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되고 녹슨 상수도관, 생각만 해도 수돗물 먹겠어요?"
정수장을 거친 수돗물이 아무리 깨끗하다고 해도 상수도관이 노화되어 녹이 슬거나 누수되는 경우가 많다. 시는 이같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노화된 상수도관을 교체하지 않고 상수도관의 노화 현상을 방지하는 신기술을 처음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 13일 양산시에 따르면 서창택지지구에 사업비 5천만원을 들여 "스케일부스터(Scale Buster)'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케일부스터는 노후 수도관을 개량하는 파이프 이음쇠로 약품이나 전원공급 없이 내부에 있는 특수아연과 외부의 황동 사이에 전기가 발생해 지속적인 이온화 작용을 일으켜 수도관의 녹과 스케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이미 광양시, 경산시, 용인시 등 39개 지자체가 시험도입과 확대 설치를 검토하고 있어 시가 스케일부스터 도입으로 효과를 본다면 수도관 교체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사로 인한 민원 발생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타 지자체의 경우 도입 이후 수도관 교체 예산의 50~70% 절감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개 설치로 반경 1.5㎞ 이내의 노후 수도관의 녹과 스케일이 제거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범 도입으로 향후 효과가 검증된다면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예산 절감 차원에서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가 지난 3일 산막동 일대 92만6천㎡를 지방산업단지 지구로 고시하면서 시가 부족한 공업용지 해소를 위해 추진해온 산막지방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모두 2천760억원이 소요되는 산단 조성을 위해 사업자를 공모하고 (주)태영건설을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민관합동의 제3섹터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제 시작이다"
본격적인 산단 조성을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간 산막지방산업단지는 당초 민간자본방식으로 단독업체가 산단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우선협상대상자인 (주)태영건설이 시와 별도의 합작회사를 만들어 사업을 추진하는 민관합동의 제3섹터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하면서 우선 별도법인을 설립하는 일에서 산단 조성이 시작될 전망이다. 시가 밝힌 합자회사 설립 방식에 따르면 자본금 225억원 규모의 합자회사를 시 20%(48억원), 태영 75%(169억원), 금융기관 등의 재무투자 5%(11억원)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산단조성에 필요한 실무적 지원은 태영이, 보상과 각종 조세 및 부담금 지원 등의 행정적 지원을 나누어 진행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민관합동 제3섹터 방식의 사업은 대규모 개발사업의 경우 부족한 재원을 민간이 투자하고 지자체의 참여를 통해 조성원가를 절감, 분양가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진행과정 시와 태영은 우선 산단 조성을 위해 SPC(특수목적회사, Special Purpose Campany)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 단계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시에 따르면 7월부터 오는 12월까지 민간자본 유치를 위한 SPC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중 구성되는 사전협의체는 산단에 대한 사업성을 재검토하고 SPC 설립 계획서를 작성하게 된다. 또한 설립타당성이 긍정적인 평가를 얻게 되면 업무협약을 체결해 시 예산 출자에 대한 시의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러한 준비과정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SPC 설립을 위해 협약서 체결과 정관 작성 등의 실무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12월 중으로 이러한 절차를 진행하고 출자 이행과 설립등기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SPC가 설립되면 산단 조성에 필요한 각종 인ㆍ허가, 보상, 계획 수립ㆍ실천, 자금 조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향후 전망 궤도에 오른 산막산단 조성은 기업하기 제일 좋은 도시를 표방해온 시가 부족한 공업용지로 인한 분양가 조절에 나선 신호탄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는 2013년 준공을 목표로 모두 2천76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형 사업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자본 조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전체 사업비 가운데 기반시설 조성을 위해 국비 506억원의 확보가 관건이다. 