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차령(車嶺)이 9년을 초과한 어린이통학차량의 운행이 금지된다. 이를 위해 어린이통학용 노후 경유차를 LPG 차량으로 전환하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영세학원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제작한 지 9년이 초과한 어린이통학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라 어린이집ㆍ유치원ㆍ학원 등 통학 차량을 포함한 유상운송 허가 자동차의 차령이 9년을 초과하면 유상운송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정기검사를 받고 검사 기준이 적합하다고 판정된 차량은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차령이 연장된다. 최대로 연장할 수 있는 차령은 11년이다. 다시 말해 제작한 지 11년이 지난 경유차량은 더는 어린이통학용으로 운행할 수 없다. 이와 동시에 정부는 2009년 이전에 제작한 어린이통학용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15인승 LPG 신차로 전환할 경우 1대당 500만원(국비 250만원+시비 2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차량 제한 방침에다 미세먼지로부터 아이들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1석 2조 효과를 노리는 방침이다. 경유차는 LPG차보다 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이 93배가량 많이 배출한다. 성인보다 호흡량이 많은 아이들은 대기오염물질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발맞춰 양산시 역시 올해 1억5천500만원을 들여 양산지역 어린이통학차량 31대에 대해 LPG 전환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50대 규모로 지원 사업을 늘릴 예정이다. 양산시는 “올해 신청이 50여대로 차령이 오래된 통학차량을 우선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원 대상은 9~15인승 승합차로, 해당되는 교육기관 차량은 사업 신청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상당수 양산지역 학원운영자들은 이 같은 정부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선 유상운송은 말 그대로 유상으로 운행하는 것인데, 대부분 학원은 별도 교통비를 받지 않고 서비스 차원에서 학원생 통학 목적으로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돈을 받고 운행하는 유상운송 차량과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한 학원 관계자는 “하루에 몇천 km를 운행하는 관광버스와 같은 유상운송 차량과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학원 차량을 어떻게 동일한 기준으로 보고 차령을 제한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멀쩡한 차를 버리고 새 차를 구입하라는 것은 재산권 침해”라고 반
양산시가 건강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황산공원 식재한 꽃양귀비와 수레국화가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파종해 이달 꽃을 피우기 시작한 것으로 황산공원을 산책하는 시
양산지역 여학생들 사진을 무단 도용해 노골적으로 성 상품화한 1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경남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명예훼손 혐의로 강아무개(16) 군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강 군은 여학생 사진을 무단 도용해 포털 카페와 SNS에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자신의 사진을 도용당한 양산지역 중ㆍ고교생과 누리꾼들이 경찰서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올리는 등 수사를 촉구한 결과다. 강 군은 최근까지 SNS 페이스북에 여학생 사진을 모아 놓은 ‘홍OO’이라는 이름의 개인 계정을 만들어 운영해 왔다. 이 계정에는 학생 셀카, 소풍이나 수학여행 사진, 학교 사진 등 중ㆍ고교생으로 보이는 여학생들의 일상적인 사진 수백 장이 올라와 있었다. 이 사진들은 학생들이 SNS에 올린 사진을 강 군이 무단으로 내려받아 자신의 계정에 올린 것이다. 문제는 사진과 함께 게시한 글에 성 관련 노골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학생들 사진을 성적 놀이감으로 만들었다. 또 허벅지와 종아리 등 특정 부위를 부각한 사진도 따로 모아 게시하기도 했다. 더욱이 강 군은 온라인커뮤니티를 개설해 ‘중고딩 OO몸매’라는 간판을 걸고 사진 판매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 같은 SNS 계정이 전파되면서
문재인 정부가 치매 환자에 대한 가족 부담을 낮추겠다며 시작한 ‘치매 국가책임제’. 정부는 이를 위해 전국 256개 ‘치매안심센터’(이하 센터)를 설치했다. 양산시도 지난해 지역 치매 관리 ‘콘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겠다는 각오를 바탕으로 센터를 준비, 지난 3월부터 보건소 통합센터 건물 3층에 문을 열고 치매 환자 돌보기에 나섰다. 하지만 문을 연 지 2개월 가까이 지난 지금 센터는 치매 환자와 가족들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양산센터만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치매안심센터 정책 자체가 가진 한계 때문이다. 현재 센터는 인지재활훈련실, 신체기능회복실, 검진실, 상담실, 가족 카페 등을 갖추고 장기요양서비스를 포함한 국가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경증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재활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해 단기 돌봄(쉼터)서비스도 제공한다. 