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학단체인 삽량문학회(회장 권영상)가 회원문학지 ‘삽량문학’ 제6집을 발간해 지난 15일 오후 출판기념회를 가졌다.출판기념회에는 삽량문학회 회원과 삽량문학 6집 발간을 축하하는 축하객 등 3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해 회원들의 자작시 낭송을 듣고, 그동안의 삽량문학회 활동을 돌아보면서 회원들의 문학적 정진에 대한 찬사와 덕담을 나누었다. 이번 ‘삽량문학’ 6집에는 권두시 <지천명/김복근(시인ㆍ평론가)>, 문학평론 ‘서정시의 이론’(안효철/시인)을 비롯해 김연득·박건수 시인의 소시집, 시와 수필 등의 회원작품이 수록됐다. 이밖에도 예인탐방, 문학기행, 명시 및 한시 순례도 실어 알차고 짜임새 있게 꾸몄다. 1999년 봄에 첫발을 내디딘 ‘삽량문학회’는 양산에 살고 있거나 양산에 연고를 둔 사람으로서 글쓰기를 좋아하고 지방문학 발전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저마다 가지고 있는 문학적 식견을 공유하는 가운데 2001년 이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회원작품집을 펴냄으로써 향토문학의 계승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문학단체다. 회원들은 이미 등단과정을 거친 기성작가와 문학을 사랑하는 순수 아마추어 문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 소설, 희곡, 수필, 동화 등 각 장르를 망라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활동 회원만 스무 서너 명이 된다.
도민체전 첫 출전,
부담스럽지만 해볼 만지난달 6일 창단된 시청 여자배구팀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된 이채언 씨(44·사진). 그를 만나기 위해 양산실내체육관을 찾았을 때는 오는 27일 경남도민체전 출전을 위한 선수들의 강도 높은 훈련이 한창이었다. 그 열기 한가운데 있는 이채언 초대감독을 만났다. ▶시청 여자배구팀의 초대감독으로 선임됐는데 소감은?
고향에서 후배를 양성하고 배구활성화에도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자 감독직을 수락했다. 신생팀이니 만큼 강팀이 되기 위해서 중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팀을 만들어나갈 것이다. ▶창단된 지 한 달이 갓 넘었다. 신생팀으로서 어려운 점은?
창단 당시 선수 스카우트 철이 아니었기 때문에 선수모집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배구협회 및 관계자들이 많은 도움을 줬다. 무리 없이 선수를 모집할 수 있게 도와준 많은 분들께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아직 선수단 지원 등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선수모집과 예산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런 점이 개선됐으면 좋겠다. 배구협회, 체육회, 시 등 관계기관이 모두 힘을 모아야 좋은 선수를 모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협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시행착오를 겪는 것이기에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리라 생각한다. ▶첫 대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 훈련은 어떻게 하나?
실내체육관에서 오전과 오후로 나눠 하루 평균 7시간의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일정에 따라 부산, 경남 등지에 있는 배구팀들과 연습경기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승패보다는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겠다.
장애인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준다는 취지로 해마다 20일 장애인의 날에 지방자치단체 및 장애인단체별로 체육대회를 비롯해 펼쳐지는 다채로운 행사들. 좀 더 근본적인 장애인복지개선과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한 가운데 제26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가 올해도 변함없이 실내체육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20일 제26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실내체육관에서는 오전 11시부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자원봉사자 등 1,200여명의 관계자들이 모여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11시 기념식에 앞서 10시30분부터 식전행사로 양산여고 인터랙트 학생들의 수화공연과 김귀자 외 5명의 한국전통무용, 강봉예 외 5명의 경기민요, 국악청 예술단의 대북공연이 펼쳐졌다.식전행사가 끝나고 11시 한국시각장애인협회 박정옥 양산시지회장의 개회로 기념식이 시작되었다. 이 자리에는 오근섭 시장, 김상걸 시의회 의장, 경남지체장애인협회 김준식 협회장 등 많은 인사가 참석해 장애인의 날을 축하하고 모범장애인상과 장애극복상을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범장애인 및 극복상에 이귀분, 김윤희, 박길호, 장애인도우미 시장상에 이정희, 엄정임씨가 수상하고 모범장애인 및 극복상 국회의원상에는 박자영, 조부금, 문호주, 김천수, 장애인도우미 국회의원상은 우득만, 경남지체장애인협회장상에 웅상신문 대표이사 고민석씨가 수상했다.본격적인 축하공연은 점심시간이 끝난 12시40분경부터 양산 원효풍물패의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이어 초청가수 김효원이 축하곡 ‘꽃잎사랑, 꽃나비사랑’으로 분위기를 돋우었다. 이 날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장애인 노래자랑 장기자랑’이 참가자들의 열띤 경연 속에 펼쳐졌다. 이밖에도 장애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순서로 훌라후프 돌리기, 남녀 팔씨름대회 등이 이어졌다. 특별초청가수 나홍도의 공연과 노래자랑 장기자랑 시상 및 행운권 추첨 등으로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지체장애인 한 명은 “장애인의 날 하루 단발성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장애인복지개선은 물론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도 사라져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장애인의 날은 1981년 처음으로 행사를 개최한 이후 해마다 4월 20일을 장애인의 날로 정해 보건복지부가 참여하고, 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와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등이 기념식과 축하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재활·자립의욕을 북돋우고 장애인들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는 장애인의 날 행사와 더불어 장애극복과 모범장애인을 발굴표창하는 시상식을 함께 가진다. 또한 20일부터 1주일 동안을 장애인 주간으로 정해 각 지방자치단체 및 장애인단체별로 체육대회를 비롯한 다채로운 행사를 펼치고 있다.