시는 사업비 가운데 폐수종말처리장, 상ㆍ하수도 시설, 도로 등 기반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국비 506억원을 적정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최근 각 지자체별로 특구, 산단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어 국비 지원이 시의 의도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사업 차질이 불가피하다. 특히 국비 외 민간자본이 기반시설에 투입될 경우 원가 상승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져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남은 과제 시가 민간자본과 합작회사를 설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시는 지난 1994년 유산쓰레기매립장을 건설하면서 (주)오양과 민관합동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하지만 유산쓰레기매립장은 2002년 침출수 발생 이후 복구방법과 책임 소재, 복구업체 선정을 두고 오양의 지분을 인수한 (주)화원과 법정 공방까지 가는 혼란을 겪었다. 결국 지난해 말이 되어서야 법원의 조정판결을 받아 화원의 민간지분을 인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산단 조성을 위한 민관합동 사업은 유산쓰레기매립장의 교훈이 학습효과를 발휘할 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또한 현재 3.3㎡(평당) 120만원대로 예정되어 있는 분양가 역시 보상비용, 물가변동 등의 변수로 상승할 경우 산단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산단에 첨단기계산업을 유치하겠다는 시의 계획이 성과를 남기려면 지금부터 기업 유치를 위한 노력에 들어가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결국 작은 중소기업이 아닌 대형기업 유치를 통해 산단의 수준을 높이는 일이 고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양산교육청 신청사 시대를 선언하는 개청식이 오는 18일 열린다. 그동안 양산지역 교육수요자에 비해 청사건물이 협소해 민원의 불편이 초래되어 왔기에 신청사 이전은 교육관계자들의 숙원사업이었다. 교육청은 신청사 이전을 계기로 외형적 발전 외에도 교육혁신의 내적인 변화도 함께 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이에 본지 박성진 편집국장이 이상복 교육장(오른쪽)을 만나 지역 교육현안을 짚어보고 향후 계획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대담_박성진 편집국장 정리_엄아현 기자 / coffeehof@
![]() | ||
최근 교육계에서 교육혁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양산교육청 역시 지난 12일 '2007년 양산교육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펼쳤다. 이날 경진대회는 각급 기관에서 출품한 51건의 우수사례 가운데 엄격한 서면심사를 거쳐 선정된 초등학교 3편, 중학교 3편, 고등학교 2편, 교육청 2편 등 모두 10건의 혁신우수사례를 차례로 발표했다. 발표심사 결과 초등학교 부문은 최우수사례로 상북초의 '학생에게 꼭 맞는 평가m 학부모를 만족시키는 가정통신', 중학교 부문은 삼성중의 '지역사회와의 교육공동체 형성을 통한 효율적인 방과후 학교 운영', 고등학교 부문은 물금고의 '소외 학생의 특별한 수학여행'이 각각 최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날 선정된 교육혁신우수사례는 오는 9월 개최되는 도교육청 주관 2007년 경남교육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출품될 예정이다.
삭막한 택지 지구에 있는 소공원이 저마다 특색을 가진 테마공원으로 변하고 있다. 지난 12일 시에 따르면 북정택지지구 안에 있는 소공원 4곳을 각각 다른 종류의 나무를 심어 재정비하고 시민들의 쉼터로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북정택지지구에 있는 소공원 4곳 가운데 이미 2곳은 사업비 8천만원을 투입해 메타세콰이어와 느티나무 20여 그루를 심고 공원 정비를 마무리했다. 또한 이달 중으로 사업비 5천만원을 들여 1곳은 마로니에 25그루를 심어 마로니에 공원을 조성하고, 나머지 1곳은 기존 공원에 있던 소나무를 이용해 소나무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메타공원, 느티나무공원, 마로니에공원, 소나무 공원으로 이름 지어진 소공원은 앞으로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숲이 있는 도심을 만들기 위해 소공원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연차적으로 2010년까지 모두 1천200억원의 사업비를 마련해 도심 숲 가꾸기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난달 15일 시외버스터미널이 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옛 시외버스터미널이 또 다른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주변 환경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데다 밤이면 불이 들어오지 않아 우범지역화 되고 있는 것. 이에 남부시장 상인들은 옛 터미널이 도심미관을 해치고 있음은 물론이고, 이 때문에 인근 상인들의 영업에도 피해를 주고 있다며 시에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남부시장 상가상인회 관계자는 "옛 터미널 주변 환경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데다 미관상 보기도 좋지 않다"며 "밤이면 불 꺼진 옛 터미널이 이제 혐오시설물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시민들의 불만도 크다. 