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유휴부지에 추진하는 ‘양산시민 건강숲 조성 사업’이 본격 시작했다. 양산시새마을회(회장 이유석)는 지난 21일 김일권 양산시장과 전호환 부산대 총장, 박재우ㆍ박미해 양산시의원, 새마을회 회원이
출ㆍ퇴근 시간 교통 체증으로 몸살을 앓아 왔던 물금ㆍ남양산나들목에 하이패스 차로를 증설한다. 서형수 국회의원(민주, 양산 을)에 따르면 지난 20일 한국도로공사가 양산지역 나들목 2곳에 대한 하이패스 차로 증설 사업을 최종 승인했다. 물금ㆍ동면지역은 출ㆍ퇴근 시간 물금나들목과 남양산나들목으로 차량이 몰려 심각한 교통 체증을 빚어왔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물론 표병호ㆍ이상열 경남도의원, 임정섭ㆍ정석자ㆍ최선호ㆍ김혜림 양산시의원으로부터 하이패스 차로를 증설해 교통 체증을 해소해 달라는 요청이 잇따랐다. 국토부 도로국과 한국도로공사와 협의에 나선 서 의원은 지역 발전과 주민 불편함을 고려해 물금ㆍ남양산나들목에 하이패스 차로 증설을 건의해 최종 확정을 받아냈다. 그 결과 물금나들목은 출구에 하이패스 1개 차로를, 남양산나들목은 출ㆍ입구에 1개씩 하이
윤영석 국회의원이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개발에 있어 양산시와 양산시민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지난 27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부산대 정보의생명공과대학 개교를 비롯해 부산대 양산캠퍼스 개발 현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윤 의원은 양산캠퍼스에 정보의생명공과대학 개교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앞으로 울산과학기술원(UN
양산지역 한 정신과병원 이사장이 법인 자금을 유용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병원 직원들이 가입해 있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종조합 울산경남지역본부와 A병원지부는 이사장을 경남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
양산시농업기술센터가 센터 내 주차구역을 확대해 시민 전용 주차공간을 마련했다.
사회적기업이 운영하는 노인주간보호센터 ‘양산도우누리 노인복지센터’가 지난 25일 문을 열었다. 노인주간보호센터는 움직임이 불편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나 치매, 파킨슨병,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정하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이를 낮 동안 돌봐주는 곳이
양산시가 도심 내 부족한 주차시설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지역민 여가 활용을 위한 시설까지 건립하기로 했다. 특히 도심 특성상 사업 용지 마련이 어려운 만큼 양산시는 집중호우 때 신도시 내 침수 예방을 위해 만든 유수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유수지는 장마나 집중호우 때 빗물을 모아 도심 내 유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인공으로 만든 저지대다. 유수지는 일반적으로 펌프시설을 갖춰 홍수 예방과 저지대 침수 방지를 목적으로 설치하며, 하천 유속을 조절하는 기능도 한다. 양산지역의 경우 도심지 인근에 유수지 8곳이 있다. 이 가운데 범어와 금산, 물금(증산)유수지가 이번 사업 대상이다. 범어유수지의 경우 도시철도 2호선 남양산역 인근에 있다. 전체 면적은 약 4만6천㎡다. 금산유수지는 금산근린공원 인근이며, 면적은 2만5천㎡ 정도다. 물금유수지는 물금역 인근 천년나무아파트 앞에 있다. 면적은 3만8천600㎡다. 유수지 기능이 홍수 조절이기 때문에 매립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양산시는 이들 세 유수지에 필로티(기둥)를 세우고 그 위에 주차장을 비롯해 시민이 활용하는 다양한 시설을 건축할 계획이다. 현재 유수지를 개발할 경우 부서별로 활용 가능한 시설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 양산시는 “유수지 기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살릴 수 있는 만큼 면적을 최대한 살려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부서별로 유수지 이용 시설 계획을 먼저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양산시는 “우선 필로티 구조로 건립하는 만큼 예산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꺼번에 공사를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이고, 장기간에 걸쳐 필요한 시설부터
