산모가정으로의 취업이 연계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양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 지원으로 해마다 약 4~5개 과정 국비 직업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직업훈련 외에도 ‘실버케어전문가’‘, ‘단체급식전문가’, ‘ERP 회계 전문가’, ‘정리수납 전문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비직업훈련 참여에 관한 문의는 양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362-9192)로 문의하면 된다. 엄아현 기자
양산시보건소(소장 신정하)는 지난해 지역주민 의견조사에 따라 주민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으로 선정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금연, 치매예방관리사업, 신체활동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은 환자나 가족 또는 30세 이상 지역주민과 질환 고위험자가 대상이다. 이 사업은 교육과 홍보, 합병증 예방 안전검사, 미세단백뇨 검사를 진행한다. 더불어 취약주민 대상 뇌 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MRI와 MRA 검진도 진행한다. 금연사업은 흡연율을 낮추고, 간접흡연으로부터 주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청소년 금연교육, 무료 금연 침 시술, 금연클리닉 등을 운영한다. 보건소는 흡연율을 22.7%에서 22.0%로 낮출 방침이다. 치매예방관리사업은 치매 진행 억제와 증상 개선을 위해 만 6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검진,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한다. 이밖에 보건소는 건강도시 활성화를 위해 월별 테마 걷기, 1박 2일 항노화 캠프 등 맞춤식 교육, 구강보건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등 여러 사업도 진행 중이다. 보건소는 “시민 건강증진 프로그램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시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각종 프로그램의 자세한 정보는 보건소(392-5101)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health .yangsan.go.kr)를 통해 알 수 있다. 한편, 보건소는 2009년부터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을 진행해왔다. 지난해는 고혈압ㆍ당뇨병 예방 건강강좌와 예방관리 상담 4만6천여명,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연 1만3천여명, 치매 조기검진 연 6천800여명이 참여했다.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어수룩 씨
양산시가 낡은 버스정보시스템(BIS) 차량단말기 교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 이용 시민이 도착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양산시는 버스정보시스템을 2006년 처음 도입했다. 그러나 2007년부터 사용한 차량단말기 노후와 각종 고장으로 정보가 일부 제공되지 않았고, 배차 간격이 긴 노선버스의 경우 언제 올지 모를 버스를 마냥 기다리는 불편도 있었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시민 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초 통신방식을 변경했으며, 이달 말까지 차량단말기 교체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홍성현 기자
양산시는 물금읍 증산리 95번지 일원 양산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지에 CNG충전소를 우선 건립하고, 지난 11일부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연료 공급에 들어갔다. 물금CNG충전소는 지난해 10월 양산시와 (주)경동도시가스가 체결한 협약에 따라 사업비 16억2천500만원을 투자한 (주)경동도시가스가 일정 기간(최장 20년) 운영할 계획이다. 물금CNG충전소 건립에 따라 연료충전을 위해 부산시 금곡동 충전소를 이용해왔던 양산시 시내버스 52대와 마을버스 2대, 청소차 2대 등 차량 56대는 가까운 거리에서 연료를 충전할 수 있게 돼 공차비용 절감은 물론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한편, 양산시는 물금CNG충전가 건립되면서 지난해 8월 북정동 이동식 CNG충전소 폐쇄로 감회 운행하던 시내버스 5개 노선버스 운행횟수를 오는 27부터 정상운행해 대중교통 이용시민 편의를 제공한다. 양산시는 또한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C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일반 승용차량도 물금CNG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홍성현 기자
지난 1일 끝난 제138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후폭풍이 거세다. 임시회 직후 강민호 야구장 예산 삭감 등을 이유로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에 대해 석연치 않은 인사를 단행하면서 공무원노조가 반발하고 있는 데다 한옥문 양산시의회 의장이 이번 인사에 깊숙이 개입하는 등 의회 위상을 훼손했다는 이유로 정경효 부의장 등 시의원 9명이 의장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여기에 예산 삭감으로 강민호 야구장 건립에 차질이 생기면서 야구인 등 야구협회를 중심으로 시의회를 비난하고 나서 양산시와 시의회 모두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있다.
양산국유림관리소(소장 최상록)는 지난달 23일 관리소 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규제개혁 현장지원센터 회의’를 개최했다.
양산소방서(서장 이재순)는 지난달 28일 다중이용업소 영업주를 대상으로 소방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최근 강원도와 전라북도에서 누리과정 지원금이 중단됐다는 소식에 양산지역 학부모들까지 술렁이고 있다. 유상급식 문제가 채 해결되기도 전에 또 다시 무상보육 걱정까지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회에서 누리과정 예산편성에 필요한 지방채 발행을 허용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다행히 예산이 바닥나는 사태는 가까스로 막을 수 있게 됐지만, 문제는 여전히 땜질 처방이기에 무상보육 논란이 끝나지 않았다는 분위기다. 누리과정 보육료 지원 중단 상황, 무엇이 문제고 앞으로 어떤 전망이 나오는지 살펴봤다.