결국 웅상 분동 문제가 웅상 지역 주민간의 갈등만 남긴 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미 지난해 시가 웅상 분동을 다시 현안사업으로 추진할 의사를 밝힘과 동시에 시의회의 반발에 부딪치면서 예견된 일이었다. 시와 시의회 양측 모두 행정력과 조정력 부재라는 상처만 입은 채 웅상 분동은 지방선거 이후 새롭게 선출되는 시장과 시의원들의 몫으로 남고 말았다.
■ 웅상 분동 어떻게 전개되었나?
분동은 주민편의를 돕고 도시계획을 통해 웅상 발전을 마련키 위한 방법이다(시), 동 전환 시 줄어드는 혜택에 대비가 부족하고 구체적인 발전계획이 없다(시의회)웅상 분동을 둘러싼 양측의 팽팽한 대립은 분동에 대한 각기 다른 접근에서 시작하고 있다. 시는 분동 자체가 주민들이 건의한 내용에서 시작해 대통령령까지 개정하며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웅상 지역 도시계획을 새롭게 수립해 체계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시의회는 현재 읍으로 농어촌지역의 혜택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무작정 분동으로 갈 경우 줄어드는 혜택에 대한 시의 대비가 부족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분동에 따른 발전 역시 추상적이라는 주장이다. 상호간 의견대립이 팽팽한 가운데 지난해 시가 웅상 주민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이후 웅상 분동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지난해 11월 7, 8일 양일간에 걸쳐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웅상 분동에 대해 찬성 55.4%, 반대 26.3%, 잘 모르겠다 18.3%로 나타났다.하지만 시의회는 여론조사 설문과 방식에 문제가 있어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두 차례의 회기 동안 심의보류라는 결정을 내린 끝에 결국 부결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다. 그 과정에서 '기구 따로 정원 따로'식의 해법을 찾았다가 결국 부결키로 한 것을 두고 시의회 내부에서조차 의견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인상만 남기게 된 것이다.
■ 웅상 분동 남은 과제는?
이미 지방선거 기초의회 가 선거구(웅상)에 나서는 후보자들에게 분동에 관련된 입장을 묻는 유권자들이 늘어나면서 지방선거의 쟁점이 될 전망이다. 한 시의원 예비후보는 "웅상 지역은 분동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는 상황이라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가 어렵다"며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지방선거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하지만 웅상 분동을 정치 쟁점화시켜 선거에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이다. 당초 분동이 웅상 발전이라는 취지에서 시작된 만큼 선거기간동안 새로운 여론 수렴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웅상 분동을 둘러싼 시와 시의회의 갈등에 비추어 양산 전체로 볼 때 주요현안사업마다 조정과 합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기보다 일방적으로 각자의 입장만을 내세우는 시장과 시의원간의 관계 설정을 유권자들이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한 웅상 지역에서 분동이라는 화두를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발전의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이 '분동'이라는 수단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관내 초·중·고 학교의 학교도서관 현황을 살펴본 결과, 총 53곳의 학교 중 도서관이 없는 학교는 7곳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의 기준은 교실 반 칸(33㎡)이상, 보유 장서가 500권이상일 경우 해당되는데 화제초와 영천초의 경우 보유 장서는 기준에서 넘으나 공간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나머지 5곳의 학교는 올해 신설된 학교인 북정초, 신양초, 서창중, 신주중, 물금고로 공간은 마련되었으나 장서마련과 도서관 내부 시설 확충을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설학교 관계자는 “공간은 마련되어 있으나 개설학교다 보니 책을 구입할 예산이 너무 부족해 올해 몇 권을 구입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다양한 도서기증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전했다.
화제초와 영천초 역시 수업하는 교실과 겸용으로 사용해서라도 올해는 도서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별 도서관의 보유 장서 수는 초등학교의 경우 평균 5,093권으로 학생 1인당 장서수가 6.6권이고 지난 한해 평균 604만원을 들여 713권의 도서를 구입했다.중학교의 경우는 평균 4,998권으로 학생 1인당 장서수가 5.8권, 평균 648만원을 들여 671권의 도서를 구입했다.고등학교는 평균 9,242권으로 학생 1인당 장서수가 10.5권으로 지난해 평균 680만원을 들여 777권의 도서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학교 도서구입비의 경우 학교 운영비의 3%~5%로 책정되어 있지만 일부 학교를 제외하고는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8곳의 고등학교 중 지난 해 도서구입비가 학교운영비의 3%를 넘은 곳은 3곳에 불과했다. 한편 현재 초·중·고 학교 중 전담사서교사가 있는 곳은 오봉초 한 곳으로 지난 3월 관내 첫 전담사서교사가 발령되었다. 사서자격증이 있는 일반교사는 중학교에 1명, 전담사서는 고등학교에 2명으로 나머지 학교는 전문 인력이 전무한 상황이다. 공교육 내실화의 기지인 학교도서관에 독서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독서를 장려하고 토론을 통해 충분한 조언을 해야 할 전담사서가 없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가 예산문제 등을 이유로 전담사서의 필요성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상황이다.
