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도로가 좁아 아침마다 ‘등교전쟁’을 치르던 백동초등학교 통학로가 넓어진다.
이에 따라 그동안 스쿨존으로 지정되고도 도로 폭이 좁아 관련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었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시에 따르면 2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백동초 진입도로 280m 구간을 너비 10m로 확장하고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인도를 설치하기로 했다. 백동초는 장백아파트와 대동아파트 등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이 1천700여명으로 웅상지역에서 학생 수가 가장 많은 학교 가운데 한 곳이었지만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진입도로 탓에 등·하교시간 학생들이 크고 작은 사고위험에 노출돼 왔다. 게다가 학생들이 이용하는 사설학원차량의 통행이 잦은데다 안전사고를 우려한 학부모들이 자녀를 차량을 이용해 통학시키면서 교통량이 늘어 악순환을 반복해 왔다.
인근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으로 민원을 제기했던 한 아파트 주민들이 ‘설상가상’의 상황에 빠졌다. 인근 ㅎ아파트 공사로 불편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 바로 옆에 또다시 임시 야적장까지 들어서면서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 삼호동 ㅍ아파트 주민들은 울산시가 진행하는 웅상지역 하수관거 공사를 진행하는 ㅌ건설이 지난해 11월께부터 임시 야적장을 운영하면서 소음과 분진으로 피해를 당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새벽부터 야간까지 덤프트럭으로 건설 자제 등을 옮기면서 발생하는 소음과 모래와 건설 자제의 허술한 관리로 발생하는 먼지로 불편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ㅍ아파트청년회 정아무개 회장은 “지난달 해당 건설회사 현장소장에게 야적장 이전을 요구했지만 당장은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이에 “작업시간을 조정하고, 아파트 쪽 펜스를 높이고, 야간에 건설자제 덮개를 씌울 것을 합의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ㅌ건설측은 “작업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조정하고 야간에 덮개를 씌우고 있지만 작업시간에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는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태”라며 “아파트 쪽 펜스를 높이기 위해 자재를 준비했지만 바닥 보강 작업을 먼저 해야 해 미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민 피해를 줄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야적장 부지를 구하는 데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한편, 주민들은 출장소에 민원을 수차례 제기했지만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또, 비록 공식적인 절차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민감한 민원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야적장이 들어서면 주민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지 않느냐며 출장소의 태도를 질타했다.출장소 관계자는 “임시 야적장이 개인 소유 토지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데다 신고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로 제지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며 “다만 행정지도 차원에서 건설사측에 협조요청은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대한적십자사 경남지사 양산시지구협의회(회장 박숙희)는 지난 10일 파머스마켓 회의실에서 ‘평산동 적십자봉사회 결성식’을 열고 강옥숙 회장을 선임했다. 양산시지구협의회 정기총회에 이어 열린 평산동 적십자봉사회 결성식에는 손기랑 출장소장, 성계관 도의원, 김지석 시의회 부의장과 적십자봉사회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봉사회 결성을 축하했다. 강옥숙 회장은 “회원과 힘을 모아 적십자의 봉사정신에 부합하는 알찬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스스로 할 일을 찾고 참된 사랑의 의미를 전달하는 등불같은 봉사회가 되겠다”고 다짐했다.웅상출장소 손기랑 소장은 “노란 조끼만 보면 가슴이 설렌다. 동네 경로잔치부터 시의 대규모 행사까지 노란 조끼가 없는 곳이 없다”며 “봉사회의 손길이 필요한 지역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격려했다. 평산동 적십자봉사회는 기존 회원과 신입회원 등 25명의 회원으로 구성됐으며, 강옥숙 회장을 비롯해 김명순, 김현자 부회장, 김동자 총무, 송민자 감사를 각각 선임했다. 또한 결성식에서 쌀과 라면 등 생필품을 어려운 이웃 5세대에 전달하기로 해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평산동 적십자봉사회 결성을 마지막으로 웅상지역 적십자봉사회는 덕계, 평산, 소주, 서창동 등 4개 동 체제로 개편을 마무리했다.