양산소방서(서장 이재순) 중앙119안전센터가 지난달 27일 신기동(신기로13)에 마련한 새 청사로 이전했다. 중앙119안전센터는 소방인력 15명과 경화학차와 구급차 등 소방차량 2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기동을 비롯해 북부동과 북정동, 산막동을 담당하고 있다. 신축 중앙119안전센터는 1천217㎡의 부지에 지상 2층 연면적 707.30㎡의 규모로 건립됐으며, 1층은 차고와 사무실, 센터장실이 있고 2층은 식당, 의용소방대 회의실, 직원대기실, 체력단련실이 있다. 이재순 서장은 “신청사 이전으로 직무 환경이 대폭 개선돼 각종 재난에 대비한 소방대응능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민에게 질 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북부동에 있던 기존 중앙119안전센터는 청사가 좁고, 낡은 것은 물론 진ㆍ출입로가 좁아 불법 주ㆍ정차 차량으로 인한 긴급 출동에 지장을 받았다. 홍성현 기자
부산대학교한방병원 신임 원장에 신병철(44)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임명됐다. 부산대한방병원은 지난달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병철 제5대 원장 임명 사실을 전하고 지난 1일부터 2년간 임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 신임원장은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방재활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전북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을 전공해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부산대한방병원 진료부장, 기획협력부장을 거쳐 한방재활의학과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신 신임원장은 현재 척추신경추나의학회장, 심평원 의료평가조정위원회 위원, 경남 과학기술정보협의회 위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장정욱 기자
양산시는 봄 관광주간인 1일부터 14일까지 2주 동안 다양한 할인 혜택으로 관광객 맞이에 나선다. 봄 관광주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 관광 수요의 연중 분산과 창출, 국민 여행 제약 요인을 개선하고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기 위해 도입했다. 관광주간 동안 할인 참여업체로는 통도환타지아, 환타지아콘도, 에덴벨리리조트 등이 있다. 통도환타지아는 2일과 3일, 5일을 제외하고 입장권과 자유이용권을 20%(환타지아콘도 투숙객 40%) 할인 판매한다. 환타지아콘도는 정상가의 50%를, 에덴밸리리조트는 정상가의 60%를 할인한다.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해설사와 함께하는 통도사 무풍한송길 걷기 힐링 체험’을 준비했다. 하루에 2회(오전 10시 30분, 오후 2시 30분) 운영하는 이 프로그램은 회마다 선착순 30명을 모집하며 양산시문화관광 홈페이지(tour.yangsan.go.kr) 또는 통도사관광안내소(382-4112)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한편, 양산시는 관광주간을 알리고 양산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고속도로 양산휴게소와 김해진영휴게소에서 관광해설사와 공무원, (사)양산농촌체험관광협회 회원들과 함께 홍보캠페인을 진행했다. 또 관광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주요 관광지와 관광지 주변 숙식업소 시설과 관광객 수용태세 등을 지도ㆍ점검했다.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안전보건공단 경남동부지사(지사장 김증호)는 5~8월 여름철 불청객인 ‘질식사고 예방 경보’를 발령하고 예방에 전력을 다하고 나섰다. 안전보건공단은 질식 재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상ㆍ하수처리시설과 폐수처리 담당 공무원, 화학공장, 맨홀ㆍ피트ㆍ정화조ㆍ지하저수조와 고가수조 등 밀폐공간작업 수행업종 사업주를 대상으로 질식 재해예방 사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지난달 29일 김해를 시작으로 양산, 밀양지역 순회교육으로 진행하고, 5월 말까지 지자체와 협력해 맞춤형 특별예방교육을 집중 시행한다. 이와 함께 산소와 유해가스농도측정기, 이동식 환기팬, 송기마스크 등 질식재해예방 필수장비를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을 안내하고, 장비사용방법 실습도 병행한다. 한편, 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여름철에는 밀폐공간 내 유기물질이 쉽게 부패하고, 산소가 빠르게 결핍돼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규정하는 산소 적정농도인 18~23.5% 이하로 떨어질 뿐 아니라, 황화수소 등 질식성 가스에 의해 사망하는 사례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 김증호 지사장은 “밀폐공간작업 질식재해예방 3대 수칙인 ▶출입 전(작업 전) 산소농도와 유해가스 측정 ▶지속적인 환기팬 가동 ▶공기호흡기 등 개인용보호구 착용을 필히 지키고, 원청에서는 사전안전작업허가서를 검토해 안전작업 준수항목 이행 때 허가서를 발급해야 한다”며 “사업장 근로자들이 안전수칙을 필히 준수할 수 있도록 캠페인과 예방교육을 할 것”을 당부했다. 홍성현 기자