지난해 10월말 도교육청에서 도내 40곳의 학교를 선정해 전담사서의 임금 50%를 지원한다는 공문을 학교별로 발송했지만 묵묵부답인 학교가 상당수 인 것.양산교육청 관계자는 “전담사서 교사가 첫 발령된 만큼 도교육청의 추진아래 점차 늘어날 것이다”며 “도서관활성화 사업이 실시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개선될 것이다”고 전했다. 학도넷(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워크) 최문주(38)사무국장은 “학교도서관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도서구입비의 확보와 사서교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사서교사는 단순히 책을 빌려주는 사람이 아닌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교과목과 학생들의 삶의 밑거름을 만들어주는 교사이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팀장 이이루니 기자 / plumloong@
팀원 이현희 기자 / newslee@ / 오정숙 기자 / ojs7712@ / 홍성현 기자 / redcastle@※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정부는 오는 2011년까지 도서관 수를 750개까지 늘려 국민 1인당 공공도서관 장서수를 1권으로 맞추고 국민 6만 명이 1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각 지자체마다 도서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지만 양산의 경우 도서관에 대한 지원책이 미비한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부족한 예산과 책을 읽지 않는 문화가 정작 ‘문화도시 양산’을 헛걸음치게 하고 있는 배경이다. 22만 2천여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양산. 해마다 수천명씩 인구가 증가하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공공도서관은 2곳에 불과하다.--------------------------------------------------------------시민 1인당 장서수 0.58권, 타 지자체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
교육청-시청 갈라진 운영, 독서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필요 “읽고 싶은 책이 없어요!”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이 한결같이 털어 놓는 불평이다. 양산은 92년 3월에 개관한 양산도서관과 99년 5월에 개관한 웅상도서관이 22만여명의 시민의 문화, 교육, 정보의 욕구를 채우고 있는 유일한 탈출구이다. 하지만 양산도서관과 웅상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장서수는 각각 60,230권(2006년 1월 기준), 69,881권(2006년 3월 기준)으로 집계되어 현재 양산 시민 1인당 공공도서관 장서수는 0.58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12월 문화관광부에서 조사한 공공도서관 현황을 살펴보면 양산의 1인당 공공도서관 장서수는 0.57권으로 창원, 마산, 김해의 경우 1인당 장서수가 각각 0.98권, 1.03권, 0.98권인데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보다 인구규모면에서 배 이상 앞서고 있는 창원, 마산, 김해보다 공공도서관 환경이 열악하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또한 운영되고 있는 2곳의 공공도서관이 서로 운영주체가 달라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양산도서관은 교육청이, 웅상도서관은 시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상호 도서교환이나 각종 프로그램의 교류는 미비한 실정이다. 운영주체를 떠나 시민들을 위한 도서프로그램 및 도서의 통합 운영은 예산 이 부족한 상황을 부분적으로나마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지역도서관이 해결해야 할 과제인 셈이다. 무엇보다도 시민들이 즐겨 찾는 도서관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서적을 보유하고 다양한 신간을 신속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산도서관과 웅상도서관의 경우 한해 도서구입비는 6천여만원이다. 하지만 도서관 이용객들은 늘어나는 반면 도서구입비는 제자리 걸음이다. 하루 대출자만 800여명이 넘는데 한달 구입되는 책은 500여권에 불과한 것이다. 한편 각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양산도서관과 웅상도서관은 매년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양산도서관에서는 한자교실, 서예교실, 일어교실, 연필데생, 영재속독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웅상도서관에서는 종이접기, 생활과학교실, 동화구연, 서예, 책나들이, 교과서 속 주제별 독서여행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일부 프로그램 외에 문화강좌는 주민자치센터 등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양강좌와 겹칠 뿐만 아니라 도서관다운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시민들에게 올바른 독서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역도서관이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마을문고, 작은 도서관 등에 독서프로그램을 보급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중심으로 자리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부천시립도서관 이재희(35)수서팀장은 “도서관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운영주체가 확실하고 시민들의 독서권장을 위한 공동 발전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도서관은 도서관다워야지 주민자치센터의 역할을 해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특별취재팀》
팀장 이이루니 기자 / plumlo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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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비용으로 보지 않는 사항은 선거권자의 추천을 받는 데 소요된 비용 등 선거운동을 위한 준비 행위에 소요되는 비용, 정당의 후보자선출대회비용 기타 선거와 관련한 정당활동에 소요되는 정당비용, 선거에 관하여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납부하거나 지급하는 기탁금과 모든 납부료 및 수수료, 선거사무소와 선거연락소의 전화료·전기료 및 수도료 기타의 유지비로써 선거기간 전부터 정당 또는 후보자가 지출하여 온 비용, 선거사무소와 선거연락소의 설치 및 유지비용, 정당, 후보자,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 선거사무원, 회계책임자, 연설원 및 대담·토론자가 사용하는 자동차의 운영비용, 제3자가 정당·후보자·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 또는 회계책임자와 통모함이 없이 특정 후보자의 선거운동을 위하여 지출한 전신료등의 비용, 공직선거법 제112조(기부행위의 정의 등)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기부행위로 보지 아니 하는 행위에 소요 되는 비용 등입니다. 한편 통상적인 범위 안에서 선거사무소·선거연락소 또는 정당의 사무소를 방문하는 자에게 다과·떡 ·김밥·음료 등 다과류의 음식물을 제공하는 비용, 통상적인 범위 안에서 선거운동을 위하여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행위 등은 포함됩니다.양산시선관위(386-2004) / 자료제공
당해 선거에서 선거운동을 위하여 소요되는 금전·물품 및 채무 기타 모든 재산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써 당해 후보자가 부담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또한 이 법에 위반되는 선거운동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과 기부행위제한 규정을 위반하여 지출한 비용 및 제3자가 정당·정당선거사무소의 소장·후보자·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 또는 회계책임자와 통보하여 당해 후보자의 선거운동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 및 기부행위제한규정을 위반하여 지출한 비용은 모두 선거비용입니다.
