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복 신라대학교 외래교수가 저서 ‘나의 멘토는 늘 가까이 있었다’를 출판하고 기념회를 열었다. 허 교수는 지난 6일 웅상문화체육센터에서 백우현 경상대학교 화학과 명예교수와 허성무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송인배 민주당 경남도당 양산시지역위원장, 김일권 전 양산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허용복 교수는 “1년여 간 책을 쓰면서 책을 출판한다는 것 자체가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는 것이란 점을 깨달았고 다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책 서문에서는 “내가 생각하고 있었던 고정관념과 독자들이 읽으면서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며 “서로 바라보는 시선의 각도에 따라 다르게 판단할 수 있는 만큼 내 생각과 다르다고 적이 될 수 없음을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양산시는 오는 10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53일간 2014년 적십자 회비 모금을 위해 전체 8만450세대에 6억4361만원을 고지하고 집중 모금운동을 전개한다. 모금대상은 세대주, 개인사업자, 법인 등으로 납부권장 금액은 세대주 8천원, 개인사업자 3만원 이상, 법인은 5~70만원 이상이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만20세 미만ㆍ만70세 이상ㆍ장애인세대주, 적십자후원회원, 국군회비납부자는 제외대상이다. 적십자 회비는 지로(금융기관 창구, CD/ATM, 무인공과금수납기), 가상계좌서비스, 인터넷(금융결제원 지로사이트, 적십자 홈페이지), 스마트폰, 편의점을 통해 납부할 수 있다. 김민희 기자
양산장례식장(대표 이의광)이 지난 2일부터 일주일간 지역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료 영정사진을 찍어드리고 있다.
어곡지방산단 관리자협의회는 지난달 29일 (사)어곡지방산단 관리공단(이사장 서영옥)과 공동으로 제4회 사랑나눔 일일호프를 개최했다.
양산산림항공관리소(소장 김형규)는 지난 7일 하북면 순지리 영축총림 통도사 산문 앞에서 산불조심 캠페인활동을 펼쳤다.
원동면새마을협의회(회장 박상환)와 부녀회(회장 이태순)는 지난 6일 원동면 가야진용신제 전수관에서 ‘2013년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진행했다.
(주)임페리얼 아트(대표이사 하덕만)는 지난 6일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쌀 20kg 200포(1천만원 상당)을 양산시에 기탁했다.
신양산로타리클럽(회장 김태현)은 지난달 14일부터 18일까지 필리핀 바기오RC 초청으로 현지를 방문해 구호품 전달, 의료지원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양산시는 지난 4일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이마트 일원에서 ‘안전한 겨울 우리 함께 만들어요’ 구호와 함께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강서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안철영)는 6일 ‘이웃사랑 김장ㆍ고추장 나눔 행사’를 개최해 김치와 고추장을 저소득 가정 등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다.