양산시 생활폐기물 재활용률이 경남 18개 시ㆍ군 가운데 다섯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합배출 비율 또한 다섯 번째로 낮아 도내 타 시ㆍ군보다는 생활쓰레기 처리가 비교적 잘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남도 전체 생활폐기물 재활용률이 전국 평균보다 낮고 양산시 역시 전국 평균보다 낮다는 점에서 재활용률 제고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지난달 ‘경상남도 생활폐기물 재활용률 제고 방안’이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경남지역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2012년 기준 서울시를 제외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남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하루 3천300톤으로 전국 생활폐기물 가운데 약 7%에 이른다. 이 가운데 재활용 비율은 약 52.1%로 전국 평균(59.1%)에 미치지 못한다. 도내 시ㆍ군별 재활용률을 살펴보면 양산시는 약 56.5%로 김해(64.4%)와 남해(62.9%), 창녕(61.4%), 진주(57.0%)에 이어 다섯 번째로 높다. 양산시는 전국평균에 다소 못 미치는 재활용률을 보이고 있으나 생활쓰레기와 재활용품을 섞어서 배출하는 ‘혼합배출’ 비율은 46.5%로 경남지역 평균보다 낮다. 혼합배출 비율은 김해시(35.6%), 진주시(43.0%). 창녕군(43.6%), 거제시(45.6%)에 이어 다섯 번째로 낮은 편이다. 혼합배출 가운데 재활용 비율 역시 6.3%로 나타났다. 경남발전연구원은 “경남도는 높은 폐기물 발생량에 비해 낮은 재활용률이 특히 문제”라며 “전국적으로 생활폐기물 재활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아직 경남은 전국 평균(59.1%)보다 낮은 수준(52.1%)이어서 재활용률 제고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양산시 유사 이래 최대 사업비가 들어가는 사업으로 기록될 도시철도 양산선(부산 노포~양산 북정)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양산시는 문제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지만 5천500억원이 넘는 사업비가 들어가면서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달 27일 김정희 시의원(새누리, 중앙ㆍ삼성)은 제13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업비 확보와 수요예측 신뢰성, 개통 후 적자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본지 564호, 2015년 4월 28일자> 도시철도 양산선은 전체 사업비가 5천558억원으로, 그 가운데 2천223억원이 지방비로 부담된다. 지방비는 경남도가 17.5%, 부산시가 13.7%, LH가 16.3%, 양산시가 52.5%를 부담할 계획인데, 현재 LH와 분담금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LH가 사업비를 분담하지 않았을 때 분담률 조정을 통하면 227억9천100만원이 고스란히 양산시 추가 부담으로 넘어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시철도 양산선의 경우 한국개발연구원 비용대비 편익분석(B/C)이 1.10이라는 타당성 분석 결과를 내놨지만 이는 하루 수요예측인원 4만6천46명일 때를 전제로 한 것으로, 이보다 이용객이 적으면 적자운영이 불가피하다. 김 의원은 “경전철을 타고 부산 동래까지 가는 시간이 환승을 포함해 50분 정도로, 현재 운행 중인 1200번 버스를 타면 직행으로 30분에 갈 수 있는데, 환승 불편까지 감수하면서 시민이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역 여건을 잘 파악하고 있는 전문기관에 교통수요 예측 검증을 다시 한 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지적은 같은 날 오후에 열린 상임위원회에서도 이어졌다.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이상정)는 사업비 확보와 적자운영 등 제기되는 우려에 대해 양산시가 더욱 세심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예경 시의원(새정치연합, 비례)은 “첫 삽을 뜰 시점에 앞서 LH가 예정된 사업비를 분담하겠다는 협약서라도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고, 이상정 시의원(새누리, 평산ㆍ덕계)은 “후세대에 짐을 지울 수 있는 사업이 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산시, 꼭 필요한 사업… 추진에 만전 제기된 우려에 대해 양산시가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양산시는 “도시철도 양산선은 2011년 기획재정부에서 한국개발연구원에 의뢰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게 됐으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승인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는 등 예비타당성 조사와 타당성 조사 모두 전문기관에서 시행해 타당성 재조사는 필요 없다”고 밝혔다. 특히 “도시철도 양산선 이용객 추정은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산정한 것으로, 더 이상 정밀한 이용객 추정방법은 없다”고 해명했다. 