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은 크지 않다. 쇠락한 전통처럼 졸아붙었다. 양말이나 속옷을 파는 가게와 생선 파는 남자가 끝자락이다. 올 때마다 고향 인월장이 생각난다. 고향 집에서 장까지는 삼십 리 길. 대부분 걸어서 장까지 갔고, 경운기를 타기도 했다. 만날 일이 있으면 장터가 바로 약속장소였다. 옷이나 나일론 양말, 지리산 약초, 농기구나 곡식을 팔았던 지리산 부근 오일장. 크기가 서창장쯤 될까. 거칠고 투박해 개화적인 맛은 없지만 국수 먹던 혼인날 같았다. 그런데 서구와 자본주의에 눈멀어 편리하고 수려한 것만을 좇은 나머지 소박하고 후줄근한 것은 구부러진 길 저쪽으로 밀어내 버렸다. 고작 40년 전 일이다.
애야 조금만 더 힘을 내 한 발만 더 그래! 그래! 너희는 할 수 있어
기초연금 신청은 주소지 담당 읍ㆍ면ㆍ동행정복지센터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하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어느 곳에서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는 곳이 일정하지 않은 어르신도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만 65세 되는 어르신은 생일이 있는 달(주민등록 기준) 전달부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칼럼에서 필자는 양산의 3대 문화를 불교문화, 도자문화, 고대문화(가야와 신라 유적)로 규정한 바 있다. 그러나 여전히 양산문화는 통도사를 중심으로 한 불교문화에만 너무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이맘때 현 정부 국정 과제인 가야사 복원사업이 연일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려졌다. 양산시 역시 국회의원과 문화관광과, 양산문화원에서 정부 정책에 맞춰 가야사 학술대회를 두 차례나 개최하는 등 가야사 복원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하지만 이 와중에도 여전히 양산시립박물관에서는 통도사에 대한 기획전시 등만이 이뤄지고 있어 양산시 가야사 복원사업에 일조한 필자로서는 많은 아쉬움이 들었다. 차라리 이 무렵 ‘양산 가야문화 특별전’을 했었다면 더 낫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
두통은 크게 정확한 이유나 원인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두통’과 실질적인 뇌 혹은 그와 관련한 뚜렷한 기질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으로 나뉩니다. 이 가운데 일차성 두통의 경우 생명에 관계되는 질환은 아니므로 임상적으로 중요시되지 않지만, 대부분 사람이 이러한 두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어진 합심기도 시간 ‘경남학생인권조례반대를 위한 기도’에 담당자인 김아무개 목사가 등단해 “여러분! 주무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로 시작해 기도 시간에 기도만 하시면 되는데 난데없이 ‘경남학생인권조례 반대를 위한 궐기대회’로 바꿔서 인민재판식으로 억지로 피켓을 들게 하고, 구호를 따라 외치며 예배가 아닌 정치선동 장으로 변질시켜 버렸다.
최근 양산 원도심 주민이 불안에 떨고 있다. 북부동 등 일대에서 광범위하게 지반침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양산시 제2청사 기둥과 바닥이 뒤틀리면서 균열이 생겼고, 인근 아파트도 외벽에 금이 가고, 건물과 도로의 틈이 벌어지고 있다. 한 필로티 구조의 빌라는 건물 자체가 기울었고, 초등학교에도 문제가 발견돼 승강기 운행을 중단했다.
그 중 대표적인 건설현장 떨어짐 사고는 2017년 기준 275명이 사망해 건설업 사고사망자의 54.3%를 차지했으며, 2018년에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떨어짐 사고는 올해 4월 양산시 소재 패널 교체공사 현장에서 지붕 위를 이동하던 노동자가 6.8m 아래 지상으로 떨어져 사망한 것과 같이, 반복 발생하는 재래형 사고의 대표 유형인 것이다.