거점 초등학교 영어체험센터가 사실상 운영을 중단하게 됐다. 양산시가 해마다 지원해 오던 운영비를 삭감키로 결정했기 때문에 8억여원을 들여 조성한 영어체험센터가 운영 4년 만에 무용지물이 되게 됐다. 거점 초등학교 영어체험센터는 영어체험공간을 조성해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양산시가 지난 2009년 하북초, 양산초, 신명초 등 3개교에 8억여원을 들여 조성했다. 각 학교는 해당학교와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실생활 중심의 영어를 영어체험시설에서 원어민과 집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해 왔다. 여름ㆍ겨울방학 영어체험캠프도 매학기 진행했다. 이를 위해 양산시는 원어민 강사 2명, 내국인 강사 1명 등 3명에 대한 인건비와 운영비 등으로 학교당 1억3천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해 왔다. 하지만 양산시는 지난 10월 31일 각 학교에 공문을 통해 운영비 삭감을 통보했다. 원어민 강사 1명에 대한 인건비만 지원하고 여타 영어체험센터 운영비는 삭감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양산지역 59개교 가운데 57개교에 원어민보조교사가 배치돼 있어 인근 학교들의 영어체험센터 활용이 저조해 사실상 영어체험센터가 거점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때문에 앞으로는 형평성을 위해 여타 초등학교들과 같은 수준으로 원어민 교사 1명의 인건비만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통보에 해당 학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한 학교 관계자는 “지금까지 거점 역할을 하기 위해 방과후학교와 영어캠프 등에 인근 학교를 참여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며 “만약 그 정도가 양산시가 바라는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면 충분히 개선할 의지가 있는데, 아무런 의견수렴 없이 예산삭감을 한다고 하니 황당할 따름”이라고 솔직한 심정을 토로했다. 정석자 시의원(민주, 비례)은 “영어체험센터는 2009년도에 운영됐지만, 원어민보조교사 배치는 2008년도부터 시작됐다. 애초에 두 가지 사업을 무리하게 진행해 놓고 이제와 원어민보조교사 핑계로 8억원이나 들여 만든 영어체험센터를 폐지하려는 것 아니냐”며 “학교별로 정확히 운영실태를 파악한 후 학교와 학부모, 인근 학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예산삭감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하고 있는 전전세 형태의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이 세입자의 미납 관리비를 주택소유자에게 떠넘겨 공기업의 횡포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양산지역에서만 임대료가 체납되고 있는 곳이 81가구에 달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경숙 시의원(통합진보, 동면ㆍ양주)이 통합진보당 오병윤 국회의원실로부터 제공받은 ‘LH 경남지역 임대주택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은 현재 경남에서 4천628가구가 있으며, 양산지역은 358가구가 포함돼 있다. 이 가운데 LH가 경남지역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세입자를 내보내기 위해 제기한 명도소송만 48건에 이르고 있으며, 창원이 17건으로 가장 많고, 김해 11건, 양산 10건, 밀양 3건, 거제 1건 순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LH가 세입자가 미납한 관리비를 집주인에게 받기 위해 경매 처분한 건수도 13건에 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7건은 이미 배당이 종료됐고, 5건은 진행 중, 1건은 경매가 취하됐다. 양산지역의 경우 전체 358가구 가운데 22.6%에 이르는 81가구가 현재 임대료를 체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난 10월 LH가 기존주택 임대사업으로 임대한 신기동에 있는 한 아파트의 체납 관리비 650여만원을 집주인인 권아무개(60, 상북면 소토리) 떠넘겨 갈등을 빚고 있는 사례가 얼마든지 재연될 수 있는 상황이다.<본지 503호, 2013년 11월 19일자> 심 의원은 “LH가 관리비 체납문제나 주택 소유자의 피해발생을 막기 위한 해결방안은 마련하지 않고, 오히려 2018년까지 150만호의 임대주택 공급계획만 세우는 것은 집 장사, 땅 장사만 하겠다는 것”이라며 “금융권과 협약으로 자동이체 형태로 체납액을 줄이고, 입주자에게 미납 관리비를 책임지게 하는 등 공기업으로서 내실 있는 사업운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존주택 임대사업이 아닌 LH 소유의 주택을 임대하는 임대주택사업 역시 체납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LH 임대주택은 3만940가구로, 임대료가 체납된 곳은 21.4%인 6천624가구로, 체납액만 15억8천491만원이다. 