양산시선관위(386-2004) / 자료제공
지난해 6월 말 정치개혁특위가 통과시킨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따라 오는 5.31지방선거부터 중선거구로 선거구가 조정되고 기초단체장 뿐만 아니라 기초의원까지 정당공천이 확대됐다.하지만 최근 이러한 개정안은 특정 정당의 밀실공천 등 공천 잡음이 끊이질 않으면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나라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지방선거에서 제도적으로 정당의 개입을 허용하는 경우가 많다. 지방자치제가 오래전에 정착된 미국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방선거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의 지방선거에서 정당참여가 허용되는 주가 30%이고 금지되는 주는 70%로 각 주마다 다른 법을 적용하고 있다. 최근 미국 기초자치단체의 경우에는 정당공천이 배제되는 추세인데 1975년에 정당공천을 금지하는 지방정부는 64.2%이었으나 1998년에는 80.8%로 늘어서 정당공천제를 채택하는 지방정부(19.2%)보다 금지하는 지역이 훨씬 늘어나고 있다. 정당정치의 유서가 깊은 대부분 유럽의 국가는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스웨덴, 스위스, 프랑스 같은 나라에서는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고 정당에 투표하고 정당별 지지율에 따라서 의석이 비례적으로 배분되고 있다. 영국 역시 다른 유럽국가와 마찬가지로 지방의회의원은 다수대표제로 선출되며 영국은 정당지배가 강한 선거제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지방선거에서 대체로 정당공천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정당의 후보자 선정은 지구당 전원이 투표에 참석하거나 지구당 임원들의 합의하에 결정하여 지원하는 방식이다.일본도 지방선거에서도 정당공천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후보자 추천 외에 선거운동과 기타 정당의 지원 등 정당의 참여가 광범위하게 허용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의회의원은 무소속이 다수 당선되는 비정당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추세이다. 따라서 정당공천제를 채택하고 있어도 실제 선거에서 정당공천은 당선되는 데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선진국들의 정당공천제 허용은 실제적으로 중앙당이 지방선거에 개입하기 위함이 아닌 책임정치의 실현 등 정당정치의 긍정적인 면을 살리기 위함인 것이다. 즉, 정당공천 허용이냐 배제냐 하는 제도도 중요하지만 실제적인 운영이 지방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거보도팀
각 당이 경쟁적으로 ‘상향식 공천’을 외쳤지만 결국 헛구호에 그치고 말았다. 지난 대선 이후 각 당에서는 ‘진성당원, 기간당원, 책임당원’ 등의 명칭으로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에게 당직, 공직 선거권과 피선거권 및 각종 의결권을 주겠다고 공언해왔다. 하지만 정작 지방선거 공천이 시작되자 각종 공천 파문으로 상향식 공천은 ‘대답없는 메아리’로 전락했다. 각 당이 의욕적으로 추진한 상향식 공천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 ‘당원없는 정당 문화’가 지목되고 있다. 우리나라 정당문화가 정책과 이념보다 학연, 지연 등의 이해관계 또는 지도자 중심으로 이합집산을 거듭해오면서 정당이 당비로 운영되지 않고 특정 인물들의 주도 하에 운영된 역사가 당원없는 정당을 만들어온 배경이다. 물론 민주노동당은 창당 이후 매월 1만원의 당비를 내는 진성당원에게 각종 선거권 및 피선거권, 의결권을 주는 정당문화를 정착시켜왔지만 현재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상향식 공천을 이룰 수 있는 기본 토대조차 마련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열린우리당은 매월 2,000원 이상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에게 ‘기간당원’의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선거를 맞아 불거진 당비 대납 등의 문제는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역시 ‘책임당원제’를 도입하고 매월 1,000원의 당비를 납부하게끔 당규로 정해두고 있지만 당비 대납 및 종이 당원 등의 문제는 해소될 기미가 없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모두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을 늘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1, 2천원의 당비로 거대 정당을 운영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볼 때 당비에 관한 규정들이 형식적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정당의 지지 기반이 되는 당원에 대한 부실한 관리는 ‘상향식 공천’이 시대적 대세를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몇몇 공천심사위원과 지역구 국회의원의 밀실 공천을 부추기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당이 당원을 외면하고 당원이 정당을 믿지 못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셈이다. 선거보도팀