“빠듯한 살림에서 나온 만원짜리 한 장이 효암인의 소중한 장학금이 되고 있습니다”
효암고등학교(교장 이내길)에서 운영하고 있는 효암장학회에 학부모들과 교사들이 개미후원자를 자청해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지난 2006년 11월에 탄생한 효암장학회는 우수한 지역 인재의 역외유출을 막는 것은 물론 양산지역 유일의 자율학교로서 우수한 타지역 학생들의 원활한 유입을 위해 학교가 자체적으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효암장학회는 기업이나 사회단체에서 큰 금액을 맡겨오는 장학회와는 달리 소액을 꾸준히 전달하는 후원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효암장학회 장학금 가운데 매달 1만원씩을 자동이체로 꾸준히 보내주는 학부모들과 ‘효암인 모두가 내 자녀같다’며 학생 두명에게 한 달에 12만원에 달하는 급식비를 매달 보내주고 있는 학부모, 급여일에 맞춰 꼬박꼬박 10만원씩을 기탁하는 교사, 얼마전 출판한 ‘쓴맛이 사는 맛’이라는 책 판매금을 모두 장학금으로 기부하고 있는 학교장 등 작지만 소중한 개미 후원자들의 장학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또 매년 1천만원을 장학금으로 기탁하고 있는 학교운영위원회 김지원 위원장 (코리아시스템 대표)과 4년간 매번 분기별로 200~300만원을 꾸준히 보내주고 있는 명성의원 등 효암고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는 지역민들로 인해 올해만도 3천600여만원의 장학금이 효암장학회에 모였다. 효암장학회 담당교사는 “희망찬 출발에 따뜻한 손 하나 보태 주었으면 하는 의미로 효암장학회 창구를 열었지만 이렇게 따뜻한 손이 많을 줄은 몰랐다”며 “큰 돈을 매년 보내주고 있는 학부모들과 지역주민에 대한 감사함은 이루 말할 것도 없으며, 작지만 큰 정성으로 장학금을 차곡차곡 쌓아주고 있는 많은 개미후원자들은 단순한 장학금을 넘어서 학생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물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개 마을을 지나는 도로가 생기면 주민들이 환영의사를 밝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서창동 용암마을 주민들은 이를 반대하고 나섰다. 시가 주남교와 서창동 당촌마을을 잇는 제방도로 가운데 용암마을 구간을 확장하려 하자 마을 주민들이 ‘겹치기 공사’라며 문제를 제기한 것.시와 경남도에 따르면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의 하나로 지난 2005년 6월부터 140억원을 들여 올해 6월을 준공 목표로 경남도가 회야천 제방공사를 시행하면서 하천을 따라 6m 너비의 제방도로를 건설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시가 주남교에서 용암마을을 거쳐 당촌마을에 이르는 1.6km 구간 가운데 용암마을을 지나는 550여m 구간 제방도로를 10m 너비로 확장하는 계획을 세우자 용암마을 주민들이 겹치기 도로를 개설하는 것은 효용성도 없을 뿐만 아니라 예산낭비만 가져온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경남도가 회야천 제방도로 공사를 위한 사업을 진행할 때는 가만히 있다가 한창 제방도로 공사가 진행 중인 지금에 와서야 뒤늦게 시가 용암마을 구간의 도로확장계획을 세우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6 m 너비의 도로만으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데, 제방도로 공사가 끝난 뒤 또다시 도로를 확장하는 것은 주민들의 불편만 가져올 뿐”이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도로확장공사에 토지가 들어간 일부 땅주인들은 이미 제방도로공사에 들어간 토지를 제외하고 남은 땅의 토지활용계획을 세웠는데, 시가 계획 중인 도로확장을 위해 도로주변 토지를 추가로 떼어주고 나면 소유하고 있는 땅의 효용가치가 크게 떨어질 것을 우려해 반발하고 있다.하지만 시는 ‘효용성 없는 겹치기 도로개설’이라는 용암마을 주민들의 견해와 전혀 다른 입장이다. 제방도로 공사를 할 때 도로확장을 함께 하면 필요 없는 예산낭비를 막을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인근 소주공단의 물류수송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국도 7호선의 배후도로 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제방도로를 10m 폭으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경남도가 개설하는 제방도로가 6m 너비라고는 하지만 마을을 통과하는 구간의 경우 주민들이 차량을 주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도로 폭이 크게 줄어 확장이 필요하다”면서 “마을과 마을을 이어 지역 전체가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로를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또 “이해관계가 얽힌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시가 추진하는 전체적인 도로개설 사업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마을 발전과 웅상지역 발전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말해 도로확장을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도시계획변경과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도로개설 착공을 진행할 방침이다.
