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공공기관들이 지역에 꼭 필요한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 양산시복지재단과 손을 잡았다.
도로명주소 시행 3년째, 도로명주소를 법정 주소로 활용하기 위해 2011년부터 도로명주소로 전환했지만, 아직도 도로명주소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 불편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있다. 양산시 도로명주소 서포터즈(단장 하둘남)는 그런 사람들을 위해 존재한다. 이들은 도로명주소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시민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양산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행사에 참여해 알리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11일까지 2주에 걸쳐 지역 내 고등학생을 찾아가 도로명주소를 알렸다. 저녁 시간에 맞춰 서포터즈들이 각 학교를 찾아가 ‘우리 집 또는 우리 학교 도로명 주소 써보기’ 행사를 진행한 것. 도로명주소를 쓴 아이들에게는 핫팩이나 먹거리를 선물로 주고, 도로명주소를 알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원리를 설명해 도로명주소를 알게끔 하는 게 목적이었다. 하둘남 단장은 “도로명주소에 대한 인지는 높지만 아직도 다녀보면 외우지 못하는 시민이 많아 도로명주소를 평생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으로 정보를 알려주는 게 우리 역할”이라며 “특별히 학교를 찾은 이유는 아이들이 도로명주소에 대한 정보를 알면 자연스럽게 가정에까지 전파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아이들 반응이 좋아 뿌듯하다”고 말했다. 서포터즈 아이디어로 시작한 이 행사에 많은 학생이 참여하고 호응한 만큼, 하 단장은 시민을 위한 홍보도 활발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도로명주소는 원리만 알면 길 찾기 등에 쉽게 활용할 수 있어 도로명주소 원리를 쉽게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이하 양산선) 공사가 부산시 비협조로 첫 시작부터 애를 먹고 있다. 부산시가 양산시에 지급해야 할 올해 분담금 예산 23억9천800만원을 편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양산선에 투입하는 예산은 모두 5천558억원이다. 양산시는 현재 예산 100억원을 확보해 지난해에 이어 노선 설계를 이어가고 있다. 문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부산시가 내기로 한 분담금을 내년 예산안에 편성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부산시가 분담해야 하는 총예산은 364억원 정도인데, 첫해부터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것이다. 다만 양산시는 현재 노선 설계 단계인 만큼 부산시 분담금이 없어도 사업 진행에는 크게 지장 없다는 입장이다. 양산시 도시개발과는 “올해 받지 못한 분담금은 내년에 다시 요청해서 내년도 분담금까지 포함해 지급해 줄 것을 공문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부산시 행태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2년 지방도 1077호선 확ㆍ포장 공사 당시에도 유사한 일이 발생했다. 1077호선은 동면과 부산 금정구 노포동을 잇는 도로다. 당시 왕복 2차선이었던 도로를 양산시와 부산시는 행정구역을 경계로 각각 공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양산시는 2002년 12월 공사를 마무리했지만 부산시는 2008년 1월에야 공사를 끝마쳤다. 부산시가 양산시보다 5년 늦게 공사를 마무리한 것이다. 이 때문에 왕복 6차선 도로(양산구간)와 왕복 2차선 구간(부산구간)이 맞물리며 심각한 병목현상을 낳았다. 당시 부산과 양산을 오가던 이용자들이 심각한 불편을 호소한 것은 당연하다. 이런 전례 때문에 부산시가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관련 분담금을 편성하지 않자 이번에도 사업에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양산선은 아무래도 부산시민 이용이 적을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부산시가 사업 추진에 적극 나설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부산시가 전체 364억원 분담금을 앞으로도 제때 편성하지 않으면 양산선 건설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양산시가 불법 유동 광고물 수거보상제까지 시행하며 불법 현수막과 전쟁을 선포했지만 정작 그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불법 현수막으로 안전사고 위험까지 커져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아파트 분양에 이어 지역 곳곳에 주거형 오피스텔인 ‘아파텔’(아파트 + 오피스텔)이 들어서면서 불법 분양 광고가 판을 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시내 중심가는 물론 도심 외곽지역 곳곳에도 현수막으로 도배되고 있다. 불법 현수막이 도시 미관을 해치는 것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보행자와 차량 운전자 눈높이에 맞춰 설치하다 보니 사고 위험이 크다는 게 문제다. 현수막이 시야를 가려 운전자는 보행자를, 보행자는 차량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처럼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양산시는 인력 부족을 단속 한계 이유로 들었다. 양산시에 따르면 현재 동 지역은 시청에서 직접 단속을 하지만 다른 지역은 각 읍ㆍ면사무소에서 한다. 이 때문에 인력 운용이 그나마 나은 동 지역(시청)은 그나마 주말에도 단속이 가능하지만 읍ㆍ면 지역은 사실 무리다. 주말에 물금(읍) 신도시에 불법 현수막이 특히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양산시는 “올해 불법 현수막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한 것만 3억8천여만원에 이른다”며 “365일