연일 이어지는 공천 파문으로 한나라당이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 지역별로 공천이 확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일기 시작한 공천 논란이 결국 김덕룡, 박성범 의원을 한나라당 클린공천감찰단이 검찰에 공천비리로 고발하면서 정점에 이르렀다. 서울을 중심으로 드러난 공천 비리가 한나라당 지지기반이 넓은 경남에 이르러 김해시장 후보 공천이 전격 취소되고 4시간 만에 재심 결과를 발표한 것은 문제의 심각성을 한나라당 스스로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다. 지방선거 전부터 한나라당은 공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해왔지만 사고가 터지고 만 것이다. 양산 역시 공천 확정 이후 공천탈락자들과 탈락한 예비후보의 지지자를 중심으로 반발이 계속되더니 일반 당원들마저 탈당계를 제출하는 등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한나라당이 공천으로 인해 극심한 내홍을 겪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공천=당선’이라는 인식이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힌다. 이른바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말처럼 특정정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몰아주기식 투표행태가 결국 공천 파문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이다. 잘못된 공천으로 인한 피해를 유권자 스스로 자초한 셈이다. 또한 한나라당뿐만 아니라 다른 정당 역시 공천과정을 일반시민들이 알 수 있는 투명한 기준으로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공천과 관련한 비리가 발생할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지난 2002년 대선 이후 각 당은 경쟁적으로 국민경선에 관련한 당규를 제정하고 실천의지를 불태웠다. 대선 전 노무현 후보가 국민경선에서 당시 유력후보였던 이인제 후보를 꺽고 대선까지 승리한 경험을 학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지방선거가 돌입하자 경남지역은 물론 전국에서도 국민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한 지역은 손에 꼽을 정도다. 그나마 경선의 형식을 빌린 여론조사 경선을 거친 지역이 있지만 양산은 그런 형식조차 거치지 않아 탈락한 예비후보들의 반발을 부르고 있다. 반면 민주노동당은 지난 1월 당원협의회 후보검증위원회를 통과한 시의원 후보자 2명에 대한 당원 찬반투표를 통해 공천을 확정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한편 시의원까지 확대된 공천제도 역시 공천 논란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양산의 경우만 해도 4개 선거구에 한나라당 공천을 신청한 사람은 모두 38명으로 이중 11명이 공천을 받았다. 탈락한 인사 대부분이 무소속 출마 의지를 밝힌 가운데 시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인사들은 시장 후보의 경우 형식적이나마 도당 공심위의 면접이라도 거쳤지만 시의원의 경우 서류심사 외에 심사과정조차 생략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지역구국회의원의 영향력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시의원 예비후보자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셈이다. 선거보도팀
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된 지역 일꾼들이 일하는 곳은 시청과 시의회이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그들과 함께 일하는 공무원들이야 말로 시민들이 미처 알지 못하는 지역 일꾼들의 모습을 낱낱이 보고 있는 셈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양산지부(지부장 안종학) 조합원들과 노조사무실에서 1시간여에 걸쳐 지방선거를 앞둔 5명의 공무원들의 속내를 들어보았다. 서민수 현재 정당들을 살펴보면 제대로 된 정당민주정치가 실현되고 있는 곳은 거의 없더라. 정말 기대했던 기초의원 공천제도 진정한 기초의원 공천제가 아니었다. 독재와 독단으로 이루어지는 공천과정들과 철저한 자기사람심기에 많이 실망한 상태다. 이운태 당원의 의견은 물론 정작 공천과정에 가장 중요한 시민들의 생각은 빠져 있다. 길거리 나가서 시민들에게 선거가 언제냐고 물어봐라. 대부분 알지 못한다. 그만큼 무관심하다는 얘기다. 정치 따로 시민 따로 그게 바로 현실이다.정인화 어찌 보면 우리 공무원들이 앞장서서 공명선거를 선도해야 하는데 위치상 그러지 못해 아쉽다. 최치식 경선과정이든 선거든 주민들이 참여하지 않는 현실이 가장 문제다. 투표율은 저조하고 젊은 층의 정치적 무관심은 심각하다. 이런 것을 극복해가기 위해서는 당원들의 참여가 우선이 되고 당원들의 참여가 유권자 참여로 이어져 시민들의 진정한 잔치로 승화시켜 나가야 한다.진심으로 시민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민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면서도 무작정 긁어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계획아래 이루어져야 한다. 계획성 없는 인기위주의 행정은 지양되어야 할 부분이다.신헌호 국민의 정치적 무관심이 하루 이틀 된 얘기는 아니지만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는 나 역시도 정치라는 것이 피부에 와 닿지 않을 때가 많다. 하지만 구태의연한 부분이 일정정도 개선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싶다. 전문성 없이는