작 / 천명기
시외버스터미널 이전 이후 원도심과 신도시의 버스 노선 불균형으로 시민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지만 시의 발빠른 대책이 아쉽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관련기사 209호, 2007년 12월 4일자 보도>지난 8일 양산시 신도시상인연합회(회장 오도영)와 인근 신도시 아파트 주민 2천400여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가 시와 시의회에 접수됐다. 이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한 차례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번에 추가 접수된 탄원서 역시 시외버스터미널이 지난해 6월 중부동에서 현재 남부동 이마트 옆으로 옮겨오면서 정작 필요한 버스 노선 개설이 지연돼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주민들은 대다수 지자체에서 터미널을 중심으로 버스노선을 조정하는 것에 반해 시는 양산의 관문인 터미널에 대해 사실상 방치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인회에 따르면 현재 터미널을 거치는 버스 노선은 모두 11개. 하지만 옛 터미널과 남부시장 등 원도심을 경유하는 노선은 모두 26개 노선으로 신도시 지역을 지나는 노선이 턱없이 부족하지만 버스업체들이 수익성을 이유로 추가 노선 개설을 미루고 있다는 것. 또한 터미널 이전 이후 터미널 운영업체에서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연간 1억원에 달하는 시내버스 승강장 이용료를 포기하면서 버스 노선 조정에 협조하고 있지만 시와 버스업체들이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도영 신도시상인연합회 회장은 "시가 매년 20억원에 가까운 보조금을 버스업체에 지원하면서 정작 주민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는 사안에 대해 수익성을 이유로 노선 추가를 꺼려하는 버스업체에 시정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상인회측은 특히 부산이 주요 생활권인 시의 특성상 터미널을 경유하는 부산행 노선을 추가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요노선인 12번(언양~부산 명륜동)을 비롯해 1200번(북정~부산 명륜동), 1500번(물금~명륜동) 등의 노선이 터미널을 경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시는 지난 10일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양산선 개통에 맞춰 터미널 인근 양산역을 경유하는 추가 노선으로 24번(어곡~구포), 32번(북정~물금), 128번(북정~물금), 128-1번(북정~물금) 등 5개 노선을 추가 운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상인들은 충분한 대책이 되지 않는다며 반발하고 있다. 노선이 추가된다고 하지만 현재 터미널 경유노선의 배차 간격이 최소 1시간에서 무려 3시간 30분이나 되는 상황이 크게 나아지지 않는데다 부산행 버스 노선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오 회장은 "수차례 버스 노선 조정을 요구해왔지만 시와 버스업체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터미널에 내려서 택시를 타고 시내에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서명운동에 그치지 않고 보다 강경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양산선 개통에 따른 버스 노선 조정안을 가지고 주민들을 설득하는 한편 추가 노선 증설을 위해 현재 터미널에서 삽량교 방면으로 좌회전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수도권을 제외한 기초단체로는 처음으로 양산이 도시철도 시대를 활짝 열었다.
지난 10일 부산도시철도 2호선 양산선 개통식이 양산역에서 시민 1천여명과 함께 진행되었다.이날 행사에는 이춘희 건설교통부 차관, 허남식 부산시장, 공창석 경남도 행정부시장, 김양수 국회의원, 오근섭 양산시장, 부산교통공사 김구현 사장 등 부산, 경남, 양산의 주요 기관장들이 대거 참석해 양산선 개통의 의미를 되새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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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0일 이춘희 건설교통부 차관, 허남식 부산시장, 공창석 경남도 행정부시장, 김양수 국회의원, 오근섭 양산시장, 부산교통공사 김구현 사장 등 부산, 경남, 양산의 주요 기관장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시민 1천여명이 양산선의 개통을 축하했다. 진보현 기자 / hyun00blue@ | ||
새해 들어설 새 정부를 앞두고 국민들이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내건 경제살리기 구호가 지난 대선의 화두였고, 당선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무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양산의 미래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국회의원, 시장, 시의회 의장 등 3명의 인사에 대한 신년대담을 마련했다.