특히 여성들은 야간에 이 주변을 지나기가 무섭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아무개(23) 씨는 "밤에 옛 터미널을 보면 도심 한가운데 텅 빈 채 덩그러니 방치돼 있어 가끔 섬뜩한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로서도 옛 터미널 관리에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옛 터미널 부지가 사유지라서 시가 임의적으로 손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며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상인들의 불만이 있기 때문에 보안등을 설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구터미널' 정류장을 남부시장 소공원(롯데리아 맞은 편) 앞으로 옮기자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남부시장 상인들은 정류장을 옛 터미널 앞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인들은 옛 터미널 앞 광장을 정비해 정류장을 만들면 버스가 차선을 벗어나 정차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현재 왕복 2차선인 도로를 버스가 막아 교통흐름에 지장을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더욱이 승객들이 앉아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는 시설물도 설치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는 것. 상인회 관계자는 "옛 터미널 부지 광장을 이용해 정류장을 조성하면 시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주변 교통 흐름도 좋아질 것"이라며 "옛 터미널의 흉물스러운 모습도 어느 정도 가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여러 계층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옮길 정류장 위치를 선정할 것"이라며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버스 베이(승강장) 설치가 가능한 곳이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작 / 천명기
양산청년회의소(회장 박성준)가 지역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에 앞장선다. 양산청년회의소는 교육관련 토론이 활발하지 못했던 양산지역에서 '인재육성을 위한 GO, NGO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양산시 교육환경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대 황한식 교수의 발제로 시작되는 이번 포럼은 양산교육청 정삼현 장학사, 삼성중학교 김관희 교사, 학부모연합회 배경희 회장, 교육발전협의회 이복우 회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우수인재들의 대도시 유출이 양산교육의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양산지역 인재육성을 위한 지역민들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오는 20일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동안 펼쳐지며, 양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편 지난달 양산청년회의소는 양산시 교육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시민의식조사를 통해 '인재 역외유출의 주범은 양산교육환경의 열악' 때문이라는 분석 결과를 밝히기도 했다.
낙동강 하류지역 취수장의 수질이 전반적으로 나빠졌지만 양산지역에 식수를 공급하는 밀양댐 수질은 크게 나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낙동강유역 환경청(청장 손희만)에 따르면 경남ㆍ부산ㆍ울산 등 낙동강 하류지역 상수원보호구역 취수장을 조사한 결과 지난 2005년 말 생물ㆍ화학적 산소요구량(BODㆍCOD)이 2.4ppm이었던 밀양댐은 2006년 말 현재 1.5ppm으로 나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BOD와 COD는 낮을수록 수질이 더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하천은 BOD로, 호소는 COD로 측정한다. 반면 진주 진양호는 3.4ppm에서 3.7ppm, 사천 곤명 2.3ppm에서 3.1ppm, 진해 성주 2.9ppm에서3.8ppm, 창녕 상월 2.4ppm에서 3.4ppm, 함양 0.5에서 1.2ppm 등 16곳이 수질이 나빠졌다.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사대상 27곳 가운데 수질이 1등급인 곳은 20개소, 2등급은 5개소, 3등급은 2개소로 조사됐다. 이는 2005년 말 1등급이었던 곳이 28개소였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전반적으로 수질이 나빠진 것. 낙동강 하류지역 취수장의 수질이 악화됐지만 수돗물로 사용하는 데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청 관계자는 "수치상으로는 수질이 안 좋아진 것이 맞지만 차이는 크지 않다"며 "모두 기준에 적합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고 말했다.
