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 당시에 부정관은 독신으로 수행해야 하는 수행자들이 갖게 될 이성에 대한 음심(淫心)을 제거하기 위해 강조된 수행법이다. 시신이 부패해가는 과정을 자세하게 관찰하게 되면 나중에도 이 모습이 선명하게 떠올라 자신이나 타인의 몸에 대한 육체적 욕망이나 애착이 끊어지게 된다고 한다.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파트타임으로 근로하는 단시간 근로자의 경우 고용 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이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1개월 이상 근로하고, 1개월간 8일 이상 또는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필자의 첫 번째 칼럼에서 설명한 것처럼, 이는 사실일 수는 있지만, 진실은 아니다. 정부가 차용증(국채)을 쓴 것은 맞지만, 상환할 이유가 없고, 실제로 상환한 사례도 없다. 국가부채의 두 번째 나머지 부분(1천138조4천억원, 전체 국가부채의 약 57.3%)은 앞으로 70년간 정부가 지출할 것으로 예상하는 총금액인데, 공무원ㆍ군인연금 지급액이 대부분이다. 이를 두고 정부 빚이 많아 나라가 망할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언론이 한심하기도 하고, 어이가 없는 것은 당연하다.
당시 조기는 일본인도 주목한 물고기였다. 조선사람들이 관혼상제에 빼놓지 않고 올리는 ‘절받는 고기’에 대해 재빠르게 그들은 돈벌이에 나서기도 했다. 현재는 아프리카 기니산(産) 조기가 글로벌하게 유통되며 몸값을 한다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추자도 해역에서도 일부 잡히고 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역사 문화 총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점도 사실이다. 조기를 음식으로서가 아니라 문화와 역사로 다시 한번 살펴보자는 의도가 여기에 있다.
2021년 선박 발주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배경에는 세계적인 물동량 증가와 지난 수년간 수주절벽으로 인해 글로벌 선사들의 선박 보유 물량 감소를 반영한다. 물동량에 비해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이 적다는 의미다. 이는 조선업이 장기침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전환했다는 말이다. 이는 한국 조선업에 새로운 성장 계기가 될 듯하다. 한국 조선업의 제조역량이 경쟁국에 비해 월등하기 때문이다.
19세기 이후 근대역사학의 주류로 자리 잡게 된 랑케사학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 역사적 객관성과 과학성을 획득할 수 있다는 강한 확신 위에서 성립됐다. 하지만 자신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 사실대로 말하는 근대국민국가는 하나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정(精)은 몸의 근본이 되고 기(氣)는 신(神)을 주관하며 형체(形體)는 정신(精神)이 있는 곳이다. 때문에 정신을 너무 쓰면 부족해지고 정(精)을 너무 쓰면 줄어들며 기(氣)를 너무 피로케 하면 끊어진다. 사람이 산다는 것은 정신(精神)이 있기 때문이고 형체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기(氣)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氣)가 소모되면 몸도 쇠약하여 오래 살 수 없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LCC가 무엇인가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LCC(Low-cost carrier)란 에어부산과 같은 저비용항공사를 말하며,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과 같은 FSC(Full service carrier, 대형항공사)에 비해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항공사를 말한다. LCC는 1970년 미국의 Southwest Airlines이 성공하면서 세계적으로 확산됐는데, 그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단일기종 항공기를 대량 도입해 항공기 도입 단가와 유지보수 비용을 낮춘다. 둘째, 상대적으로 한적한 제2공항을 활용해 비교적 단거리에 해당하는 지역과 지역을 연결(point to point), 항공기 운항시간을 최대한 늘린다. 셋째, FSC가 무상으로 제공하던 서비스를 유료화한다.
귀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한 명상법이 몇 가지 있다. 한 예로 내단(內丹) 수련 중에 ‘반청법’(返聽法)이란 것이 있다. 외부에서 들리는 소리를 모아서 의식을 한 곳에 집중하는 것으로 귀에서 들리는 소리를 무심결에 쫓아가 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 여운을 끝까지 따라가 단전에 모으면 된다. 예를 들어 좌종 소리가 들릴 때 그 소리의 끝을 쫓아가는 것이다. 소리가 완전히 그치는 순간이 바로 주객(主客)과 자타(自他)의 분별이 사라진 언어도단(言語道斷)의 입정처(入定處)가 된다. 이렇게 소리에 대한 일념을 놓치지 않고 그대로 단전에 몰입하는 수행이 반청법이다.
실업크레딧은 2016년 8월 1일 이후 구직급여를 받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실직자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이력이 있는 가입자(가입자였던 사람 포함)가 지원 대상입니다.
