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저주받은 국기게양대(?)라는 오명을 받았던 종합운동장 국기게양대가 경전철 공사로 10년만에 이전 설치된다. 양산시에 따르면 종합운동장 입구에 서 있는 국기게양대 위치에 양산도시철도 종합운동장 역사가 들어서게 돼 150여m 떨어진 실내체육관관 분수대 사이 녹지로 자리를 옮긴다. 국기게양대 이전 공사는 사업비 3억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높이 62m 게양대에 가로세로 각기 12m, 8m의 대형 태극기를 달게 된다. 종합운동장 국기게양대는 태생부터 많은 잡음을 낳았다. 2007년 당시 오근섭 시장이 양산의 자랑거리를 만든
“양산역과 운동장역 2호선 연장을 즉각 중단하라”, “부실한 환경영향평가 사업승인은 무효! 도시계획법을 준수하라”, “도시철도 교각으로 둘러싸인 우리 마을, 소음 때문에 못 살겠다” 도시철도 양산선 시내 구간 공사가 본격 시작했다. 국도35호선 양주지하차도와 남부지하차도 사이에는 교각 설치 공사가 삽을 떴고, 종합운동장 삼일로(지방도 1022호선)에는 환승역인 ‘종합운동장역’ 건설을 위한 기초 작업을 시작했다. 많은 시민이 기대하는 양산도시철도(도시철도 양산선)지만 착공 소식에 시름이 깊어지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서2동 주민들 이야기다. 서2동 주민들은 양산도시철도 공사 소식이 반갑지 않다. 반갑지 않은 수준을 넘어 이대로 공사를 진행하면 자신들은 마을에서 더는 살 수 없을 지경이라고 주장한다. 양산도시철도와 환승을 위해 현재 도시철도 2호선을 연장해야 하는데 그 노선이 마을 끝을 스치듯 지나기 때문이다.<관련 기사 본지 719호, 2018년 4월 10일자> 양산시는 노선에서 4m 이내에 위치하는 주택 2필지를 매입할 예정이지만 인근 다른 주택에 대한 대책은 없다. 무엇보다 노선 설계 전 환경영향평가 당시 이러한 문제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데 대해 주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이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했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한 주민은 양산시가 내건 공사 안내 현수막을 보며 “2022년 공사 끝날 때까지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하는데, 우리는 2022년부터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야 한다”며 “어쩜 이렇게까지 주민들 목소리를 들어주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바뀌면 뭔가 달라질까 기대했는데 우리 사정을 알기나 하는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폭염 속 에어컨 화재를 거주자가 소화기로 초기 진화에 성공했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에 따르면 지난 12일 12시 42분께 상북면 한 주택 벽면 콘센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거주자가 긴급히 119에 신고한 후 소화기로 초기 진화해 큰 피해를 막았다. 이날 화재는 에어컨과 통신선을 연결한 3구 콘센트에서 과전류가 흘러 불이 붙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종성 서장은 “연일 계속되는 폭염 탓에 에어컨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며 “에어컨 가동 시 실외기 연결부 전선의 훼손 여부 등 상태를 확인해야
경남도는 도내 안전진단 미이행 BMW 차량 1천248대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내렸다. 경남도는 BMW 화재 사고와 관련, 국토교통부의 회의 결과에 따라 경남지역 리콜 대상 차량 7천757대 가운데 안전진단을 미이행한 1천248대에 대해 <자동차관리법 제37조>에 따라 양산시를 비롯한 도내 18개 시ㆍ군에 운행정지 명령을 시행하라고 지난 16일 통보했다.