의정활동도 없다서민수 시의원 출마자들은 공약을 내걸 때 자신만의 타이틀을 내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분야를 다 잘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한 분야는 자신의 전문분야로 정하고 감시하고 파고드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지금까지 대부분의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의 개발에만 치중하고 결국은 예산나눠먹기식으로 전락한 것이 현실이었다.최치식 의원뿐만 아니라 자치단체장도 마찬가지다. 공약만 남발하지 말고 자신의 임기동안 실현가능한 공약을 내걸고 다 이루지 못한 과제는 차기인물이 다시 받아 진행시켜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근시안적인 시각으로 보지 말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고 접근해 양산의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서민수 아직까지 시민들은 개발위주의 정책,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펼치는 시장을 지지하는 것 같다. 어떤 행정을 펼칠 때는 실무자들인 공무원들과 행정과정상의 협의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사부분도 아무리 권한을 시장이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과장급 정도나마 함께 모여 서로 논의할 수 있는 대화와 소통의 창구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이운태 공약을 내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공약을 얼마나 실현시키느냐도 중요한데 시민들은 선거 때마다 공약을 많이 내건 사람들만 주목한다. 이런 것은 언론의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 공약을 얼마나 많이 내걸었느냐보다 얼마나 이뤘느냐에 더 주목하고 평가해야 한다.정인화 이제 의원들이 의정비를 받는 만큼 실력 있는 의원들이 뽑혀야 한다. 전체적인 행정의 흐름을 알고 파악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최치식 당연한 얘기지만 어떤 사업을 추진할 때 전체적인 시민들의 입장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감정적인 자기고집부리기식으로 밀고 나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운태 앞으로 상임위원회가 구성되면 나아지지 않을까 한다. 현재 전문위원이 해야 하는 조율의 역할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최치식 소신을 가지고 정책발의를 해야 한다. 다수의 분위기나 눈치보기로 소신없이 찬성표를 던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의원 자신이 소신을 가지려고 해도 그러지 못하게 하는 풍토부터 쇄신해야 되지 않을까.신헌호 의원정수가 늘어 상임위원회가 구성되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소속정당의 시장과 의원이 전처럼 극단적 대립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르다 하더라도 차기의 정당공천제를 서로 의식해야 하는 입장 상 그렇게 막 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부작용을 들자면 같은 소속정당일 경우 서로 견제의 기능을 상실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좀 더 원활해지지 않겠나 기대하고 있다.서민수 감정정치는 배제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보면 제시되는 의견의 타당성보다 상대방에 대한 감정이 우선되는 경우가 많았다. 학연이나 지연, 혈연으로 얽힌 감정적인 부분보다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는 차가운 머리가 필요하다고 본다.최치식 공무원들의 정치적 자유 선언은 오히려 공무원줄서기라는 것에 대한 오해의 소지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에서 찬성한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공무원의 인사권은 자치단체장이 가지고 있는 만큼 인사나 승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정리 - 오정숙 기자 / ojs7712@
작가 / 천명기
시의회가 심의보류 결정을 내렸다 수정의결키로 한 분동관련 조례안을 결국 부결시킴으로써 1년여동안 웅상 지역의 논란을 불러왔던 ‘웅상 분동’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시의회는 지난 제78회 임시회에 상정된 <양산시 행정기구설치 일부개정 조례안> 등 5건의 분동관련 조례안을 심의보류했으나 지난 10일 제79회 임시회를 열어 심의보류된 안건에 대해 <조례 등 심사특위>를 열어 4개동 1출장소의 안을 ‘1읍 1출장소’로 수정가결했다. 시의회의 이러한 결정이 알려지자 시는 ‘기구 따로 정원 따로’의 결정이라며 대법원에 제소하겠다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시의회는 79회 임시회 마지막 날 본회의 직전에 특위를 열어 기구와 정원에 관련된 웅상 분동 조례안을 모두 부결키로 결정하고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시의회는 이미 결정한 안에 대해 변경하는 절차인 번안동의를 통해 불과 3일전에 내린 스스로의 결정을 되돌린 셈이다. 시의회가 결국 부결이라는 결론을 내림으로써 1년여 동안 ‘웅상 분동’을 둘러싼 집행부와 시의회의 갈등이 원점으로 돌아가 웅상 분동은 지방선거 이후 다시 구성되는 시의회와 집행부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물론 지방자치법 61조에 따라 집행부가 제출한 의안에 대해 위원회에서 부결하고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기로 결정된 안건은 휴·폐회를 제외한 본회의 개의 일수 7일 내에 상정할 수 있고, 제3대 시의회 임기 내 임시회가 열릴 가능성은 남아 있어 다시 논의될 수도 있다. 하지만 임기 내 웅상 분동 조례안이 상정될 가능성은 적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규정에 따라 임기 만료에 따라 안건은 자동폐기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1년여 동안 웅상 지역의 최대 쟁점이었던 분동 문제가 일단락을 맺은 상황이지만 시는 여전히 분동을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지방선거 이후 새롭게 선출되는 시장의 의지와 시의회의 역할이 다시금 주목되고 있다.