이번 호에는 올해 시정목표로 '명품도시 양산'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오근섭 시장을 만나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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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일 기초 자치단체 중에서 처음으로 지하철을 개통한 양산선. 과연 장애인들의 원활한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은 제대로 갖춰졌을까? 지난 11일 이를 확인하기 위해 양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권현철. 이하 자립센터) 지체장애인들과 함께 양산선을 살펴봤다. 자립센터 감사 손만수(56, 지체장애2급) 씨와 권오석(20, 지체장애1급) 씨와 함께 돌아본 양산역은 새로 개통한 역사답게 대체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잘 갖춰놨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점이 아쉬웠다. 우선 역사 입구에 설치된 완만한 경사는 전동휠체어가 올라가기에 무리가 없었다. 두 회원과 둘러본 화장실 역시 입구가 완만한 경사로 전동휠체어가 올라가기 쉽게 돼있었고, 입구 바로 옆에 설치된 장애인전용 화장실도 공간이 넓어 전동휠체어가 움직이기에 불편함이 없었다. 권 씨는 “비데도 설치했고 뚜껑을 닫으면 자동으로 물이 내려가도록 돼 있을 뿐 아니라 남자 소변기에 손잡이를 설치해 사용하는데 매우 편리하다”며 “하지만 휴지걸이가 없는 점과 입구 복도 폭이 좁아 장애인 전용 화장실로 들어가려면 몇 번이나 방향을 수정해야 하는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하지만 휠체어 리프트 대신 설치된 엘리베이터는 다른 불편함을 모두 잊게 만들었다.
손 씨는 “지하철을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한 것이 휠체어 리프트다. 리프트를 이용해 승강장까지 올라가야 하는데 보통 10분이 넘게 걸리고 고장도 자주 난다”며 “양산역은 리프트 대신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어 아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3층 승강장에는 시각장애인들의 추락을 방지하는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입구 바닥마다 노약자석과 장애인 전용칸을 표시해 장애인들이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는 점도 좋았다. 또 승강장 곳곳에 마련된 콘센트로 전동휠체어의 전력이 떨어졌을 때 급히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심한 배려도 눈길을 끌었다. 탑승한 양산선 내부는 전동휠체어를 놓을 수 있는 휠체어 전용칸이 좁아서 두 대가 나란히 있지 못하는 점이 아쉬웠지만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시승이었다. 손 씨는 “장애인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양산선 개통은 장애인들이 보호자 도움 없이 부산까지 나가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해준다”며 “미개통한 다른 역도 이렇게 편의시설이 잘 갖춰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설은 대체 로 부족해 아쉬움을 남겼다. 손 씨는 역사 입구 주위 인도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설치돼지 않은 점과 제자리에 있어야 할 역사안내촉지도가 구석에 방치돼 있는 것, 점자블록이 화장실로 이어지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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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공단 가는 길이 숨통을 틔우게 됐다.
지난 15일 시는 유산공단과 효충마을 입구를 연결하는 기존 왕복 2차선 도시계획도로에 총사업비 160억원을 투입하여 오는 2010년까지 폭 21~25m, 연장 1천960m 구간을 왕복 4차로 도로로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지역은 지난 2005년부터 인근 공단 지역의 교통체증 해소와 물류비용 절감 등을 위해 확장 사업을 추진해왔지만 양산천 제방을 관리하는 국토관리청이 제방 안전을 우려,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시와 국토관리청이 확장 사업에 합의점을 찾게 돼 올해 착공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 추진이늦춰진 만큼 예정보다 조기에 개통 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확보 등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난해 7월 산업단지로 지정고시된 산막지방일반산업단지 예정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주 희망자를 모집한다. 지난 2005년 산업단지조성 계획 발표 이후 산단 예정지인 산막동 산막, 호계마을 주민들은 보상과 이주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마찰을 빚기도 했지만 이후 주민들이 상북면 대석리 일대를 이주 예정지로 합의함에 따라 대석마을 앞 2만9천990㎡ 부지에 이주지가 조성된다.