이 가운데 양산지역은 1천576가구가 임대료를 체납하고 있으며, 금액만 4억5천여만원에 달한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내년 6월 4일 치러지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80일 전인 지난 6일부터 시설물 설치와 여론조사 등이 제한됐다. 양산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박윤성)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선거법에 규정된 것을 제외한 현수막과 화환, 간판, 선전탑, 광고시설 등 시설물을 이용하거나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ㆍ추천 혹은 반대하는 내용, 정당의 명칭이나 후보자의 이름을 나타내는 광고, 인사장, 벽보, 사진, 문서ㆍ도화, 인쇄물, 녹음ㆍ녹화테이프 등 유사한 것을 배부ㆍ첩부ㆍ살포ㆍ상영ㆍ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여론조사와 관련해 누구든지 선거일 전 180일부터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선거에 관해 정당에 대한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는 여론조사(공표ㆍ보도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여론조사 포함)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여론조사 2일 전까지 해당 선관위에 서면으로 신고해야 한다. 다만 제3자로부터 여론조사를 의뢰받은 여론조사 기관ㆍ단체, 정당, 방송사업자, 신문사업자(인터넷신문사 포함), 정기간행물사업자, 뉴스통신사업자는 신고하지 않고 여론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여론조사를 할 때는 피조사자에게 여론조사 기관ㆍ단체의 명칭, 주소 또는 전화번호, 조사자의 신분을 밝혀야 하며, 해당 조사대상 전 계층을 대표할 수 있도록 피조사자를 선정해야 한다. 여론조사를 진행할 때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편향되도록 하는 어휘나 문장을 사용해 질문하는 행위 ▶피조사자에게 응답을 강요하거나 조사자의 의도에 따라 응답을 유도해 피조사자의 의사를 왜곡하는 행위 ▶오락 기타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사하는 행위 ▶피조사자의 성명이나 성명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공개하는 행위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홍성현 기자
양산시가 과세기준일인 12월 1일 현재 자동차등록원부상 자동차 소유자에 대해 2기분 자동차세 6만4천473건, 102억원(지방교육세 포함)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납부할 자동차세는 2013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분에 대한 세액으로, 6월에 전액 과세된 연세액 10만원 이하인 경차(배기량 1천cc 미만)와 화물차 등은 부과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자동차세 납부방법은 전국의 모든 은행ㆍ농협ㆍ우체국 등에서 낼 수 있으며, 국내의 모든 신용카드로 CD/ATM기를 이용하면 납부가 가능하다. 특히 신용카드 포인트로도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납부기간은 12월 31일까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양산시청 세무과 (392-2201~2)로 문의하면 된다. 홍성현 기자
양산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양산대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해 오던 한 시민이 급기야 법에 호소하기 시작했다. 이시일(65, 원동면) 씨는 지난달 11일 울산지방법원에 ‘양산대종 명칭 사용금지 및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 씨는 “양산지역의 유산이자 유물이 될 수 있는 양산대종을 건립하는데 특정인의 기부금으로만 진행해서는 안 된다”며 “양산시민들의 성금을 모아 만들어야 양산대종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같은 의견을 수차례 양산시청 관계자들에게 피력했지만 묵살당해 결국 법에 호소하게 됐다”고 가처분 신청의 이유를 밝혔다. 이에 지난달 29일 양산시에서 답변서와 소송수행자 지정서를 제출했고, 지난 2일 울산지법 113호법정에서 1차 심문이 진행됐다. 심문 과정에서 양산시는 “양산대종 건립사업이 본격화되기 몇 해 전에 시민들이 참여하는 대종건립 문제를 논의해 봤지만 시의회의 반대 등 원활히 이뤄지지 못했다”며 “기부채납은 창원대종, 울산대종, 사천시민대종 등 타 지역에서도 진행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 씨는 “지역정서의 차이다. 기부채납을 그저 고마워하는 정서가 있는 반면 주민의 정서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때문에 양산시는 대종건립 방법을 새롭게 구상했어야 하지만, 일방적으로 추진하며 주민의 의사는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엄아현 기자