지금 바깥세상엔 강물과 바다 위로 큰 다리가 놓이는 계절 피안의 세계로 가는 돌다리엔 오래 전이나 이번 봄이나 어김없이 환한 벚꽃이 흩날린다
르노삼성 자동차 노조 파업이 장기화하고 있다. 파업 장기화로 인해 르노삼성차 산출 감소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상황도 매우 좋지 않다. 르노 본사는 노조 파업을 빌미로 부산공장의 신규 모델 배제, 로그 생산량 감소라는 처분을 내렸다. 언론들은 르노삼성차 경영 상태는 더 악화할 것이라 연일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언론도 왜 노동자들이 이렇게 파업하는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100번 이상씩 스마트폰을 체크한다고 한다. 습관처럼 스마트폰을 꺼내 보기도 하지만 서로 안부를 묻고 궁금한 게 있으면 검색하고 어디 가서 뭘 먹을지 스마트폰을 통해 바로바로 해결한다. 스마트폰만 켜면 가만히 앉아서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나누고 각종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데 굳이 불편하게 누군가를 만나야 할 이유가 점점 사라지는 것이다.
모든 일에는 당사자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 당사자가 어리다는 이유로, 가난하다는 이유로, 배우지 못했다는 이유로 정작 당사자를 배제한 채 해법을 찾으려 한다. 아이의 눈으로 본 노키즈존에 대한 생각을 보면서 과연 우리 사회가 수많은 갈등과 혐오에 대한 해법을 제대로 찾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한 번쯤 단 한 번쯤은 말이지요 짊어진 모든 걸 내려놓고 싶어요 그렇다고 편할 수 없다는 거 알아요 또 다른 무게가 날 누를 테니까요
국민연금기금은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가 정한 운용지침에 따라 금융 부문과 복지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눠 운용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2019년 1월 말 기준 국민연금기금 적립금의 99.9%인 659조3천억원을 주식, 채권, 대체투자 자산 등 금융 부문에 투자하고 있고, 0.12%인 8천억원을 복지와 기타 부문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머리말이 길었다. 마을 놀이터에 관한 필자의 생각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앞으로 놀이터는 더욱더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들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 어른이 만들어 놓은 규격의 놀이터가 아닌, 그 동네 아이들이 필요로 하고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놀이터가 만들어지거나 재생됐으면 좋겠다. 다양한 놀이가 가능한 놀이시설도 중요하겠지만, 그 놀이를 함께할 친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친구를 만들었으면 친구와 함께할 놀이를 배우고 즐기는 것 또한 배움을 통해서 나온다고 본다.
우리 국민은 ‘천황’이라는 단어를 일본 군주만을 가리키는 고유명사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문자적으로 우리보다 상위 개념의 의미로 해석해 즉각적인 거부반응이 튀어나오는 것 같다. 국가원수 호칭은 해당 국가에서 규정하는 공식 호칭을 따라주는 것이 국제적인 관례다. 그것이 대통령이든, 국가주석이든, 국무위원장이든, 그리고 천황이든 마찬가지다. 천황이라고 불러준다고 해서 한자 天과 皇의 문자적인 의미를 인정하고 나의 천황으로 모시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일본에서 그것이 공식 호칭이기 때문에 국제외교 관례를 따르는 것일 뿐 그 이상 의미는 없다.
골목길에서 빠져나와 우회전하면 바로 횡단보도가 나타나는 도로가 있습니다. 운전자들은 우회전 후에 보행신호에 걸리면, 일단 기다렸다가 지나가는 사람이 없다 싶으면 좌측 백미러를 확인하고서 신호에 앞서 횡단보도를 지나가는 게 보통이었습니다
지난 2월 30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4인이 제기한 신일본제철(현신일철주금)을 대상으로 한 강제징용 배상판결문에서 신일본제철은 피해자 4
슬금슬금 그늘 따라 비닐 멍석 옮겨가니 너희들만 남았구나 도란도란 외롭구나
봄날의 꽃들은 색깔이 화려하다. 맛있는 열매를 맺기 위해 벌과 나비를 유혹하기 위한 몸부림의 색이라면 너무 지나친 표현일지 모르지만 대표적인 봄꽃들이 그렇다. 노랗고 빨갛게. 특히 복숭아나무의 꽃잎을 보면 흰색과 분홍색 사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