시가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가 상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하북면 통도사 뒤편 농지 일원에 '전기 충격식 울타리 설치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12일 착공에 들어갔다. 이는 해마다 농작물 수확기가 되면 멧돼지 피해로 골머리를 앓아왔던 주민숙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 충격식 울타리 길이는 총 1만 530m다. 사업 대상지 하북면 지산마을은 통도사 인근 특성상 살생하지 않는다는 정서와 산림조수 서식보호구역, 도립공원구역 등으로 포획허가가 제한되어 그동안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 농민들의 고충도 늘어난 실정이었다.이에 시는 야생동물 보호와 농민들의 영농안정 두 가지 목적을 함께 달성하기 위해 총 5천7백여만원의 사업비를 소요하여 시설물을 설치하였으며 이 시설물은 야생동물 차단효과는 큰 반면, 인체에는 위험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시 관계자는 "인건비용을 덜기 위해 농민들이 직접 설치 작업에 참여하는 등 모두 19개의 농가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야생동물 피해예방의 효과와 사업비 절감 등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산지역 전체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교 청소용역' 제도를 중ㆍ고등학교까지 확대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기존에 학생들이 담당해 왔던 화장실, 유리창, 특별교실 청소는 어린 학생들이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청소용역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일부 교사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시 학교시설의 보건위생과 환경개선을 위해서 청소용역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 학교 청소용역 지원제도는 교육부의 '깨끗한 학교 만들기'사업의 일환이다. 학교에서 1명의 인력을 고용해 학생들이 담당하기 어려운 시설의 청소를 위탁하는 것으로 주로 계단의 바닥세척(왁스 코팅), 화장실 소독, 유리창 먼지제거, 냉난방 시설 휠터 세척교환 등을 담당하게 된다. ㅅ초등학교 교사는 "지금까지는 성장기에 몸에 해로운 왁스와 세제를 사용해서 학생들이 직접 화장실 변기와 복도바닥을 청소해 왔다"며 "용역 이후 학교가 몰라보게 청결해져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교사들도 반기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양산지역 31개 초등학교 가운데 27개 학교가 양산자활후견기관을 통해 인력을 고용,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과연 학교 청소마저 용역을 줘야 하냐'는 의견도 있다. 청소 역시 교육의 한 방법이며 청소 경험이 협동과 공동체 의식을 쌓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청소용역지원은 예산낭비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중ㆍ고등학교까지 확대하는 방안은 전반적인 인성교육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마저 대두되고 있다. ㅇ중학교 교사는 "청소용역은 '어지럽히는 사람 따로, 치우는 사람 따로'라는 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또 중ㆍ고등학생은 청소할 수 있는 힘이나 기술이 있지만 노력을 하지 않아 주변환경이 더러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용역을 주는 것과는 분명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ㅅ중학교 학부모는 "화장실 청소는 문제를 일으킨 학생에게 벌의 형태로 주어졌는데 청소가 벌이라는 의식을 심어주는 교육이 어떤 의미가 있냐"며 "공식적으로 용역비를 지원하지 않을 뿐, 이미 양산지역 일부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자체 예산으로 청소용역을 두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6일 오후 8시50분께 양산도서관에서 양산문화원 방면으로 운행하던 ㄱ승용차와 시청방향에서 양산상공회의소 방면으로 향하던 ㄴ승용차의 접촉사고가 발생했다.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ㄴ승용차의 신호위반에 의한 것으로 조사됐지만 더 근본적인 원인은 도로 모퉁이에 있는 건물이 두 승용차의 시야를 가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양산초등학교 앞(일명 희망고개) 사거리가 도로 구조적인 문제로 사고 위험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 도로는 어린이보호구역이라 자칫 어린 학생들의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이 도로의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다. 도로 주변 환경적 요인으로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것. 앞서 설명한 사고사례와 같이 시청 방향에서 상공회의소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이 양산초등학교 앞을 지날 때 양산도서관 방향에서 나오는 차량이 보이지 않는다. 이는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다. 두 도로가 만나는 모퉁이 부분에 자리 잡은 건물 탓에 운전자들이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정지선이 사거리보다 한참 뒤 쪽(양산초 육교 밑)에 있기 때문에 자칫 주황색 신호가 들어왔을 때 사거리를 빠르게 지나가려는 욕심에 속도를 내면 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 이 구간은 완만한 내리막이라 사고 위험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 도로에서 사고가 접수된 것은 지난해 1건, 올해 1건에 불과하지만 경찰서에 접수되지 않은 크고 작은 접촉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시야 확보가 어려운 만큼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지역이 초등학교 앞이다 보니 순간적인 판단력이 떨어지는 어린 학생들의 사고 위험이 큰 실정이다. 실제로 이곳에서 초등학생이 차량에 부딪히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양산도서관방향에서 사거리로 진입하는 차량이 신호 대기 중일 때 직ㆍ좌회전 신호와 보행신호가 함께 들어온다. 이때 학생들은 보행신호에 맞춰 건널목을 건너기 위해 대각선으로 도로를 가로질러 뛰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서로 신호에 따라 가는 학생들과 차량이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시 관계자는 "해당 도로의 사고 위험성이 높아 과속방지턱과 과속카메라 등 시설물을 설치해달라는 민원이 있다"며 "관련 기관과 협의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교통 안전시설물 설치 외에도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도로 모퉁이에 있는 건물을 철거해 운전자 시야를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모퉁이에 있는 건물을 매입하기 위해 건물주인과 보상협의가 끝났으나 세입자와의 협의가 원활하지 않아 세입자와 건물주인의 계약이 끝나는 10월 중에 사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시설물 설치나 가각정비 사업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의 안전운전의식"이라고 말했다.