양산대종 문제로 양산시의회 의원들이 발끈했다. 양산시가 절차를 무시하고 건립사업을 진행했다며 양산대종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부결하고, 공보감사담당관실에 해당 부서 감사를 요청한 것. 양산시의회는 지난 3일 특별위원회에서 열린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의에서 ‘양산대종 기부채납건’을 부결시켰다. 이날 양산시 김흥국 안전행정국장은 “지난 3월 양산시와 우리 고장 출신 기업인 (주)성광벤드 안갑원 회장이 맺은 양산대종건립 협약에 따라 5천관 내외의 대종과 70.56㎡ 규모의 종각 등 20억원 상당의 시설을 기부채납 받으려 한다”며 “이후 3.1운동 기념행사와 광복절, 삽량문화축전, 연말 제야의 종 타종 행사 등에 활용될 예정으로, 시민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고 양산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제안설명을 했다. 이에 김효진 의원(새누리, 물금ㆍ원동ㆍ강서)은 “예산이 수반되는 MOU 체결과 영구시설물 축조로 인한 공유재산 취득 때는 반드시 예산편성 전에 시의회의 동의를 구해야 하지만, 양산시는 그 절차를 무시했다”며 “또한 집행부가 양산대종 부지조성비로 내년 당초예산에 추가예산을 신청했는데, 이 역시 총 공사비 20% 내에서 설계변경을 해야 한다는 법령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김종대 의원(새누리, 양주ㆍ동면) 역시 “양산시는 MOU 체결 당시에 시의회가 열리지 않아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 해명하는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변명”이라며 “양산의 랜드마크가 되고 100년을 내다본 문화재적 가치까지 고려하고 있는 양산대종이라는 중차대한 사업을 진행하면서 기본적인 절차를 밟지 않았다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고 나아가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에 앞서 2일에는 공보감사담당관실에 양산대종 건립사업 관련 부서에 대해 조례 위반의 이유로 감사를 요청했다. 정경호 의원(새누리, 상ㆍ하북)은 “예산이 수반되는 MOU 체결 시 의회 승인을 받지 않는 등 양산대종 건립사업을 추진하며 조례를 위반한 사안들이 있으니 즉시 감사조사에 착수에 결과를 보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양산대종에 대한 잡음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종각설치 부지조성비로 5억원의 예산이 이미 집행되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2억6천만원의 추가예산이 올라와 11일 열릴 당초예산 심의 과정에서 논란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석자 의원(민주, 비례)은 “예산심의는 예산 대비 사업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것인데, 50% 이상 증액될 사업이었다면 애초에 사업검토 자체가 달라질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예산의 용처를 꼼꼼히 따져 추가예산을 편성할 필요성이 있는지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양산시가 각종 환경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대기질 개선에 가시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양산시는 시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건강도시 실현을 위해 환경정책을 역점 추진한 데 따른 성과로 분석하고 있다. 공단을 끼고 있는 양산시는 2007년부터 물금신도시에 주민이 입주하면서 빈번해진 악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유발 사업장에 대한 측정을 강화했으나 배출허용기준 안에 들고 악취방지법상 악취관리지역 지정에도 요건이 안돼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민선 5기 들어 악취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악취 유발 사업장에 책임공무원을 두고 주민과의 간담회를 비롯해 악취 원인 분석과 업체 지도단속ㆍ설득 등의 노력을 통해 악취 저감을 위한 시설 투자(13개 업체 총 106억 원)를 유도했으며, 지난 1월에는 8개 업체와 자발적 악취감축협약을 체결해 2011년 대비 50% 악취 감축을 목표로 2015년까지 30여억원을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신도시지역 악취 민원 80% 정도를 차지하던 양산공단 식료품과 고무제품 제조업체의 경우 지방산과 고무냄새가 배출구 공기희석배수 기준으로 2011년 300배에서 올해 173배로 배 가까이 감소했다. 특히 2010년 130건, 2011년 107건에 달하던 악취 민원이 2012년 57건으로 급감했고, 올해 들어서는 신도시지역 악취민원이 거의 접수되지 않았다. 양산시는 또 물금신도시 입구 워터파크와 북정공단 입구 등 2곳, 양산공단과 소주공단 내 악취 유발 사업장 10곳에는 악취 정도를 실시간 측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다. 