양산시가 중부동 중앙우회로와 희망2길이 교차하는 지점에 회전교차로 설치가 주요 내용으로 하는 ‘중부동 교통광장’ 조성에 착수한다. 해당 교차로는 산막일반산업단지 등 인근 공업지역 영향으로 출ㆍ퇴근 시간대 상습 정체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국도35호선을 우회하는 차량과 국지도60호선 명곡교차로 이용 차량 등이 맞물리면서 정체 시간이 급증하고 있다. 양산시는 도로 여건상 신호등 없이 운영하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교통체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양산시는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운전자 시야가 넓게 확보되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이 조성될 것으
미로처럼 곳곳이 막혀 있는 동면 석ㆍ금산신도시 도로가 올해 말이면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국도35호선 연결 도로와 내부도로 등 도로 5곳이 신설되기 때문이다. 양산시는 최근 도시계획ㆍ건축심의위원회를 열고 ‘물금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 변경안’ 승인을 통해 석ㆍ금산신도시 도로 신설을 의결했다. 우선 남양산이편한세상 1차 아파트와 국도35호선을 잇는 연결도로를 신설한다. 연결도로는 국도 석산지하차도 옆 2차선 도로와 석산신도시 아파트 단지 시가지 도로를 잇는 길이 20m, 편도 2차로다. 이 도로는 현재 녹지의 보행자 전용공간을 도로로 변경해 조성하며 우회전만 가능하다. 동면 석ㆍ금산신도시는 대단지 아파트 8곳 6천829가구가 밀집해 있다. 하지만 시내로 향하는 주요 간선도로인 국도35호선과 연결된 도로는 석산교차로 1곳뿐이다. 때문에 출ㆍ퇴근 시간 석산교차로 주변에 병목현상과 극심한 정체가 자주 빚어져 추가 연결도로 개설 필요성이 대두했다. 이에 따라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가 올해 말 공사를 마무리하면 교통량 분산으로 정체가 일부 해소될 전망이다. 또 금산택지 내부도로 4곳도 올해 말까지 신설한다. 이곳은 단독주택 1천620가구가 밀집해 있는 데다, 1층 상가로 상권이 형성해 있다. 하지만 곳곳이 막혀 있는 내부도로
법사랑은 2016년부터 지역사회 아동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 인형극을 진행하고 있다. 해마다 초등학교 8곳을 선정하는데, 올해는 지난달 5일 신양초를 시작으로 중부초, 석산초, 웅상초, 북정초, 신주초, 서남초를 거쳐 삽량초를 마지막으로 인형극 공연을 마무리했다.
양산시는 22~24일 의료급여 신규 수급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상ㆍ하북면과 웅상 4개동에서 의료급여 교육을 진행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양산시, 안전도 함께 성장하고 있나요?” 정의당 경남도당 양산지역위원회(위원장 권현우)가 안전한 동네 만들기 프로젝트의 하나로 양산지역 소방시설 확충을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간다. 권현우 위원장(사진)은 지난 2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산시는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시민 생명과 안전에 관련한 인프라 성장은 정체돼 있다”며 “안전한 동네를 만들기 위해서는 주민의 직접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소방시설은 시민 생명과 직결하기 때문에 소방시설 확충을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양산지역 소방시설은 과부하 상태”라며 “전국 평균은 물론이고 경남 소방공무원 1인당 평균인 945명에 미치지 못하며, 경남도내 시 단위 평균인 1천250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1천650명 수준으로 마산소방서 1천652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권 위원장은 ▶증산119안전센터 설립 ▶삼호119지역대ㆍ동면119지역대 설립 ▶웅상지역
그가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다. 10년이 지난 세상은 그가 꿈꾸던 모습으로 변하고 있을까?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양산지회에서 추모 사진전을 개최했다. 사진전과 함께 지역 어린이들을 초대해 그림 그리기 대회도 함께 진행했다. 고인의 정신을 기리는 이번 추모 사진전은 양산시 더불어민주당 시ㆍ도의원협의회가 후원했다.