헌혈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곳이 바로 양산이다. 일반적으로 헌혈은 광역단위에 있는 대한적십자 혈액원에서 각 지역에 설립한 헌혈의 집이나 보건복지부의 인가를 받은 지정병원 등에서 이뤄진다. 현재 경상남도 혈액원에서에서 설치한 헌혈의 집은 창원, 진주, 김해 등 각각 두 곳, 마산 한 곳 등 모두 7군데. 그러나 관내에는 헌혈의 집이나 헌혈 인가를 받은 지정병원이 단 한군데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헌혈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있는 곳이 없는 실정인 것이다.연간 30만리터 , 우리 돈으로 270억원 어치의 혈액을 수입하는 혈액수입국으로서 헌혈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다. 대한적십자 혈액원에 따르면 헌혈의 집 개설은 지역의 유동인구와 인구구성, 헌혈된 혈액관리 여건 등을 고려해 설치되는데 양산의 경우 인구는 많지만 유동인구가 많지 않아 설립이 미뤄지고 있다. 현재 양산지역의 혈액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울산혈액원은 헌혈의 집 설립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울산혈액원 관계자는 “양산지역 헌혈의 집 설치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 단계는 아니다”고 밝혔다. 양산은 헌혈이 이뤄지는 낮 시간대에는 부산, 울산 등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이 많아 시내에 유동인구가 많지 않고, 헌혈부적격자인 고령자가 많다는 것이 이유다.이러한 이유로 현재 관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헌혈은 대부분 단체신청에 의한 헌혈이다. 공공기관, 학교, 군부대, 작업장 등에서 단체 헌혈 신청이 있는 경우 울산혈액원에서 헌혈버스를 투입, 헌혈을 해가고 있다. 하지만 개인 헌혈자의 경우에는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부산이나 울산 등 시외로 직접 나가야 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헌혈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낮아질 수밖에 없고 최근 헌혈에 대한 부정적인 사건들이 터지면서 가뜩이나 헌혈에 대한 인식이 나쁜 상황에서 굳이 시외까지 가서 헌혈을 할 사람이 있을 리 만무하다. 헌혈의 집 설치에 시간이 걸린다면 보건소 등 의료기관에서 헌혈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다.
온누리에 지난 16일 오후 3시 양산 기독교인들이 종파를 넘어 부활의 기적을 공유하는 제17회 부활절연합예배를 가졌다. 신도 2천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가진 양산지역 부활절연합예배에서 설교를 맡은 이재완 목사(부산 영도성결교회)는 “양산 시민들에게 부활의 복음을 전파해 희생을 통한 밝은 사회를 만들어가자”며 부활절의 의미를 되새겼다.
‘밀실공천’을 주장하며 한나라당을 탈당한 인사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무소속연대를 준비하면서 지역정가의 관심을 끌고있다. 지난 13일 한나라당 김양수 의원 후원회에서 탈당을 선언한 공천탈락자들과 지지당원들은 1차로 4,800명의 탈당계를 제출한다고 밝힌 가운데 다음 날인 14일 한나라당 공천자들이 기자회견을 가지고 탈당한 인사들의 주장이 허위사실이라며 법적 시시비비를 가릴 예정이라고 밝혀 한나라당 내분이 무소속연대의 형태로 진행되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공천자들은 “지난 13일 한나라당을 탈당한 인사들이 모두 4,800명이 동반 탈당했다고 밝혔지만 경남도당에 확인한 결과 지난 2004년 11월 15일까지 도당에 접수된 구당원은 911명이며 2005년 6월 10일부터 2006년 3월 27일까지 도당에 접수된 당원은 책임당원 2,647명, 일반당원 3,235명 등 5,882명으로 전체 당원 6,793명 중 4,800명이 탈당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당원이 아닌 일반 시민에게 무차별적으로 탈당계를 제출받는 등 문서위조를 자행한 것”이라며 “선관위와 검찰에 허위사실 유포 및 문서조작 등으로 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탈당한 인사들은 “한나라당의 입장에 대해 당의 발전을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해온 당원들을 밀실공천으로 한 번, 이번 고발로 두 번 죽이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탈당 측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밝힌 구당원 911명은 읍면동별로 당직을 가진 당원들의 수이며 지난 2004년 총선을 앞두고 나오연 국회의원 당시 2만여명의 당원명부를 정리하고 난 후 1만여명의 당원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탈당한 인사들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한나라당 공천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무소속 연대를 준비 중인 ‘양산시민연합’은 오는 21일 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 추진위원회 전체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활동방향을 정리할 예정이다. 시민연합은 이 날 정관 및 조직을 구성하고 단일 후보 추대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시민연합 관계자는 “읍면동별로 대표 1인을 선출하고, 상임대표를 두는 체제를 고민하고 있다”며 “무소속 단일후보는 가장 경쟁력있는 후보, 한나라당 후보를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는 5월 6일 창립대회 및 한나라당 밀실공천 시민 궐기대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무소속 연대의 움직임이 가속화되면서 무소속 연대가 지방선거에 새로운 변수 여부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무소속 연대의 행보가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실정이다. 후보자들간의 각각 다른 이해관계를 조정할 만한 대표성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우려의 배경이다. 무소속 연대의 대상으로 거론된 손유섭 전 시장측은 “현재 시민연합의 움직임이 특정후보를 염두에 두고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합류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또한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한 시장 예비후보 역시 “각 후보를 아우를만한 어른이 보이지 않는다”며 시민연합의 향후 행보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결국 무소속 연대가 지방선거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후보자 선정과정을 거치는 일이 필요하다는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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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상 : 60세 이상 수급자 및 저소득 어르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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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 수 : 내방 및 전화(상시)문 의 : 055-365-9544
양산지역주민들의 조그마한 정성을 모아 지역 내 불우한 이웃에게 사랑을 전달함으로써 함께 웃을 수 있는 양산지역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행사입니다.