원동면 어영마을이 불법 공사로 몸살이다. 단순히 사유지를 무허가로 개발하는 차원이 아니라 하천과 임야 등 국ㆍ공유지까지 마구 파헤쳤다. 중장비를 동원해 임야를 무단 절개하고 하천에도 임의로 관을 매설하는 등 불법행위로 환경을 심각하게 훼손했다. 이에 지난 8일 양산시 도시과와 산림과, 건설과, 농정과 관계부서 담당자들이 현장을 확인하고 공사를 중지시켰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해 가을부터 최근까지 영포리 산237번지 인근에서 인근 땅 소유자 몇 사람이 전원주택 등 부지로 땅을 개간해 다시 분양할 목적으로 공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원래 계획상으로는 6만㎡ 이상 개발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안다”며 이번에 단속되지 않았다면 환경파괴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단속 직전까지 불법으로 진행한 공사 면적은 6천㎡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다. 사유지를 제외하고 훼손된 하천과 국유림 면적은 현재 확인된 규모만 660㎡가 넘는다. 가장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하는 임야 부분은 측량을 해봐야 정확한 규모를 알 수 있다. 피해 임야는 도유림으로 경남도가 소유권을 갖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관계부서 담당자가 다음 주 현장을 확인하고 정확한 측량과 차후 필요한 조처를 마련할 예정이다. 양산시 건설과는 “지난주 현장에서 바로 공사행위 중지 명령을 구두로 했고, 계고장도 발송 예정”이라며 “관계 부서별로 각각 부당행위를 확인하고 개별로 조처를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공사주는 현장을 원상 복구할 책임이 있으므로 현재 우리 담당에서는 구거(溝渠, 소규모 하천)를 덮은 흙을 다시 걷어내야 하고, 하천에 매설한 배관 역시 치우고 성토한 부분도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산림과는 “임야와 사유지 경계가 모호해서 정확한 피해 여부는 측량을 해봐야 확인할 수 있다”며 “(공사주가) 논과 밭을 손대다 보니 산이 얼마나 훼손됐는지 섣불리
신도시 조성으로 대단지 아파트가 대거 들어선 양산지역에서 최근 새 아파트를 중심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유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 개원 예정인 국공립어린이집 4곳 가운데 2곳이 새 아파트 내 관리동에 위치한 데다, 착공도 하지 않은 건설사에서 국공립어린이집 유치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기 시작한 것. 양산시에 따르면 양산지역 어린이집은 모두 389곳으로 유형별로는 민간 123곳, 가정 238곳, 법인 12곳, 국공립 10곳, 직장 3곳, 협동조합 3곳이다. 전체 어린이집에서 국공립이 차지하는 비율은 2.5%에 불과하다. 전국 평균 7.8%와 비교해 봐도 평균을 훨씬 밑도는 수치다. 때문에 양산시는 최근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2017년과 올해 물금신도시에 국공립 3곳이 연달아 개원한 데 이어, 내년에 신규 개원 4곳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양산시가 추진하는 국공립어린이집 확대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민간아파트에서 국공립을 유치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개원한 시립대방새실어린이집은 아파트 내 의무보육시설을 국공립으로 전환한 양산지역 첫 번째 사례다. 현재 300세대 이상 아파트는 어린이집 설치가 의무화돼 있다. 때문에 대단지 아파트 내 관리동에는 의무보육시설 공간이 마련돼 있다. 이에 대방5차 아파트 입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관리동 어린이집을 양산시에 무상임대해 국공립으로 전환해 줄 것으로 요구한 것이다. 내년 개원 예정인 국공립어린이집 4곳 가운데 2곳이 민간아파트 관리동 내 개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아파트 역시 아파트입주자대표위원회에서 입주민 동의를 통해 20년 무상임대를 조건으로 국공립 개원을 신청해 온 것이다. 국공립 개원을 신청한 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는 “민간어린이집 개원에 따른 임대료 등 수익을 포기하면서까지 국공립으로 전환하려는 이유는 오로지 입주민들이 원하기 때문”이라며 “아파트 관리동 내 국공립의 경우 정원의 50%를 입주민 자녀에게 우선 할당한다. 보육시설 부족 문제로 ‘보육대란’을 겪은 물금신도시에는 가뭄 속 단비 같은 혜택”이라고 설명했다. 입주가 한창인 신규 아파트뿐 아니라 아파트 건설을 준비하고 있는 건설사들도 국공립어린이집 유치에 관심이 높다. 최근 사송신도시에 대단지 아파트 사업승인을 받은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 1일 낙동강 창녕함안보 조류검사 결과 남조류 개체 수가 10만900cells/㎖ 검출됨에 따라 환경부에서 조류경보 ‘경계’ 단계를 발령했으며, 최근 13일 조류검사 결과 6만6천500cells/㎖로 ‘경계’ 단계가 20여일째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시에서는 조류 확산에 따른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원수와 정수에 대한 조류 관련 수질 검사를 주 2회로 늘려 수질모니터링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조류 유입을 최소화하도록 취수탑 주변 녹조 차단막 설치, 원활한 정수 처리를 위한 이산화탄소 주입과 고도정수처리 강화 등 조류대응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산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유해 남조류 검사 결과 조류경보제 발령기준지점인 창녕함안보는 6만6천500cells/ml이지만 양산신도시취수장은 2만1천400cells /ml로 상대적으로 조류 개체 수는 적은
양산시가 지난 4~6월 국민신문고와 당직 민원으로 접수한 시민 요구사항 4천321건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불법 주정차’ 관련 민원이 59.4%로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도로 보수’ 7.5%, ‘쓰레기ㆍ악취’ 4.4%, ‘불법 광고물’ 4.2%, ‘공사 소음ㆍ하자’가 3.5%로 뒤를 이었다.