양산소방서(서장 김동권)는 22일 양산지역 대형공사장 4곳을 직접 방문해 소방안전시설 설치 여부 확인 등 현장점검을 펼쳤다.
2012년 31억원을 투입해 지역 대표 관광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이었지만 학술용역 이후 사업이 흐지부지된 하북면 삼수마을이 다시 한번 ‘관광자원화사업’에 도전한다. 양산시는 지난 21일 하북면 삼수마을회관에서 주민 3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상ㆍ하북면 관광콘텐츠 개발 및 삼장수마을 관광자원화사업’의 일환으로 타당성조사 용역 과정에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다. 앞서 언급했든 삼(장)수마을은 지난 2012년 한 차례 관광자원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이곳 출신 삼형제 이징석ㆍ징옥ㆍ징규 장군을 중심으로 역사ㆍ문화ㆍ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내용이다. 이들 삼장수는 조선 초기 무과에 급제해 무인 최고 품계인 종일품까지 올랐으며, 여러 전설과 업적을 남겼다. 양산시는 역사적 인물인 삼장수를 조명하고 시민 애향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목적으로 관광자원화사업을 추진했다. 당시 삼장수 관련 문화와 전시ㆍ체험공간 조성을 추진했다. 삼장수 생가터인 하북면 삼수리 172-2번지 일원에 무예장과 체험관, 주차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경제에도 순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사업은 학술용역 이후 타당성 부족 등을 이유로 무산됐다. 이번에 다시 추진하는 사업도 전반적인 내용은 지난 2012년과 유사하다. 전체 약 3천300㎡ 면적에 삼장수 홍보관
최근 양산지역 한 요양병원이 전기료를 내지 못해 단전 위기를 맞았다. 체납 보증금 1천700만원과 전기료 3개월 치가 밀려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전기 공급 중단 예고 안내문을 받은 것. 요금 일부 납부로 당장 전기가 끊기는 사태는 막았지만, 중환자실까지 있는 병원이 단전으로 자칫 큰 의료 차질이 빌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병원은 적자가 심해 언제든 이번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병원은 정부 의료비 의료보험 심사도 까다로워진 것도 문제지만, 현재 양산지역 요양병원이 포화상태로 사실상 운영이 힘들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양산지역 요양병원이 ‘병상 과잉공급’ 현상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산시보건소에 따르면 현재 양산지역에서 운영 중인 요양병원은 모두 13곳으로, 병상 수는 2천504개다. 이는 양산지역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병상 수(2천441개)를 웃도는 수치다. 사실상 동남권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병원(1천27개)을 제외한다면 요양병원 병상 수가 일반병원보다 2배가량 많은 셈이다. 이는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공개한 ‘보건의료 자원 공급 현황 및 이용 형태’ 실태조사 수치와 비교해 봐도 양산지역 요양병원 병상이 과잉공급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인구 1천명당 요양병원 병상 수는 4.9개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0.7개)보다 7배 많은 수치다. 하지만 양산지역은 인구 1천명당 요양병원 병상 수가 7.1개에 달해, OECD는 물론 국내 평균치를 훨씬 웃돌고 있다. 일반병원→요양병원 전환도 수두룩 요양병원은 30명 이상 수용시설을 갖추고 암 등 중증 질환으로 수술한 후 요양이 필요한 환자나 만성 질환자, 노인성 질환자 등이 입원치료를 하는 곳이다. 국내에서는 1994년 요양병원 설립에 대한 세부 기준을 마련해 설립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요양병원이 많지 않아 병상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양산지역도 2005년이 돼서야 경남도립양산노인전문병원이 처음 설립됐다. 이에 정부가 급격한 인구 고령화로 요양 병상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요양병원 개설 지원과 함께 각종 정책 지원을 추진했다. 이후 양산지역은 2008년 3곳, 2011년 3곳이 설립되더니 이후 2017년까지 해마다 1곳 이상씩 개원해 10여년 만에 13곳으로 확대됐다. 양산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요양병원 공급이 과잉되면서, 정부가 지원 정책을 축소했지만 여전히 요양병원은 계속해서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해