치매 환자 가족에게는 돌봄 부담 분석과 상담서비스 제공, 가족교실 운영, 치매 가족 모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센터 이용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먼저 경증 치매 환자만 이용이 가능하다. 치매를 국가에서 책임지겠다는 정책 의도와 달리 정작 도움의 손길이 가장 필요한 중증 치매 환자는 시설 이용을 할 수 없다. 경증 치매 환자 역시 하루 3시간까지만 이용 가능하다. 치매 환자 특성상 보호자도 항상 함께해야 한다. 가족 부담을 줄이겠다는 정책 목적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반면, 주간보호시설 등 민간시설은 월 15만원으로 하루 최대 8시간까지 이용 가능하다.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민간에서 월 15만원 정도로 하루 최대 8시간까지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하루 3시간만 이용 가능한 센터는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용 과정이 불편한 점도 아쉬움이다. 센터를 방문하면 선별검사와 진단검사, 감별검사를 각각 거쳐야 한다. 문제는 이러한 검사가 한 번에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최소 3차례 이상 센터를 찾아야 한다. 센터 검사 이후 치매가 의심될 경우 민간 병원에서 다시 확인검사를 해야 하는 점도 번거롭다. 전문인력 부족은 더 심각하다. 보건복지부는 지침을 통해 치매 검사를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하라고 하지만 실제 전국 센터 대부분이 치매 검사를 위한 전문 인력이 없다. 즉, 정신과 전문의가 있어야 하는데 비용 등을 문제로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 그나마 양산센터 경우 차선책으로 내달부터 인근 민간 병원과 연계한 ‘협력의사’ 제도를 활용할 예정이다. 물론 이 역시 이용에 제한이 많다. 협력의사가 주 8시간 근무할 예정인데, 결국 하루 또는 반나절만 진료한다는 의미다.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아무 때나 마음껏 진료받을 수 없다. 조직 체계도 아직 미흡하다. 현재 센터에는 관리직 공무원이 없다. 정규 공무원은 순환 버스 운전자까지 포함해 3명이다. 일반 공무직 2명, 시간선택제 근로자 13명을 포함해 모두 18명이 일한다. 센터장은 보건소
만들다 만 반쪽짜리 공원이 될 뻔했다. 하지만 주민 힘으로 도심 속 허파 같은 공원을 부활시켰다. 바로 평산동에 위치한 평산근린공원 이야기다. 양산시는 평산근린공원 2단계 부지 공원 조성에 착수했다. 지난 4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설계용역비와 부지매입비 42억원을 확보하고, 현재 토지소유자들과 협의를 통한 부지매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 부지 규모는 1만3천317㎡로, 이르면 내년 초 착공해 2020년 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평산근린공원은 평산동 한일유앤아이와 봉우아파트 사이에 위치한 폐소류지를 활용한 도심 속 공원이다. 2012년 8월 신명소류지 인근 2만672㎡를 공원 부지로 지정, 우선 7천355㎡ 부지에 생태연못, 잔디광장 등을 조성해 지난 2015년 1월 1단계 사업 구간을 완료했다. 이후 1만3천317㎡에 달하
ㆍ일시 : 5월 19일 오후 1시~4시 ㆍ장소 : 물금 워터파크 ㆍ대상 : 양산시민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전원학)이 연차 사용 때 작성하는 사유서를 없애기로 했다. 시설관리공단은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조직문화 조성과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묻지마 연차휴가 사용’을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설관리공단은 그동안 연차 사용 때 사유서를 작성해야 했는데 이 때문에 정작 이유 없이 쉬고 싶을 때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처로 앞으로 연차를 사용할 때 이유를 밝힐 필요가 없다. 연차사용 보고 역시 그동안 부서장 승인을 얻는 방식
양산 청소년이 직접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토론하는 양산시 청소년 의원들이 지난 12일과 13일, 위촉식과 워크숍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가뭄으로 연일 최저 저수량 기록을 경신하던 밀양호(댐)가 지난달부터 시작한 잦은 봄비 덕분에 일단 위기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양산시는 양산지역 식수(수돗물) 원수 공급량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본지 703호, 2017년 12월 12일자> 양산시 상하수도사업소 수도과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7개월 넘도록 줄어들던 밀양댐 저수량이 지난 3월부터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어 지난달과 이번 달 연이은 봄비로 14일 기준 저수율이 약 42%까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댐 건설 이후 최악의 상황이었던 2월에는 저수량이 23.1%까지 떨어졌다. 밀양댐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저수율이 ‘경계’ 단계에 이르자 용수 공급량을 대폭 줄였다. 그 결과 양산지역 역시 하루 6만5천톤
양산경찰서(서장 김동욱)가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많은 방문객의 출입이 예상되는 전통 사찰에 대한 범죄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경찰서는 우선 통도사 자장암과 서운암 등 주요사찰 취약지역과 불전함 등에 도난을 알리는 경보기를 설치했다. 또 CCTV 작동 여부와 봉축탑 등 관련 시설물을 점검하는 등 범죄예방 진단을 진행했다.