삼소굴은 경봉 스님이 1982년까지 거처하던 곳으로 유명하다. 삼소굴이란 이름은 ‘호계삼소’에서 따왔다고 한다. 중국 동진 때 여산 동림사의 고승 혜원 스님과 유교의 도연명, 도교의 육수정은 친교를 맺어 자주 왕래했는데, 하루는 혜원 스님의 처소에서 다담(茶談)을 나누다가 헤어질 때 그만 청담에 취해 혜원 스님이 호계다리를 넘고 말았다. 일생 산문 밖을 나가지 않겠다던 혜원 스님의 금율이 다담 때문에 37년 만에 깨어진 것이다. 이 사실을 뒤늦게야 깨달은 세 분 스님이 함께 웃었다는데, 이 일화를 후세 사람들이 ‘호계삼소’라고 했다.
그런데 막상 의원 간 협의 과정에서 양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은 의원이나 의원 배우자, 직계존비속이 보유한 지분의 법인도 포함해서 부동산 거래 조사를 하자는 의견을 내었고, 먼저 의뢰한 국민의힘에서는 법인에 대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는 제외하자는, 다소 축소한 김 빠진 의견을 냈다. 결국, 서로 조율이 안 돼 전수조사 보류 결정을 했다. 심지어 한 의원은 선거 시 재산을 공개하는데 굳이 전수조사할 필요가 있느냐, 직계존속만 전수조사하자는 댓글을 SNS상에 올려 시민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우리 인간이 오감(五感: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통해 외부 자극을 인지할 때 시각을 중심으로 감각을 처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각이 77%, 청각이 13%, 후각이 7%, 나머지 3%는 촉각과 미각이 나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인은 시대를 안고 아픔을 나누고 싶은 메시지를 던지고 싶어 했다. 여기에 영리한 기획자이자 시인이 아름다운 개입을 해 그간 시인이 줄창 써온 ‘너’와 다시 만났다. 유달리 그간 낸 시집에는 ‘너’를 많이 언급하고 있다. 나태주 시인 시 생명은 ‘나보다 너’에 있음이 또 한 번 확인된 순간이다.
수식관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위에 예를 든 것처럼 숫자를 순서대로 헤아리는 순산(順算) 호흡법이다. 이 순산 호흡은 들이쉬는 숨에 ‘하나’, 내쉬는 숨에 ‘둘’ 하며 각각의 입 ㆍ출식마다 숫자를 세는 ‘일위일산’(一爲一算) 호흡과 들이쉴 때는 숫자를 헤아리지 않고 내쉴 때만 숫자를 세어 ‘하나’에서 ‘열’까지 채워가는 ‘이위일산’(二爲一算) 호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반대로 숫자를 ‘열’에서부터 ‘하나’까지 거꾸로 세는 역산(逆算) 호흡법이 있다. 역산도 ‘일위일산’과 ‘이위일산’을 병행하면 된다.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사람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거나, 재혼ㆍ사망 등과 관련한 변동사항이 생길 경우 이를 공단에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고객 불편을 덜기 위해 공단에서는 공적 자료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나, 무엇보다도 고객의 신속한 신고가 있어야 적기에 정확한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냉정하게 이 사건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당시 이석기와 그 무리가 내란을 실현할 가능성이 있었는가? 그들의 회합이 과연 국토를 참절하거나 국헌을 문란하게 할 실질적 위험성이 있었는가? 이 사건은 대선 이후 국정원의 통합진보당에 대한 보복성 수사와 검찰의 무리한 기소에 의한 정치적 사건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대법관 다수가 정권과 여론에 의해 조장된 이석기에 대한 처벌의 필요성을 내세워 내란선동죄 구성 요건을 엄격한 증명에 의하지 아니한 채 지나치게 확장하여 해석ㆍ적용한 것은 형사법의 기본원칙인 죄형법정주의에 위배된다. 무엇보다 헌법이 보장하는 양심과 사상의 자유 및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게 된다. 이는 곧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한다. 조봉암에 대한 이승만 정권의 정치보복으로 해산된 진보당 사건에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었단 말인가?
부활절에 달걀을 선물로 주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던 차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든다. 부활을 상징한다면 부화할 수 있는 생달걀을 줘야지, 왜 삶은 달걀을 주는 것일까? 별생각 없이 그냥 맛있게 먹을 때는 몰랐는데 의문을 가져보니 이거 참 이상하다. 부활절에 삶은 달걀을 나누는 풍습은 어떻게 생겼을까? 네 가지의 설이 있기는 하지만, 그냥 그러리라 추정하는 가설일 뿐, 아쉽게도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다.
호흡의 목적은 단순히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에 있는 것이 아니고,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혈액 속 이산화탄소와 산소의 비율과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내부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수소이온농도(pH)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에 있다. 이 균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바른 호흡은 명상뿐 아니라 건강에도 필수 요소가 된다. 그렇기에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명현상인 호흡은 잠자거나 마취 등의 무의식 상태에서도 중단 없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 말은 기술수명이 짧은 산업에 집중 투자해 선진 기업을 따라잡은 것이 지금까지 성과였다면, 앞으로는 기술수명이 긴 산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선진 기업을 추격하고, 추격자를 따돌리는 것이 과제였음을 의미한다. 이런 측면에서 정부가 소부장을 국산화하기 위해 집중 지원하기로 한 것은 한일 역사갈등이 불러온 뜻하지 않은 성과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