가산일반산업단지 개발이 마을 따라 입장을 달리해 복잡한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특히 동면 가산마을과 금산마을은 산업단지 개발에 대한 의견이 완전히 달라 주민간 갈등마저 우려된다. 먼저 가산마을은 다수가 조속한 가산산단 개발을 원하고 있다. 2007년 개발 계획 발표 이후 10년 가까이 재산권 행사에 손해를 봤기 때문이다. 다만 가산마을 주민은 가산산단 개발에 있어 ▶국도 35호선 인근에 이주단지 조성 ▶지원시설용지 분양 우선권 제공 ▶현실에 맞는 보상 등 3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가산산단 개발을 담당하는 경남개발공사는 주민 요구사항을 종합해 수용 가능한 부분에 대해 최대한 받아들이겠다고 주민에게 알렸다
석계2일반산업단지(이하 석계산단) 개발 과정에서 집중호우를 대비한 대책이 부실하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지난 15일 양주중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양주중 학부모와 석계산단 개발사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지난달 태풍 차바 때 석계산단 개발부지에서 쓸려 내려온 토사와 빗물이 양주중을 덮치는 등 사고가 발생하면서 사고 원인 규명과 대책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국내 최대 산란계 양계농가가 밀집해 있는 양산지역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충남 천안과 전북 익산 등 철새도래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된 데 이어 지난 17일 전남 해남군 산란계 농가와 충북 음성군 육용오리농가에서 H5N6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돼 전국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AI로 수차례 대규모 피해를 당한 양계농가는 물론 방역당국 역시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있다. 양산시는 지역 양계농가에 SMS문자전송 등을 통해 현 상황을 전파한 후, 소독용 생석회 6톤과 소독약품 3톤을 농가에 긴급 공급했다. 만약을 대비해 농가별 소독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조치한 것이다. 또한 소규모 농가를 비롯한 방역취약농가에 대해서는 축협 공동방제단 차량과 양산시 자체 방역차량을 동원해 방역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양산시는 ▶발생지역(전남 해남, 충북 음성)과 철새도래지, 소하천 등 방문 자제 ▶축
양산시가 늦은 밤 여성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골목길 여성 안전지킴이 서비스’를 지난 21일부터 시작했다. 2016년 국비 공모사업으로 진행한 이번 사업은 안전사각지대에 비상 버튼과 사이렌, 경광등, 블랙박스를 설치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생활밀착형 범죄 예방 시스템 구현이다. 현재 북정동 북정근린공원 여자 화장실 등 원룸 밀집지역 5곳과 삼호동 골목길 전봇대 5곳에 시설이 설치돼 있다. 서비스 사용을 위해서는 양산시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 ‘양산 골목길 안전지킴이’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면 된다. 앱 설치 후 서비스가 필요할 때 스마트폰 전원 버튼을 4회 이상 누르면 휴대폰과 무선으로 연계한 사이렌이 자동으로 울리면서 비상등이 켜지고 블랙박스에 영상이 저장된다. 또 앱을 통해 보호자와 경찰서에 위험 상황이 통보되며 경찰서에서는 신고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위급 상
양산시는 시민이 가까운 곳에서도 숲을 체험할 수 있도록 추진한 양주누리길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준공 기념 걷기대회를 지난 19일 진행했다. 양주누리길은 신도시 1단계인 양주동 일원 완충녹지를 활용해 조성한 도시 숲길이다. 이는 경남도가 주관한 2016년 녹색성장 브랜드사업 공모에 ‘도심 속 누리길 조성사업’으로 응모, 지원 대상에 선정되며 도비 1억원을 받아 총 사업비 3억2천만원을 투입해 완성했다. 양주누리길은 양주공원길을 시작으로 소나무숲길과 메타세콰이여숲길, 대나무숲길과 제방산책로, 양산천 둑길에서 다시 양주공원으로 이어지는 4.7km 둘레길이다. 걸어서 약 1시간 20분 소요되는 코스로, 4.7km 중 3.5km는 기존 산책로를 활용했다. 산책 편의를 위해 소
최근 물금읍 범어리와 증산리 일대에 대형 건축공사가 계속되는 가운데 공사장 인근 상가들이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남양산역 인근에서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이아무개 씨는 지난 5월부터 시작한 대형 복합상가건물 공사로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가게 출입구 맞은편 공사장에서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가게 앞 왕복 2차로 이면도로를 완전히 틀어막기 일쑤다. 토목공사 당시엔 콘크리트 타설로 레미콘 수십 대가 도로를 완전히 가로막아 차량 통행은커녕 보행자가 다니기도 힘들었다. 당연히 이 씨 가게는 사실상 손님들이 드나들 수 없을 지경이 됐다. “이런 일이 한 두 번이면 솔직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도로를 완전히 막은 것만 벌써 10번 가까이 되는 것 같다. 한 달 매출이 500만원 이상 떨어진 적도 있다. 9월부터는 매출이 아예 반 토막이다” 결국 이 씨는 업체측에 항의했다. 양산시에 민원도 제기했다. 경찰에 신고해 불법 설치물을 철거시키기도 했다. 