ㆍ추진 기간: 6~11월 ㆍ대상: 양산지역 내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 160곳 가운데 참가 신청한 공동주택 ㆍ내용: 종합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 공동주택 12곳 선정 후 시상품 차등 지급, 경진대회 활성화를 위해 참가한 모든 공동주택에 수거용기(투명마대) 배부 ㆍ신청 기간: 6월 1~30일 ㆍ신청 방법: 참가 신청서 우편(양산시 중앙로 39 양산시청 자원순환과 재활용팀) 제출 ㆍ평가 항목: 분리수거 여건(40점), 분리수거 상태(40점), 분리배출을 위한 공동주택 자체 노력(20점) ㆍ문의: 양산시 자원순환과 재활용팀(392-3343)
양산시가 시민 편의를 위해 3천만원의 예산까지 지원하며 영업을 허가한 푸드트럭이 정작 영업은 다른 곳에서 하고 있어 논란이다. 양산시는 지난해 8월 ‘경남 청춘 푸드트럭 창업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10월 계약을 체결했다. 영업 허가 장소는 가산수변공원과 황산공원 낙동강 생태탐방선 선착장 인근이다. 가산수변공원은 최근 파크골프와 축구장 등을 조성하면서 산책과 운동을 나오는 시민이 늘어나 설치 요구가 이어진 곳이다. 황산공원 생태탐방선 인근은 기존 영업하던 푸드트럭이 문을 닫아 이번에 다시 사업자를 선정한 경우다. 사업 조건은 기존 푸드트럭들과 같다.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계약 후 지정 장소에서 90일 이내 영업을 시작해야 한다. 다른 점은 1년 동안은 의무 영업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양산시가 의무영업 기간을 정한 이유는 이들 업체에 창업비용으로 각각 1천500만원씩 예산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먼저 영업을 시작한 푸드트럭들은 받지 못한 혜택이다. 양산시는 새로 허가한 푸드트럭이 예산만 지원받고 다른 곳에서 영업하는, 이른바 ‘먹튀’ 상황이 발생할까 ‘의무영업 기간 준수’를 계약에 포함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허가 취소와 함께 지원금을 환수할 수도 있다. 문제는 의무영업 기간임에도 새로 허가한 푸드트럭들이 허가받은 장소에서 영업하지
학교, 어린이집 주변이 아니더라도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지역을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준비 중이다. 윤영석 국회의원(자유한국, 양산 갑)이 어린이보호구역을 확대ㆍ조정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도로 구간과 함께 교육시설 주 출입문부터 가장 인접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정류장까지도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어린이보호구역은 초등학교, 유치원, 원아 수 100명 이상 어린이집ㆍ학원이 대상이다. 출입구 반경 300m 이내를 지정하되, 교통 여건에 따라 500m까지 가능하다. 양산지역 어린이보호구역은 현재 초등학교 38곳, 유치원 24곳, 어린이집 24곳 등 모두 86곳이다. 학원은 대부분 학교 주변에 위치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포함된 곳이 많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차량 속도를 30km 이내로 제한하고, 불법 주ㆍ정차와 급제동, 급출발을 금지하고 있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내 건널목 앞에서는 무조건 일단 정지해야 한다. 이처럼 어린이 교통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어린이보호구역을 지정하지만, 그 범위를 벗어날 경우 어린이 보행안전이 위협받더라도 별다른 조처를 할 수 없는 현실이다. 때문에 이번 개정안은 어린이보호구
여름이 다가오면서 해마다 찾아오는 불법시설이 올해도 자리를 잡는 모습이다. 낙동강 인근에 수상레포츠를 즐기는 동호인들이 허가 없이 계류장을 만들고 심지어 각종 오염행위도 서슴지 않고 있다. 이들은 낙동강생태탐방선 선착장 인근에 부유식(물에 뜨는) 계류장을 만들고 수상스키와 바나나보트 등 수상레포츠를 즐기고 있다. 여가활동 자체를 문제 삼을 이유는 없겠지만, 해당 장소는 개발제한구역이자 양산시민 식수를 책임지는 취수장이 바로 인근에 있다는 게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