양산시가 다중이용건축물에 대한 화재 예방 점검 결과 전체 76개 건축물 가운데 48개 건축물에서 위법사항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양산시 건축과는 “지난해 충북 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사건과 밀양 병원 화재사건 등 화재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유사시 큰 피해가 예상되는 다중이용건축물에 대한 표본 안전점검을 최근 완료했다”고 말했다. 점검 대상은 모두 76개 시설로 1천㎡ 이상 판매시설과 의료시설, 노인과 어린이 시설 등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중대형 건물이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피난 방화시설 유지ㆍ관리 사항과 불법 증축 또는 용도변경 등 위법사항이다. 점검 결과 76개 건축물 가운데 48개 건축물에서 위법사항을 발견했다. 주요 위반사례로는 피난계단 유지ㆍ관리 불량, 방화문 제거, 방화구획 임의변경, 창고 불법증축 등이다. 양산시는 적발한 위법사항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자진철거 또는 원상복구하도록 행정처분할 계획
양산경찰서(서장 김동욱)가 범죄예방 기능이 우수한 원룸 건물에 ‘인증패’를 부착했다. 양산경찰서는 물금읍 새실1길에 있는 ‘에이플러스’ 원룸 건물에 ‘범죄예방시설 우수 원룸’ 인증패를 부착하고 ‘2018년 범죄예방시설 우수원룸 제1호’로 지정했다. 시설운수 원룸 인증은 건물주가 신청할 경우 경찰서 내 진단팀이 현장을 방문, 56개 기준 가운데 일정 점수 이상을 충족한 경우 선정하는 형태다. 에이플러스 원룸 경우 고화질 CCTV를 설치하고 배관덮개를 부착하는 등 화재와 범죄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춰 우수원룸으로 인증받게 됐다. 양산경찰서는 “시민 자발적 범죄예방 환경개선을 위해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양산시와 함께 CPTED(범죄 예방 환경 디자인, Crime Prev
오는 7월 1일부터 주52시간 근로를 시작한다. 수상ㆍ항공운송, 기타 운송 관련 서비스업과 보건 등 일부 예외 업종을 제외하면 모든 기업이 최대 주52시간 이상 일을 시킬 수 없다는 의미다. 300인 이상 고용 기업은 오는 7월 1일부터 바로 적용하며 50인 이상 299인 미만 업종은 2020년 7월, 49인 이하 고용 기업은 2021년 7월부터 적용한다. 근로자 삶의 질을 높이고 일과 가정의 양립 등을 목표로 추진하는 정책인데 시행을 앞두고 우려가 크다. 특히 과거 주68시간 당시에도 예외 업종 적용을 받던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업체가 예외 업종에서 제외되면서 인력 수급 문제가 발등의 불이 되고 있다. 주52시간제가 적용되면 현재 격일제 형태 근무 방식을 2교대 또는 최소 3교대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많게는 두 배 가까이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 양산지역 대중교통(버스) 업계는 300인 이하 규모로 오는 2020년부터 주52시간 근로 시행 대상이 된다. 또한 노선 대부분이 현재 이미 52시간을 넘지 않아 큰 혼란은 없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양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 기준 세원여객은 버스 124대에 운전자는 213명이다. 푸른교통은 버스 75대에 운전자는 111명을 고용하고 있다. 이외 5개 마을버스 업체가 약 40여대의 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양산시는 “우리지역은 아직 제도 유예기간이 있어 운전자 수급 문제를 서서히 조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다행히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만큼 천천히 대책을 마련 중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민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객업계는 조금 다른 입장이다. 주52시간과 함께 시행하는 10시간 의무 휴식이 걸림돌이다. 지역 여객업체 관계자는 “운전기사가 최종 운행을 마치면 최소 10시간 이상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운행 형태를 전일제에서 1일 2교대로 바꿔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운전기사를 충원해야 하는데 고용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당 관계자는 “대중교통은 특성상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을 어린이집과 학원, 어린이공원 주변으로 확대한다. 