웅상지역에 버스카드 충전소가 부족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현재 인구 7만을 넘어선 웅상지역에 소재한 충전소는 서창동 3곳, 평산동 2곳, 덕계동 2곳, 소주동 2곳 등 9곳에 불과하다. 그리고 충전소 위치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자주 충전을 하지 않는 사람은 충전소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웅상지역은 부산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더욱 비교가 되고 있다. 인근 부산시 금정구의 경우 9만명 인구에 충전소가 162곳이나 되기 때문이다. 박아무개(27. 평산동) 씨는 주로 부산에서 버스카드를 충전한다.
박 씨는 “매일 부산으로 통학하면서 교통비를 줄이기 위해 버스카드(할인율 0.8%)를 사용한다”며 “미처 잔액을 확인하지 못해 웅상에서 급하게 충전을 하려고 하면 충전소를 찾을 수 없어 낭패를 당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처럼 시민들이 버스카드 충전소를 쉽게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마이비 카드사의 양산지역 대행업체인 진성정보통신사와 시는 충전기 설치를 전적으로 상인들에게 맡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충전기 설치사업이 공공사업이 아닌 수익성을 목표로 하는 이윤사업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버스카드 충전기는 상인들이 자부담으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시에서 강요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는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진성정보통신사도 마찬가지. 상인들 역시 높은 초기 설치비용과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 때문에 충전기 설치를 조심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소주동에 있는 ‘o’ 마트 조아무개(52) 씨는 “충전기 초기 설치비용이 110만원인데 반해 수익률은 충전금액의 0.8%로 밖에 되지 않아 본전을 건지는 데만 1년이 넘게 걸린다”며 “충전기를 설치하면서 손님들이 더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가게 수익에 큰 도움이 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속보>중학교 배정논란 해결방안으로 거론된 ‘양주초 중학교 전환’에 대해 찬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지 190호 2007년 7월 10일자>
양주초를 중학교로 전환하면 신도시 1단계 내 중학교 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동시에 양주초·양산초의 학생 수 부족으로 인한 통학지역 마찰까지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좋은 방안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20여년 전통의 초등학교가 없어지면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어 질 것이라 예상되어 이 문제는 아주 조심스럽게 거론됐던 것. 그러나 본지 보도 이후 예상과는 달리 양주초 교사와 학부모, 학교 운영위원회까지 대부분의 학교 관계자들이 찬성하고 나서 괜한 우려였음이 증명됐다.양주초 학교운영위원회 김의경 위원장은 “양주초는 신도시 1단계에서 가장 먼저 개교한 초등학교이기에 이전하거나 없어진다면 아쉬움은 있겠지만, 양산교육이라는 넓은 혜안으로 바라보면 중학교 전환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양주초 학생들에게 통학지역 선택의 자율권을 부여해 원하지 않는 학교로 배정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표명했다.