시는 산막산단 지정고시일인 지난해 7월 5일을 기준으로 산단 지구 내 주민 가운데 주택을 소유한 사람에 대해 이주택지 정착권과 이주정착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당되는 주민은 기준일 이전부터 협의계약일 또는 수용재결일까지 사업지구내의 적법한 주거용 건축물을 소유한 사람으로 거주 사실이 확인되어야 하며 산단 조성으로 건축물이 철거되는 사람에 한한다. 대상자는 건축물 등기부등본 1통, 건축물대장 1통, 가족관계등록부 1통, 주민등록등본 1통, 신분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서약서 1통 등 관련서류를 구비해 오는 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시는 현재 이주 대상자가 60여 세대 가량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신청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산업단지 조성으로 생활의 터전을 잃게 되는 주민들에게 새로운 터전을 마련해주기 위해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왔다”며 “이주예정지로 이주를 희망하는 주민들에 대해 조속한 보상과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2011년 준공 예정인 산막산단은 전체 사업비 2천760억원 가운데 국비를 제외한 민간자본금 2천254억원의 10%인 225억원을 법인 설립을 위한 자본금으로 마련하고,이 가운데 20%인 45억원을 시가 출자하게 된다. 나머지 자본금은 (주)태영건설 외 컨소시엄 민간업체들이 출자해 상북면 대석리, 소토리, 산막동, 호계동 일원 99만1천510㎡를 개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사회단체보조금에 대한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선출직에 의한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보조금 문제는 선심성 예산의 대표적인 사례로 늘 개선 요구가 잇달았다. 하지만 문제에 대한 인식은 시와 시의회, 사회단체 모두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정작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해마다 묵은 과제만 남기고 있다. 시는 올해 보조금 예산을 6억1천373만원으로 편성했다. 전체 예산대비 한도액이 매년 정해지는 보조금은 올해 시의회 예산 심의에서 요구된 7억1천373만원에서 1억원이 삭감된 6억1천373만원으로 확정된 것이다. 시의회는 올해 예산심의를 통해 보조금에 대한 지원을 줄이는 것이 타 지자체의 경향이고, 지난해 예산 수준으로 동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며 이같이 삭감했다. 보조금 문제에 대한 인식이 예산심의 과정에 일부 반영된 결과인 셈이다. 그렇다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보조금 제도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지 진단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1월말 심의를 앞둔 사회단체보조금은 현재 예산부서의 최종 조정 절차를 거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보조금을 신청한 단체는 모두 85개 단체로 신청금액만 14억2천만원에 달한다. 이번 당초예산에 편성된 보조금이 6억1천373만원으로 정해진 예산의 2배를 훌쩍 넘기는 신청이 이루어진 셈이다. 시는 해마다 전체 예산 대비 보조금 편성액을 예산편성지침에 따라 정하고 신청을 받고 있다. <양산시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조례>에 따라 해당 부서별, 예산부서, 사회단체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 등 3단계에 걸쳐 심의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보조금 지원 조례 자체가 포괄적으로 구성되어 보조금 집행이 자의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한결같은 지적이다. 두루뭉술 조례, 태생적 한계사회단체보조금 제도가 도입된 것은 2004년 이른바 ‘정액단체’ 폐지에 따라 특정 사회단체에 지원되던 시 예산 운영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시작됐다. 정액단체란 개별 법령에 근거해 정부 또는 지자체 예산이 주어지던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자유총연맹 등의 단체들이 법인화되면서 매년 운영비 등이 시민 혈세로 지원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보조금 외에 실과별로 운영되는 민간자본보조가 선출직 지방자치제 도입 이후 선출직들이 표를 의식한 선심성 예산 편성으로 늘어나면서 이를 통제하기 위한 제도이기도 했다.
하지만 정액단체들에게 매년 지원되는 예산은 관행적으로 유지되어 왔으며, 보조금 외에 민간자본보조로 지출되는 예산 역시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제도의 취지가 무색할 지경이다. 가장 큰 문제는 ‘사회단체’에 대한 개념 자체가 모호하다는 것이다.
