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 간 / 운 / 세 (4월 18일 ~ 4월 24일)
‘목련꽃 그늘 아래서/ 베르텔의 편질 읽노라’ 박목월 시 구절을 떠올리게 만드는 목련꽃. 아련한 학창시절 그때로 잠시 돌아가 눈부신 하얀 목련 나무 아래서 그리운 이들을 만나게 된다. 꽃차로 환생해 유리다관에서조차 너무나 아름답게 피어나는 목련꽃은 진정 ‘꽃차의 여왕’으로 사람의 마음을 기분 좋게 훔쳐간다.
플랫폼 노동자는 정보통신기술 발전으로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을 매개로 노동이 거래되는 새로운 고용형태다. 고객이 스마트폰 앱 등 플랫폼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이 정보를 노동제공자가 보고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방식이다. 배달대행앱, 대리운전앱, 가사노동 중개앱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일명 ‘플랫폼 노동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상수원 보호구역과 그린벨트로 묶여 수십년 출입이 금지됐던 법기수원지. 일제강점기인 1932년 축조된 이후 79년만인 2011년, 시민 품으로 돌아온 법기수원지는 침엽수림인 측백나무와 편백, 높이 30~40m에 달하는 개잎갈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루며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자연 속 휴식’을 선물하고 있다.
아시아 국가 간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창설된 비정부ㆍ비영리 지역경제 포럼으로 해마다 4월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 충하이(琼海) 보아오(博鰲)에서 개최한다. 세계 각국 정(政)ㆍ관(官)ㆍ재계(財界)ㆍ영수(領袖)들이 세계경제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는 다보스포럼(Davos Forum)의 아시아판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 / 간 / 운 / 세 (4월 10일 ~ 4월 16일)
봄 축제 메카인 양산시! 3월부터 미나리 축제, 매화 축제가 열린 원동면을 찾아 가야진용신제 봉행 참관을 했습니다. 가야진용신제는 삼국시대부터 1천400년 이상 낙동강변 가야진사에서 삼용신에게 지내 온 국가 제례와 풍물놀이가 결합한 민속놀이로, 경남무형문화재 제19호로 지정돼 있습니다. 4월의 봄날치고는 강바람이 많이 불던
박아무개(40) 씨는 가족과 함께 전셋집에 살다가 지난 3월 분양받은 아파트로 이사를 가게 됐다.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더니 “전세계약이 종료되려면 아직 두 달이 남았으니 중개수수료를 세입자가 내야 한다”며 보증금 반환액에서 수수료를 제외하겠다는 답이 돌아왔다. 하지만 박 씨는 본인이 거래를 하지 않는데 중개수수료를 낸다는 게 아무래도 억울한 생각이 든다.
백운철학원 TEL.051-558-2487 HP.010-7100-7257
연장ㆍ야간근로 등 시간외근로 등에 대한 수당을 급여에 포함시켜 일괄지급하는 임금제도를 말한다. 연ㆍ월차 수당 경우 휴식을 보장하는 근로기준법 취지에 따라 포괄임금과 별도로 지급해야 한다.
실손의료보험은 일상적인 의료생활에서 국민건강보험 다음 순위로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보험이다. 이는 국민건강보험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환자부담금은 물론 각종 비급여 검사나 치료에 실비보험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손의료보험은 지난 2009년 금융당국 주도로 약관을 표준화해 어느 보험사로 가입해도 보장을 동일하게 적용받고 있었는데, 이달 또 한 차례 개정을 통해 보장 체계가 확 바뀌게 됐다.
기린의 날개 저자 : 히가시노 게이고 출판사 : 재인
협심증이란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흉부 통증이나 불편함을 일컫는 의학적 용어며 심장근육 허혈성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다. 협심증은 심장이 더 많은 혈액공급을 필요로 할 때 종종 발생한다. 예를 들어 그냥 평소처럼 걷고 있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놓친 버스를 타기 위해 갑자기 전속력으로 뛰는 경우 협심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운동할 때나 스트레스로 흥분하는 경우와 너무 높은 온도나 너무 낮은 온도에서도 종종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그냥 쉬고 있는 중 발생하는 관상동맥 경련에 의해서도 협심증이 발생할 수 있다.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사용자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도메인네임시스템(DNS) 또는 프록시 서버 주소를 변조함으로써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짜 사이트로 오인해 접속하도록 유도한 뒤에 개인정보를 훔치는 새로운 컴퓨터 범죄수법이다. 피싱(phishing)에서 진화한 해킹기법이다.
백운철학원 TEL.051-558-2487 HP.010-7100-7257
눈부신 초봄 하늘 아래, 은빛으로 일렁이는 원동 낙동강변, 꽃망울 머금은 연분홍 매화꽃 사이로 가슴 설레게 기다리던 기차가 달려온다. 순간, 기분 좋은 생동감이 ‘훅’ 치고 지나간다. ‘이건 뭘까?’ 순간적으로 삶의 희망을 줍는다. 매화 향기 흩날리는 찬란한 이른 봄날을 만끽하며 지금을 매화꽃차로 기억하려고 한다.
지난 1월 19일 대법원에서는 꽤 주목할 만한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A씨가 2011년 12월 자신 임야에 설치한 B씨 조상 분묘들을 옮겨달라고 요구하자 B씨는 “최소 고려시대부터 집안에서 관리해온 묘”라며 이를 거부했고, 이에 뒤따른 민사소송에서 A씨가 그 땅 소유자라도 지상 묘지를 옮길 권한은 없다고 최종적으로 확인한 것입니다. 설치된 지 20년이 넘은 분묘들에 관해 B씨 ‘분묘기지권’을 인정한 셈 입니다.
일본 오사카 학교법인 모리토모(森友) 학원 국유지 헐값 매입 논란을 말한다. 모리토모 학원이 국유지를 감정액보다 8억엔(약 80억원) 낮은 가격에 매입한 문제에 아베 총리와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관여했다는 의혹이다.
백운철학원 TEL.051-558-2487 HP.010-7100-7257
배타적(排他的) 애국주의를 뜻하며 징고이즘(jingoism)과 유사하다. 프랑스 연출가 코냐르가 지은 속요(俗謠) ‘삼색모표(三色帽標), La Cocarde Tricolore(1831)’에 나오는 나폴레옹 군대에 참가해 분전하고, 황제를 신(神)과 같이 숭배해 열광적이고도 극단적인 애국심을 발휘했던 N.쇼뱅이라는 한 병사 이름에서 유래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