불량식품 판매를 금지하는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역시 학원가와 놀이공원 주변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최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어린이보호구역을 모든 어린이집과 학원 주변, 어린이공원 주변으로 확대한다. 이는 어린이 사망사고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조처다. 차량 속도를 30km 이내로 제한하고, 불법 주ㆍ정차와 급제동, 급출발을 금지하고 있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앞에서는 무조건 일단 정지해야 한다. 현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원아 수 100명 이상 어린이집만이 대상으로, 출입구 반경 300m 이내에 지정돼 있다. 양산지역 어린이보호구역은 현재 초등학교 38곳, 유치원 23곳, 어린이집 21곳 등 모두 82곳이다. 학원은 대부분 학교 주변에 위치해 이미 어린이보호구역 내 포함된 곳이 많다. 하지만 주거지에 위치한 어린이집은 사정이 다르다. 현재 양산지역 어린이집만 모두 389곳으로 대거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학교 주변 공사 등으로 통학로 안전이 우려되면 학부모와 학교ㆍ공사 관계자 등이 참하는 안전대책협의회 구성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통학버스 위치와 승ㆍ하차 정보를 학부모와 교사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위치알림 서비스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세림이법이 적용되지 않아 논란을 빚었던 합기도학원차량도 통학차량 신고대상에 추가한다.
지난 9일 오후 1시 반께 양산신도시지역 한 초등학교 정문. 방과 후 학생들이 학원으로 이동하기 위해 학교 앞 도로변에 2~3중으로 주차된 학원차량으로 몰려들었다. 차와 차 사이를 뛰어다니며 자신이 타야 하는 학원차량 찾아 서둘러 탑승한다. 하지만 탑승을 돕는 성인 동승자는 찾아보기 힘든 데다, 운전자조차 내리지 않는 학원차량도 있었다. 신체는 물론 정신이 미약한 어린이는 늘 보호자 관심이 필요하다. 관심이 미치지 않는 순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어린이 통학차량에서 한순간 방심 또는 안일한 안전의식으로 안타까운 인명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세림이법’은 이러한 안타까운 사고를 미리 방지하고, 어린이 안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키우기 위해 발효됐다. 2013년 충북 청주에서 3세 김세림 양이 통학차량에 치여 숨지면서 인솔교사 탑승 등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의무를 대폭 강화해 개정한 도로교통법을 만들었다. 초등학교, 특수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체육시설 등 13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모든 통학차량에 적용된다. 2015년 1월 29일부터 시행했지만, 15인승 이하 승합차를 운영하는 소규모 학원은 2년 유예기간을 뒀다. 이후 지난해 1월 29일, 법이 전면 시행되면서 인솔교사 탑승이 의무화되자 양산지역 학원들 불만이 쏟아졌다. 일부 영세학원은 동승 인솔교사 인건비를 감당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한 학원 운영자는 “양산지역 500여개 학원 가운데 70~80%가 원장이 직접 차량을 운행할 정도로 원생 감소로 힘겹게 운영하고 있는데, 새로 인력을 고용한다는 것은 현실적
의료법인 예성의료재단 베데스다병원(병원장 구인회)과 양산시축구협회(회장 박치종)가 지난 11일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 물금에 사는 주부 김아무개(44) 씨는 요즘 스티로폼 분리수거를 할 때마다 화가 난다. 예전에는 모두 재활용했던 컵라면 용기, 과일 포장 스펀지 등을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하기 때문이다. 엘리베이터에 붙여 놓은 관리사무소 게시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르긴 하지만, 왠지 수거업체에서 돈 안 된다고 안 가져가는 것 같아 불만이다. # 박아무개(38, 평산동) 씨는 최근 딸아이 잔소리를 듣고 산다.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쓰레기 재활용 방법에 대해 배웠다며 쓰레기 분리수거를 할 때마다 잔소리를 한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를 자꾸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라는 통에 딸아이랑 언쟁까지 벌인다. 과일 씨와 배추 잎을 음식물 쓰레기에 버리면 안 된다고 난리를 피워대는 딸아이를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 결론부터 말하면 김 씨와 박 씨 모두 재활용품 배출 분리요령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컵라면 용기, 과일 포장 스펀지, 과일 씨, 배추 잎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 폐기해야 하는 생활쓰레기다. 