지원 조례에 따르면 사회단체란 영리가 아닌 공익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하지만 단체의 기본 구성 요소만 갖추면 어느 단체라도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이 자생력 없는 단체들의 난립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보조금을 지원받은 66개 단체들을 살펴보면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자유총연맹 등 과거 정액단체를 비롯해 문화, 예술, 복지, 노동, 보훈 단체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한정된 예산에 비해 단체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관행적으로 운영비를 지원하는 일부 단체들을 제외하면 실제 공익사업을 위한 신규 단체가 사업 효과에 상관없이 나머지 예산을 갈라먹는 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보조금 지원 내역을 살펴보면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자유총연맹 등 3개 단체에 지원된 금액은 모두 1억1천400만원으로 전체 보조금의 20%에 달한다. 새마을회는 운영비 3천600만원, 읍면동 새마을사업추진 보조금 2천160만원, 사랑의 편지쓰기운동 전개 800만원, 독서생활화 경진대회 2천만원 등이 지원되었으며,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는 운영비 1천600만원, 읍면동위원회 사업비 및 운영비 1천530만원, 영호남친선교류 300만원, 국토대청결운동 및 기초질서 캠페인 100만원 등이 지원되었다. 자유총연맹 역시 운영비 1천500만원, 읍면동 조직운영 활동비 540만원, 전국자유수호 웅변대회 240만원 등이 지원됐다. 전체 보조금의 20%를 차지하는 3개 단체의 지원 내역을 살펴볼 때 조례 취지인 공익사업에 부합하는 사업보다 운영비 지원에 치중해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조례에 따르면 ‘사회단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은 사업비의 지원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법령 및 조례에 운영비 지원규정이 있거나 사회단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 운영비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고 지원범위를 한정하고 있다. 하지만 3개 단체의 운영비를 포함해 전체 보조금 가운데 운영비로 편성된 금액은 2억1천550만원에 달한다. 예외적으로 인정한 운영비 지원이 다수를 차지하는 셈이다. 이들 3개 단체가 2006년부터 지원받은 금액도 사업비와 내용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어 보조금이 특정단체를 위한 선심성 예산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사업 수행 평가에 따른 차등없이 과거 관변단체 육성을 위한 ‘길들이기식’ 예산 지원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이해관계 얽힌 심의위 구성보조금은 조례에 따라 ‘사회단체보조금 심의위원회’가 최종 지원 규모를 결정한다.
조례에 따르면 부시장이 위원장인 심의위원회를 12명 이내로 구성하게 된다. 이 때 주민생활지원국장, 기획예산담당관, 공보감사담당관 등 공무원과 시의회 의원 4명, 민간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다. 당연직인 공무원을 제외하고 위촉직은 모두 8명인 셈이다. 현재 시의회에서는 김지석, 박인주, 정재환, 허강희 의원이 심의위원으로 위촉되어 있으며, 민간전문가로는 최시철(전 체육회 사무국장), 권순자(적십자봉사회 전 회장), 이재석(영산대 교수), 김상걸(전 시의회 의장) 등이 위촉되어 있다. 문제는 보조금 심의에 있어 이해관계를 가진 위원들이 심의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례에서는 위원의 자격을 ‘사회단체에 대하여 전문적 식견과 덕망을 갖춘 자’로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대부분 심의위원회에서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을 배제하는 규정을 마련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물론 조례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원회의 심의안건과 관련이 있는 위촉직 위원은 당해 안건의 심의·의결에 관여하지 못한다’는 규정을 마련해 놓고 있지만 시가 마련한 조정안을 가지고 전체 안건에 대한 심의를 펼치는 현실 여건 상 자신이 속한 단체에 불이익을 염두에 두지 않고 심의를 펼치기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선거를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시의회 의원이 4명이나 포함되어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지는 것이다. 특히 정재환 의원의 경우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장 직책까지 겸직하고 있어 이해관계를 가진 당사자가 보조금 심의에 참여하는 모순을 안고 있다. 보조금지원=단체장의 노력?상황이 이렇다 보니 해마다 보조금 심의를 앞두고 사회단체간의 눈치 경쟁도 치열하다.
일부 사회단체장들은 자신의 단체에 지원되는 보조금 지원규모를 놓고 자신의 업적인양 자랑하는 경우도 허다하고, 시장과 시의원과의 친분을 강조하는 사례도 있다. 한마디로 ‘눈 먼 돈에 임자가 있냐’는 식의 지원 신청이 쇄도하는 것이 보조금 지원의 허술함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 역시 이러한 문제의식에 연장선상에서 지난해 9월 ‘2008년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계획’을 공고하면서 시가지 꽃길 관리 계획을 함께 첨부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시의 이러한 계획은 ‘하는 일 없는 사회단체에 지원금을 주고 있다’는 시민들의 비난 여론을 달래기 위한 고육지책인 것이다. 공익사업 수행을 목표로 마련된 제도가 자리를 잡지 못한 채 일부 단체들에게 퍼주기를 하고 있다는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점을 시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물의를 빚은 양산천변 잔디 조성 사업 역시 자생력 없는 사회단체에 일종의 수익사업을 시가 마련해주면서 발생한 일이었다. 지난해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른 새마을회관 불법 증축 문제 역시 보조금 대신 사회단체의 자생력을 키우겠다는 취지로 시작했지만 절차상 문제점이 불거지면서 시가 특정 단체에 40억원이라는 시민 혈세를 들여 회관을 마련하려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문제와 진단은 있지만 실천이 없는 것이 바로 사회단체보조금의 가장 큰 어려움이다.