또한 김일권 의장을 비롯한 지역구 의원들도 상당히 반기는 분위기다.
정재환 의원(무소속, 중앙·삼성·강서)은 “고질적인 문제로 대두되어 온 중학교 배정문제와 구도심 학생 수 부족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데도 지금껏 구체적으로 거론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아쉬울 따름이다”며 “서로 눈치보며 기다릴 것이 아니라 공청회나 토론회를 통해 구체적인 계획안을 제시해 이 사업이 추경이나 내년 당초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발빠르게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교육청도 조심스럽게 찬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상복 교육장은 “올해 초 중학교 배정 논란을 겪으며 내년에는 이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내부적으로 각종 대안을 고민해 왔다”며 “그 중 한가지 대안으로 양주초 중학교 전환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고 현재는 실현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양산나들목, 국도 35호선과 접해 있는 상북면 소토초등학교 학생들이 통학로로 이용하고 있는 도로가 도시계획도로에서 산업단지 주출입로로 지정됨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 등이 우선 해결과제로 떠올랐다. 지난해 이미 산막공단과 양산나들목에 둘러싸여 섬처럼 고립된 학교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이전을 검토한 바 있는 소토초등학교는 일단 교내 환경정비 등으로 이전 논의를 중단했지만 이번 지방산업단지 지정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갈수록 학교 주변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소토초등학교 출신인 박인주 시의원(무소속, 상·하북·동면)은 지난 3일 경남도가 산막지방산업단지 92만6천㎡를 지정고시하고 산단의 주출입로로 소토초등학교 학생들이 통학로로 이용하는 도로가 확·포장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박의원은 소토초 총동창회장으로 지난 2005년 양산나들목이 북정동에서 상북면 소토리로 이전한 이후 산막공단과 양산나들목에 둘러싸인 모교의 이전 문제를 논의한 바 있다. 이번에 산막지방산업단지 주출입로 지정된 도로는 국도 35호선에서 소토초로 이어지는 골목길로, 현재 4~5m 너비에 차량 2대가 아슬아슬하게 지나치는 좁은 길이다. 당초 시는 이 구간을 도시계획도로로 지정하고 너비 20m로 확장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보상절차에 들어간 이 도로는 산막산단 지정고시에 따라 산막산단 주출입 도로로 변경된 것이다. 산단 조성 계획에 따라 오는 2013년 준공 예정인 산막산단은 학생들이 통학로로 이용하고 있는 이 도로를 확장해 통학로와 함께 사용할 예정이다. 따라서 앞으로 예상되는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 문제를 산단조성 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시는 사업 진행 과정에서 진입도로 개설을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도로 개설 공사로 인한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대체 통학로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시 관계자는 “도로 개설 공사가 시작되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대체도로를 개설하고 방음벽을 설치해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국도 35호선과 양산나들목, 산단 출입로로 사방이 둘러싸인 채 섬처럼 남아 있는 소토초등학교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소토초 손봉호 교장은 “최근 도시계획도로가 산업단지 출입도로로 바뀌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지금도 교육환경이 어려운 실정인데 문제점에 대해 학부모들과 논의를 거쳐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산단 출입로 지정으로 시 도로과에서 담당하던 도시계획도로 보상 문제가 도시개발사업단으로 사업 부서가 변경되면서 일부 주민들의 민원도 발생하고 있다. 도로 확장을 위해 철거해야 할 건축물의 소유주들 가운데 보상금액을 수용하지 않은 일부 소유주들은 산단 조성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야만 보상이 가능해진다. 도로 확장 사업 역시 시 예산이 아닌 국비로 진행되는 산단 조성 사업에 포함되면서 보상 절차와 주체가 모두 변경된 탓이다.
부산지방노동청 양산지청은 4일 양산지청 회의실에서 지역 섬유업종 노사대표가 참여한 노사화합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송월타올(주), 태창기업(주) 등 11개 섬유업종 노사대표자들이 참석해 최근 노사관계 현황과 전망, 비정규직보호법 이행 등 현안을 논의했다.