최근 양산지역도 재활용품 수거 거부 사태가 발생하면서 가정에서부터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자체마다 분리수거 대상 재활용품 종류와 분리배출 요령 등을 조례를 통해 명확히 명시해 놨다. 양산시 역시 <양산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에 세부내용이 있지만, 이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 시민은 그리 많지 않다. 지금은 자연스럽게 분리수거를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분리수거가 자리 잡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쓰레기 분리수거 필요성은 1970년대 후반부터 끊임없이 제기돼 1980년대 초반부터 부분적으로 도입했다. 하지만 분리수거 기준 불명확, 쓰레기 수거업자들과 마찰, 분리된 쓰레기 활용 인프라 부족 등 실천과정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1991년 분리수거를 의무화하면서 분리배출 의무를 위반한 사람에게 1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하는 정책을 펼쳤다. 이어 1995년 쓰레기 종량제와 함께 본격적으로 분리배출 제도를 시행했고, 2003년 분리배출 마크가 탄생하면서 분리수거 제도가 국내에 정착했다. 현재 우리나라 쓰레기 분리수거율이 61%로, 독일(63%)ㆍ오스트리아(62%)에 이어 세계 3위 성적이다. 쓰레기 배출량도 국민 1인당 연간 380kg으로 730kg인 미국 절반 수준밖에 안 된다고. 문제는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생각에 재활용되지 않는 품목까지 분리수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수년 동안 습관적으로 해 오던 분리수거이기 때문에 재활용 가능ㆍ불가능 품목에 대한 개인만의 기준이 생겨버린 것이다. 때문에 가정마다 분리수거 요령이 천차만별이다. 최근 양산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재활용품 수거 대란이 일어난 원인 가운데 하나가 재활용되지 않는 품목까지 재활용품으로 분류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기존에는 수거업체에서 모두 수거해 선별 작업을 통해 재활용품과 폐기물을 분리ㆍ처리해 왔다. 하지만 최근 유가 하락과 플라스틱 가격 폭락 등 이유로, 재활용품 판매 수익보다 폐
양산시는 맑은 물 공급을 위해 24시간 수돗물 수질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질자동측정기 원격감시시스템을 올해 7월 말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총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신도시 정수장 권역 1곳, 범어정수장 권역 3곳, 양산정수장 권역 1곳, 웅상
양산시는 15일부터 도시철도 증산역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신규 설치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증산역 무인민원발급기는 증산역 1번 출입구 왼쪽에 설치할 예정이며 운영 시간은 오전 5시부터 다음날 새벽 2시까지다.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는 ▶주민등록 2종 ▶토지ㆍ지적ㆍ건축 8종 ▶차량 4종
양산시보건소(소장 김현민)은 지난 4일부터 롯데제과 근로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7월까지 건강한 생활터 만들기 사업 가운데 하나로 ‘사업체 나트륨 저염 관리’를 추진한다. 보건소는 직장인들의 건강한 밥상을 책임지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 그 첫걸음으로 4일 (주)롯데제과 단체급식소에서 ‘양산시보건소와 함께하는 나트륨 체험마당’을 운영했다. 나트륨 체험마당에서는 소변염분 검사, 나트륨 미각 블라인드 검사, 혈압ㆍ혈당 측정 등 사전 기초검사와 체험마당 결과를 토대로 영양ㆍ건강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근로자 가운데 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해 운동, 영양, 금연, 만성질환 예방 관리 등 찾아가는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세 달간 진행할 예정이다. 사후 검사 결과 건강이 좋아진 근로자에 대해 회사 내부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며 검사 결과 이상이 발견될 경우 보건소와 전문의료기관 등과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김현민 소장은 “나트륨(소금) 과잉 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