하동군의 경우 오는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보조금 규모를 축소해 완전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최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물론 사회단체 토양이 약한 우리나라의 경우 보조금이 필요한 공익사업을 수행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회단체들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자생력 강화를 위한 노력은 등한시 한 채 보조금 지원만을 바라보는 사회단체들의 태도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사회단체는 관과 협력·경쟁 관계를 유지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인 협력 관계만을 기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라는 우화처럼 저마다 문제에 대한 인식은 공감하면서 정작 누구 하나 나서서 과감한 제도 개혁을 외치는 사람이 적은 이유기도 하다. 표를 의식한 선출직들의 방임과 자생력이 없다는 이유로 지원의 손길을 바라는 사회단체 모두 시민의 혈세인 세금을 축내는 공범으로 보조금 제도는 멍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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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선심성 지원이 아니냐는 논란을 부른 사회단체보조금에 대해 공무원노조가 ‘원칙’을 강조하며 공정한 심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9일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양산시지부(지부장 서민수, 이하 공노조)는 사회단체보조금심의위원회 위원들에게 공문을 통해 1월중으로 예정된 보조금 심의 앞서 현재 사회단체 자력으로 충당해야할 운영경비가 보조금으로 지급되고 있다며 보조금 지원을 사업비에 한정해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공문에 따르면 “사회단체보조금 심의에 대한 전년도 예를 볼 경우 예외적으로 지원되어야할 단체 운영비가 전체 예산의 절반에 가까운 41%를 점하고 있다”며, 또한 “특정단체에 전체 예산의 20% 이상이 편중되어 있으며 단체별 사업내용을 보면 연례성 행사가 대부분이고, 어떤 경우는 전체 시민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특정단체의 회원만을 위한 사업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공노조는 “사회단체보조금이 행정을 보완하는 기능으로 사회단체의 역할과 위상은 대단히 중요하지만 보조금 심사가 신청한 모든 사회단체에 조금씩 ‘나눠주기식’으로 진행돼 시정 방향과 목표에 부합되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지원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과 사후정산이 미흡한 단체는 지원에 신중을 기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서민수 지부장은 “매년 사회단체들에게 지원되는 보조금은 시민들의 혈세로 편성과 집행에 공정성을 기할 필요가 있다”며 “관행적으로 지원되는 운영비에 대해서는 과감한 조정과 더불어 사업 수행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해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66개 단체 111개 사업에 대해 모두 5억7천600만원의 보조금을 편성, 집행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단체 운영비 보조로 사용되는 지원금은 2억1천550만원으로 절반에 가까운 보조금이 특정단체의 운영비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공익사업 지원’이라는 보조금 취지 자체가 무색할 정도로 운영비 편성 비중이 높아 보조금 집행이 ‘퍼주기’가 아니냐는 비난을 초래하고 있다. 반면 최근 하동군은 2013년까지 5년 동안 단계적으로 사회단체보조금을 폐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하동군은 매년 10% 정도 줄인 금액을 보조금으로 편성하고 2013년에는 보조금을 완전히 폐지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사무실 통합 ▶1단체 1수익사업 전개 ▶회원 정예화 등의 방안을 마련해 사회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겠다는 대책도 내놓았다. 이에 반해 시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보조금 집행의 문제점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보조금 편성과 집행은 <양산시 사회단체단체보조금 지원 조례>에 따라 사회단체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시는 올해에도 부서별 보조금 편성과 예산부서 1차 조정을 마친 뒤 1월 중에 심의를 앞두고 있어 이번 공노조의 보조금 집행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어떤 반향을 가져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립종자원 경남지원(지원장 김 종 구)은 정부 보급종 화영벼 20톤의 잔량이 발생하여 추가 신청을 받고 있으니 아직 벼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 농업인은 읍. 면. 동사무소 및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1월 31일까지 추가 신청을 하면 1월 하순부터 3월 말까지 공급 받을수 있다.이번에 신청 받고 있는 물량은 시. 도 제한없이 선착순으로 신청. 접수하고 있으므로 농가에서는 그 지역에 재배가 가능한 품종인지를 확인 후 신청 하면 된다.타 지역분을 포함한 신청 가능한 품종은 동진1호, 새추청, 삼광벼, 화영벼, 일품벼, 수라벼, 오대벼, 일미벼, 청호벼 등 9품종이다.정부 보급종의 경우 엄격한 품질 관리와 보증 기관의 검사를 거쳐 공급되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고 발아율도 높아 일반 자기 채종 종자에 비해 증수 효과가 있다.품종별. 지역별 공급 가능시기 등, 품종 특성 등 자세한 사항은 해당지역 농업기술센터나 국립종자원 경남지원(055-355-2578)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수 있다.