이 시스템의 측정결과는 스마트폰앱을 통해 담당 공무원과 기업체 관계자에게 실시간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일반 시민에게도 공개될 예정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단순한 처벌 위주의 사후약방문식 대책으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개선을 기대하는데 한계가 있어 기업과 행정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환경개선을 위한 투자를 늘려가는 것으로 성과를 보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의 건강도시 정책과 연계해 환경시책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양산소방서(서장 이귀효)는 스키 시즌을 맞아 스키장 리프트 사고 등 안전사고에 대비한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지난 4일 에덴밸리 스키장에서 119구조대원과 스키장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훈련은 리프트 정지사고에 따른 고립자 구출, 슬로프 내 응급환자 발생 시 응급처치와 구조 등으로 진행됐으며, 스키장 관계자에 대한 소방안전교육도 병행했다. 이귀효 소방서장은 “겨울철 레포츠사고 등 동절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만약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응급조치 요령 등을 미리 익혀 사고가 발생하면 침착하게 대처하고 신속히 11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성현 기자
양산시가 현재 시행 중인 1세대 1주택자의 기존주택 취득 때 양도소득세 한시적 감면제도와 관련해 감면대상 주택 확인 신청기한이 2014년 3월 31일까지 연장된다고 밝혔다. 이는 거래당사자나 부동산중개업자들이 기존 ‘매매계약체결일로부터 60일 이내’였던 신청기한을 인지하지 못해 확인신청을 못한 사례가 빈번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따라서 올해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세대 1주택자와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2014년 3월 31일까지 감면대상 확인 신청을 하고 날인을 받아 양도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양도소득세 감면 확인신청은 감면대상 기존주택 양도인이 직접 하거나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를 모두 첨부해 양산시청 민원지적과나 웅상출장소 총무과로 제출하면 된다. 홍성현 기자
양산지역 상수도 요금이 경남도에서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누수량 역시 도내에서 세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누수저감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지난달 28일 ‘경상남도 지방상수도 누수율 저감 방안’ 보고서를 발행하고 누수율 저감 방안과 상수도 요금 적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양산시 상수도 보급률은 90%로, 경남지역 8개 시 단위 지자체 가운데 양산시보다 낮은 보급률은 밀양시(70.6%) 가 유일하다. 이는 전국 평균(94.6%)보다도 낮으며 군 지역을 포함한 경남도 전체 평균(89.7%)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상수도 요금은 ㎥당 908.7원으로 통영시(1천66.7원) 다음으로 높다. 반면 관을 따라 물이 흐르는 정도를 나타내는 유수율은 2011년 기준 70.7%로 사천 80.2%, 김해 78.5%, 거제 72.5%, 창원 71.8%에 이어 다섯번째 수준이다. 물이 새는 정도를 나타내는 누수량 역시 연평균 약 400만㎥ 정도로 도내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2011년 기준 전국 상수도 보급률은 94.6%인데 경남은 89.7%로서 크게 낮은 수준으로, 취약한 도내 시ㆍ군지역의 상수도 보급률을 높이고, 동시에 안정적인 공급과 수질 향상이 시급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더불어 시ㆍ군별 누수율 저감을 위한 중장기계획 수립과 노후관 교체 또는 개량사업에 필요한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양산시는 “상수도 요금은 수도시설적인 측면과 취수원 등에 있어 타 지역과 단순 비교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도 노후관 개선사업 등을 통해 누수율을 낮추고 질 좋은 상수를 계속 공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상수도 관리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방상수도 통합위탁방안’을 제안했다. 이는 정부에서 추진 중인 사업 형태로 경남에서는 사천시, 거제시, 통영시와 고성군이 한국수자원공사에 통합 위탁하고 있다. 보고서는 통합위탁을 통해 이들 시ㆍ군이 유수율 제고와 원가 절감, 고객만족도 향상, 수질개선 등의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