10여 년 전에 졸업한 제자가 찾아와 불쑥 '주례를 부탁한다'고 했다. 의과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미국의 유명 대학병원에 6월이면 레지던트 과정을 밟으러 간다는, 시골학교 선생이 주례 서기엔 부담스런 수재 중의 수재다."대학시절 훌륭하신 은사도 있을 테고 인턴과정 밟을 때 만난 덕망 높은 병원장도 있을 텐데"
"고등학교 다닐 때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던 에리히 프롬의 ≪소유와 존재≫를 책이 나달나달해지도록 읽었습니다. 선생님 시집 ≪사랑은 감출수록 넘쳐흘러라≫도 가슴에 품고 다니며 외우도록 읽었습니다"여러 해 전에 썼던 주례사를 찾아보고 주례사에 관한 책을 들춰보았다. 내 결혼 생활도 돌아보며 주례사를 쓰기 위해 며칠을 끙끙거렸다.
두 사람이 만나 이렇게 맺음에 이른 것은 어떤 초월적인 힘과 뜻도 있었고 또 서로 상대방이 좋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결혼은 연애와 달리 생활이라 눈에 발렸던 감정의 찌짐이나 귀에 박혔던 떡볶이는 이내 걷혀지고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고 나면 오히려 '너'의 장점이나 미덕은 보이지 않고 단점이나 결함만 더 크게 확대되어 보일 것입니다.하지만 결혼생활이란 이런 단점과 결함까지를 사랑하며 그것들과 더불어 사는 것입니다. 참된 사랑이란 상대의 장점만 발견하고 그 장점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과 결핍을 이해하고 보완하며 거기에 헌신하는 데서 오는 보람이요 즐거움인 것이 오히려 더 큰 것일 수 있습니다.상대의 단점과 결함을 보고 틀렸다고 하지 마십시오. '너'와 '나'는 서로 '틀린'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것입니다. 부모 자식 사이, 절친한 친구 사이, 심지어 부부 사이라도 결코 메울 수 없는 '다름'에서 오는 거리는 있게 마련입니다. 그 다른 것을 축복과 은총으로 받아들이고 서로 사랑하십시오.지금까지 두 사람은 준 것보다 받은 것이 더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어른으로서 받는 사랑보다 나누는 사랑, 베푸는 사랑이 더 많아야 합니다. 결혼과 동시에 부모 형제 친지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그들에게 이제 둘은 한 가정을 이룬 어른이면서 자식이고 형제자매가 되어 받으려 하기보다 베풀어 보십시오. 그러다보면 바로 주고받는 거래처럼 나타나지는 않더라도 언젠가 베푼 것은 베푼 대로 돌아옵니다. 피가 섞인 사이는 잘하면 두 배로 좋고 잘못해도 샘솟는 사랑으로 잘못을 금세 씻어버리지만 새로 들어오는 신랑 신부에게는 피가 섞여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잘해야 제 자리이고 못하면 두 배로 못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고 지금 이 자리에 모인 일가친척과 친지들,, 특히 부모와 형제자매들은 더 크고 따뜻한 사랑으로 두 사람을 맞이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 결혼생활의 지침이 되었던 시 한 편 읽겠습니다.
이불 호청을 꿰매면서 / 속옷 빨래를 하면서 / 나는 부끄러움의 가슴을 친다. // 똑같이 공장에서 돌아와 자정이 넘도록 / 설거지에 방청소에 고추장단지 뚜껑까지 / 마무리하는 아내에게 / 나는 그저 밥 달라 물 달라 옷 달라 시켰었다. // (중략) // 잔업 끝내고 돌아올 아내를 기다리며 / 이불홑청을 꿰매면서 / 아픈 각성의 바늘을 찌른다
박노해의 <이불홑청을 꿰매면서> 부분
집사람더러 한 번 읽어보라 했더니 맘에 들어 하지 않는다. 가슴에 쏙 들어오는 한두 마디가 필요한데 그런 것이 없단다. 내가 평소에 말만 번드르르 했던 모양이다. 아픈 각성의 바늘로 나부터 찌를 일이다.문학철 /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