양산상공회의소(회장 황영재)는 오는 19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4시간 동안 상의 5층 대회의실에서 '거래유형별 지출 증빙에 대한 세무회계 실무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기업 경비지출에 대한 손비처리 기준을 명확히 하고 회계ㆍ경리부서 임직원들의 세무회계 실무능력을 높이고자 마련된다. 세무회계 실무강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양산상의(386-4003)로 문의할 수 있으며 상의 홈페이지(http://yangsancci.korcham.net)를 참고하면 된다.
부족한 공업용지난 해소와 이전 희망 기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시가 지난 6일부터 양산 입주 희망 기업체 수요조사에 들어갔다. 오는 8월 6일까지 한달간 실시되는 이번 조사는 2020 도시기본계획 수립과 산막, 용당지방산업단지 등 공단 조성 사업 수립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시는 부산, 울산, 경남 등 인근 지역 상공회의소와 업체를 대상으로 안내문을 발송하고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시 관계자는 "교통요지인 양산에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체 현황 파악을 통해 새롭게 조성될 공업지역 가능성을 타진하고 앞으로 추가 필요용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에는 기업체들이 원하는 입주면적, 용지가격 등이 함께 조사될 계획이다. 입주를 희망하는 업체는 시 도시과(055-380-4579)에 문의하면 된다.
대표적인 종합 생활가전 브랜드로 발돋움하고 있는 쿠쿠전자(주)(대표이사 구본학. 사진)가 제40회 산업안전보건대회에서 산업안전우수기업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주관한 이번 대회에서 쿠쿠전자는 직원들을 위한 안전매트 설치, 공정 내 조립라인 변경, 근골격계 예방체조 실시 등 산업예방을 위해 투자하고 산업안전 관련 사내 표준을 개정하는 등 생산능률 향상과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자 힘써온 점이 인정받았다.특히 직원 스스로 안전보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것이 높게 평가됐다. 쿠쿠전자는 직원들이 안전과 관련해 언제든지 제안할 수 있는 안전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제안 내용을 사내 통신망을 통해 공지해 즉시 개선방안을 찾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 안전보건 우수 직원을 선정해 정기적인 포상도 실시한다. 쿠쿠전자 관계자는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 안전교육을 하고 생산라인별 직무 교육을 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번 표창 수상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안전보건활동 등 안전경영시스템을 운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올해 최저임금은 시급 3천480원, 일급 2만7천840원입니다"
노동부가 청소년 취업이 늘어나는 여름 방학 기간을 맞아 '최저임금 지키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부산지방노동청 양산지청(지청장 이동우)은 7월 한 달을 '최저임금 준수 강조기간'으로 정하고 최저임금 지키기 캠페인을 펼치는 한편 PC방, 편의점, 비정규직 다수 고용사업장 등 최저임금 취약업체를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한다고 밝혔다. 최저임금 점검대상 업체는 ▲PC방, 오락실, 주유소,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 청소년 다수 고용사업장 ▲청소ㆍ경비 용역업체 ▲민간보육시설이나 사회복지시설 등 여성 다수 고용사업장 ▲섬유, 봉제, 전기ㆍ전자업종 등 저임금 사업장이다. 양산지청 관계자는 "대학생, 청소년 등이 아르바이트를 많이 하는 여름 방학을 맞아 편의점, 주유소 등 취약업체를 중심으로 최저임금 안내 인쇄물을 배포하는 등 홍보활동을 펼치는 한편 위반 업체에 대한 지도ㆍ감독을 강화하겠다"며 "강조기간 동안 사업주가 최저임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돼 근로자들이 최저임금을 보장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부산지방노동청 양산지청 노사지원과는 지난 상반기에 PC방, 편의점, 주유소 등 88개 업체를 점검한 결과 최저임금법 등을 위반한 업체 30개소(점검대상의 34.1%)를 적발해 시정조치한 바 있다. 취업과정에서 임금을 제때 지급받지 못했거나 최저임금 미만의 급여를 받는 등 부당한 피해를 당한 경우에는 전자민원창구(www.molab.go.kr)를 통해 신고하거나 양산지청 근로감독과를 방문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