양산시는 또 “도시철도 양산선은 부산 노포역에서 부산 북정동 간 12.5km 구간 7개 역을 운행하는 시간이 24분으로 계획돼 있으며, 양산에서 부산을 오가는 12번 버스는 양산 북정동에서 부산 범어사까지 운행시간이 30분으로 도시철도가 버스보다 더 늦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다만 양산시는 LH와 사업비 분담과 적자운영은 문제가 없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양산시는 “경남도, 부산시와는 사업비 분담 협의를 마무리했지만 양산선 건설사업 구간 내 LH가 시행하는 사송지구 보금자리주택사업 원인자 분담금 협의는 진행 중”이라며 “LH에서 사송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계획 변경 등을 검토하고 있어 조속한 시일 내에 협의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양산시는 이와 함께 “도시철도는 대중교통으로 운영에 따른 적자는 불가피하다”며 “2021년 개통 때 49억원의 운영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부산시와 양산시가 협의해 분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양산시는 “적자를 부담하면서도 도시철도를 운행하는 것은 시민에게 다양한 교통시설과 편의를 제공하고, 역세권 개발 등 투자 효과를 유발해 도시 발전을 강화하는 도시기반시설 설치사업이기 때문”이라며 “양산시가 앞으로 50만 동남권 중심도시로 성장ㆍ발전해 나가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본사(대표이사 김명관)는 지난달 2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사 사별연수 사업의 일환으로 원주투데이신문사 오원집 대표를 초청해 ‘지역언론과 지역커뮤니티 형성’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오원집 대표는 원주투테이 공익사업 현황과 성과를 예로 들며 “지역신문은 수익 창출과 더불어 지역을 위한 공익사업에 에너지를 투입해야 독자 확장을 비롯해 지역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언론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택시업계 반발에 부딪혀 사업 철회까지 논의됐던 산업단지 무료 통근버스가 결국 ‘내부순환’ 형태로 운행을 시작했다. 양산시상공업연합회(회장 강상인)는 지난달 (주)태백고속관광과 통근버스 운행 계약을 맺고 지난달 29일 첫 운행을 시작했다. 하지만 내부순환 형태로는 사업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지적처럼 지난달 29일과 30일 이틀 동안 출근 시간 통근버스를 이용한 근로자는 한 명도 없었다. 어곡, 산막산단 두 곳 모두 합쳐서 이틀 동안 퇴근 시간에 10여명 정도 근로자가 통근버스를 이용한 게 전부다. 이처럼 저조한 이용률은 사업 전부터 예견된 부분이다. 운영구간, 즉 내부순환 형태의 운영 방식으로는 실제 근로자 출ㆍ퇴근 불편을 덜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산막산단 근로자 한아무개(27) 씨는 “내부순환으로는 근로자 편의를 덜 수 없다는 걸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 텐데,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며 “시내버스를 타고 다시 통근버스로 갈아타는 불편과 비용을 생각하면 이런 방식의 운행은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사업을 추진하는 양산시상공업연합회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강상인 회장은 “그동안 산단 근로자들이 카풀을 하는 등 출ㆍ퇴근에 상당한 불편을 겪어왔고 그래서 우리 기업들이 통근버스 지원을 부탁해 왔는데 이렇게 내부순환 형태로 진행하게 될 줄은 몰랐다”며 “본래 통근버스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시내까지 운행을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산단 내 기업 대표들도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한 제조업체 대표는 “통근버스 운행에도 분명 예산이 쓰일 텐데 국민 세금을 쓰는 거면 실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야지 이렇게 아무런 도움도 안 되는 내부순환 형태로 할 것 같으면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처럼 통근버스가 기업과 근로자 뜻과 다르게 내부순환 형태로 운영을 시작하자 산막산단 근로자 약 200명은 내부순환 운영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서를 작성해 양산시에 제출하기도 했다. 한편, 양산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양산시 경제기업과는 “사업 초기고 홍보가 제대로 안 된 부분이 있어 이용자가 특히 적은 것 같다”며 “앞으로 더 많은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독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내부순환 문제에 대해서는 “이제 시작한 사업이니 지금은 일단 (내부순환 형태로) 진행하고 앞으로 추이를 봐서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근로자 통근버스는 현재 어곡산단과 산막산단 입구에서 출발해 각 산단 내부를 순환하고 있다. 별도 정류장 없이 운행노선 아무 곳에서 승ㆍ하차할 수 있다. 운행 시각은 출근 차량은 오전 7시, 7시 30분, 8시, 퇴근 차량은 6시, 6시 30분, 7시에 각각 출발한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