업체측은 피해보상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말 뿐이었다. 수개월이 흐르는 동안 구체적 보상안을 내놓지 않았다. 그동안 공사는 계속됐고, 이 씨 가게 역시 지속적인 피해를 봤다. 공사 시작 반년이 지난 10월 중순쯤에야 시공업체측이 찾아와 공사 준공 때까지 더는 이의제기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1천만원을 배상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씨는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동안 입은 손해만으로도 1천만원이 넘는데 내년 9월 준공예정까지 얼마나 더 큰 손해를 감수할지 계산조차 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9월에 준공한다는 보장도 없는 상황이다. 수천만원을 받아도 시원찮을 판에 1천만원을 손해배상금으로 제안하니 이 씨는 어처구니없을 뿐이었다. 이 씨는 “제가 바라는 건 그냥 영업에 지장 주지 않고 공사해 달라는 것뿐”이라며 “손해 배상을 떠나 앞으로 더 피해만 주지 말아달라고 업체측에 수차례 하소연했다”고 한다. 개인 영업 손해뿐만 아니라 현장 안전 문제도 심각하다. 크레인 등 위험한 작업을 하는 동안 주변 통제는 없었다. 관리ㆍ감독관도 없었다. 일부 근로자들은 안전모조차 쓰지 않았다. 실제 현장을 지나던 한 행인이 근로자들이 나르던 철근에 얼굴을 부딪치는 사고도 있었다. 큰 부상이 없었던 게 다행이었다. 심지어 인부들이 아무 곳에서나 소변을 보고
양산 푸드트럭 운영 활성화를 위한 조례가 만들어졌지만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행정업무를 일원화하지 않으면 사실상 조례는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양산시 음식판매자동차(푸드트럭)의 영업장소 및 첨부서류에 관한 조례>가 지난 11일 양산시의회 의결을 거쳐 내달 2일 시행을 앞두고
노환중 병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 YES의료봉사단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7일까지 아이티에서 해외의료지원 봉사를 마치고 귀국했다. 이번 의료봉사에는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와 조지 워싱턴 대학교, 세아상역(주), 비전 플러스 등이 후원했다.
양산시가 지역에 일시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전답사여행(팸투어)을 진행했다. 지난 18일 진행한 이번 여행은 지역 우수 관광지와 문화유적을 소개해 우리시의 우수한 관광지와 문화유적을 알리고, 국내ㆍ외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이다. 현재 양산지역에 일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과 교사 등 60여명이 여행을 함께했다.
평산동 한일유앤아이아파트 정문 맞은 편에 2차선 도로가 생겼다. 하지만 도로라고 하기에는 길이가 너무 짧다. 게다가 도로 끝에는 차가 통행할 수 없는 오솔길이 있고, 높은 산과 송전탑까지 보인다. 사실상 도로라기보다는 임시주차장에 가까운 상황이다. 양산시가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완공한 도로가 도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예산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도로행정 허점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번엔 양산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분노한 양산시민이 한목소리로 “박근혜 퇴진”을 외치며 거리에 나섰다. 지난 19일 오후 5시 중부동 이마트 후문에서 열린 ‘양산 시국대회’에는 남녀노소 다양한 시민 1천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촛불을 들었다. 이날 시국대회는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에 100만명 시민이 모인데 이어 지역별로 대통령 퇴진 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주말집회였다.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에 화가 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시국대회가 양산에서도 열린다. 민중총궐기 양산본부가 오는 19일 토요일 오후 5시 양산이마트 후문에서 ‘양산시국대회’를 진행한다. 이들은 매일 오후 6시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는 촛불집회를 이어왔다. 양산에서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시국대회는 처음으로, 시국선언과 거리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늘 우리 세대가 있기까지 애써온 어르신 노고를 위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8일 (사)대한노인회 양산시지회(회장 정연주)는 양산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제20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제1회 양산愛 어르신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했다.
양산시보건소는 지난 4일과 5일 물금워터파크 광장과 양산지하철역 인근에서 음주폐해 심각성을 알리고 절주 필요성과 바람직한 절주문화를 알렸다.
양산경찰서(서장 박천수)와 북한이탈주민 봉사단체 ‘작은나눔봉사단’(단장 서귀복)이 지난 7일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급식 봉사를 도왔다.
‘낙동강 문화관광루트 사업’으로 부산시와 경남도가 공동 운영 중인 낙동강 생태탐방선이 미숙한 운영으로 이용객 혼란과 불신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권아무개 씨는 지난 6일 가족들과 부산시 북구 화명생태공원으로 나들이를 계획하던 차에 낙동강 생태탐방선으로 갈 수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