양산시민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낙동강 수질이 날로 악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COD(화학적 산소요구량)가 최악의 상태인 6등급이라는 조사 결과가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KBS는 가톨릭관동대 조사팀과 함께 낙동강 수질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조사팀은 대구 강정고령보 상류에 위치한 매곡취수장과 창녕함안보 하
경남도가 산업단지 입주기업이 참여 주체가 돼 태양광 발전을 병행할 수 있는 ‘산업단지 조합형 태양광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경남도는 지난 17일 시ㆍ군 공무원과 한국에너지공단, 경남개발공사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가하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회의를 열었다
그동안 ‘택시 총량제’에 묶여 있던 양산지역 개인택시가 4년 만에 34대가 늘었다. 하반기에 추가로 34대 더 증차할 예정으로 올해 모두 68대가 늘어, 택시 잡기가 쉽지 않다는 볼멘소리가 조금은 줄어들 전망이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9월 3일부터 실무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100만원 이하 과태료 처분이 내려진다고 밝혔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가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에서 개최하는 ‘2018 소방안전 표어ㆍ포스터ㆍ사진 공모전’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양산시민 소득 수준 간 건강수명 격차가 10.7년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성장발달 ▶교육역량 ▶건강한 노동 ▶활기찬 노년 ▶회복력 강한 지역공동체 등 다양한 건강 격차 해소방안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건강수명 결과는 올해 초 고신대학교에 용역 의뢰한 ‘양산시 도시건강 프로파일’ 결과에서 나왔다. 보고서에 따르면 양산시민 평균 기대수명은 80.6세로 도내 3위, 전국 252개 시ㆍ군ㆍ구 가운데 140위다. 소득 수준 간 기대수명 격차는 6.9년이다. 반면, 실제 건강한 몸으로 살아가는 기간을 나타내는 건강수명은 67.1세로 경남에서 가장 높다. 전국에서는 81위로 소득수준 간 격차는 10.7년에 이른다. 양산시민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건강습관(41.0%)과 도시환경(31.4%), 건강프로그램과 정책(14.9%) 순으로 손꼽았다. 이에 연구진은 “도시환경과 건강프로그램,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 건강도시 기반조성과 건강 친화 정책형성 등 보건의료를 넘어선 건강도시 추진에 대한 요구가 표출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산시가 전반적으로 얼마나 건강한 지역인가를 묻는 말에 강서동 주민은 10점 만점에 7.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줬고, 상북면 주민은 5.95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줬다. 분야별 건강 환경 영향력에 관한 질문에서는 물리적 환경이 6.41점, 경제적 환경 6.07점, 사회적 환경 5.98점, 개인 건강 6.47점으로 조사됐다. 특히 강서동은 물리(7.00), 경제(7.33), 사회(6.78), 개인(7.89) 등 모든 분야에서 지역 평균을 웃돌아 건강과 관련해서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서동은 지금처럼 생활할 경우 미래에도 건강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7.00으로 가장 높은 기대를 보이는가 하면 행복지수 역시 7.89점으로 가장 높았다. 분야별로는 소득 실업률 등 경제 분야 만족도가 6.07점으로 조사됐으며, 교통과 주거, 교육, 문화 등 사회 분야는 이보다 조금 낮은 5.98로 나타났다. 현재 생활방식의 지속가능성은 6.51점, 주관적 행복감은 6.97점이었으며,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지속가능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개선할 부분이 상당하다”고 평가했다. 계속 살고 싶은 마음은 77.7%에 이르렀지만 마을 공공시설인 운동장과 공원 이용률 등은 37.8%에 그쳤다. 각종 센터 등 주민 복리시설 이용률도 31.2% 수준이었다. 특히 대중교통 편리성에 대해 35.1%가 ‘보통’으로 평가했다. ‘편리하지 못한 편’(27.5%)과 ‘전혀 편리하지 못하다’(12.0%)는 응답이 40%에 가까워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가 지난 13일 ‘2018 소방관서 종합평가’ 목표 달성을 위한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설치 의무화 등 강화된 소방법이 시행됐지만, 사각지대는 여전해 법 개선안과 현실 사이의 틈새를 좁히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드론 관련 제작ㆍ비행ㆍ연구 경력을 바탕으로 국방부, 중소기업연수원, 여러 대학과 관공서, 지역별 교육청 등에서 드론 특강으로 유명하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는 지역 유일의 4년제 대학인 영산대학교에서 드론학과 교수로도 활동할 예정이다.
양산시 초ㆍ중ㆍ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위험요소를 찾아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안전문화 확산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 주제는 화재안전, 교통안전, 시설안전, 물놀이안전 등 안전에 관한 소재면 가능하다. 기존 TV 뉴스 형식을 벗어나 창의적인 형식으로 표현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교육은 9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하며, 신청은 8월 24일까지 받는다. 신청은 각 마을(아파트) 단위로 30명 이상 모여 교육할 공간만 있으면 마을 대표가 읍ㆍ면ㆍ동행정복지센터 또는 농업기술센터에 직접 팩스(386-5561)로 신청할 수 있다.
내달 28일부터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과 처벌을 강화한다. 더불어 안전모도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양산시에 따르면 올해 3월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자전거를 탈 경우 모든 운전자와 동승자가 인명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양산시는 “자전거 음주운전 시 운전자에게 20만원 이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 처분을 할 수 있다”며 “시민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양산시는 현재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 대여소에 자전거 안전모를 비치할 예정이다. 공공자전거는 경부선 물금역과 원동역, 도시철도 2호선 양산ㆍ남양산ㆍ부산대 양산캠퍼스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