사위가 고요한 겨울 저녁 창틈으로
스미는 빙판을 지나온 바람을 받으며,
어느 산골쯤 차가운 달빛 아래에서 밤을
견딜 나무들을 떠올렸다
기억에도 집이 있으리라,
내가 나로부터 가장 멀듯이
혹은 내가 나로부터 가장 가깝듯이
그 윙윙거리는 나무들처럼 그리움이
시작되는 곳에서 나에 대한 나의 사랑도
추위에 떠는 것들이었으리라,
보잘것없이 깜박거리는
움푹 패인 눈으로 잿빛으로 물들인
밤에는 쓸쓸한 거리의 뒷골목에서
운명을 잡아줄 것 같은 불빛에 잠시 젖어
있기도 했을 것이라네,
그러나 그렇게 믿는 것들은
제게도 뜻이 있어 희미하게
다시 사라져 가고 청춘의 우듬지를
흔드는 슬픈 잠 속에서는
서로에게 돌아가지 않는 사랑 때문에
밤새도록 창문도 덜컹거리고 있으리라
<박주택>시에서 단 한 줄의 문장이 마음을 흔들어 놓을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그 문장으로 말미암아 주위의 이미지들이 탄력을 받고 이끌려 오는 형상이랄까요. <기억에도 집이 있으리라>에서, 깊은 숨이 느껴집니다. 집은 언제나 돌아갈 곳이기에 <쓸쓸한 거리의/ 뒷골목>은 운명처럼 지나야하는 인연들입니다. 이 시인에게 따라 붙는 수식어가 있다면 <지적 통찰력>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기억의 집 창문을 흔들어대는, <서로에게 돌아가지 않는 사랑>은 또 얼마나 이 겨울의 시린 저녁이 될까 싶은 날입니다.김순아 / 시인
한국문인협회양산지부 회원 박주택 시인-----------------------------------1959년 충남 서산에서 출생했으며 경희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1986년 경향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꿈의 이동건축」「방랑은 얼마나 아픈 휴식인가」「사막의 별 아래에서」등의 시집을 발표했다.
시론집「낙원 회복의 꿈과 민족 정서의 복원」과 평론집「반성과 성찰」「붉은 시간의 영혼」등을 펴냈으며, 제5회 현대시 작품상(2004)을 수상했다. 현 계간 『시와 시학』편집장, 현재 경희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대통령과 교육감이 서로 다른 길을 가면 교육이 어떻게 될까?
이명박 대통령당인은 ‘효율’과 ‘경쟁’이라는 시장정책을 펴고, 첫 직선 권정호 경남도교육감은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생이나 학부모 입장에서 교육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각각 정책을 내놓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교육공약을 요약해 보면 '교육의 시장화'정책이다. 자율과 경쟁이라는 논리를 통해 교육을 시장에 맞기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당선자인은 ▶대학 입시 자율화 ▶수능 등급제 폐지 ▶자율형 사립고 확대 ▶3불 정책 일부 폐지 등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규제를 풀고 대학에게 자율성을 보장하겠다는 것은 그동안 고수해오던 ‘3불 정책’ 중 ‘기여입학제’를 제외한 ‘본고사’나 ‘고교등급제’를 폐지하겠다는 뜻이다. ‘자율형 사립고 100개, 기숙형 공립고등학교 150개, 마이스터 고교 50개’ 설립으로 ‘공교육 만족도 두 배, 사교육비 절반’이라는 공약은 어린아이가 들어도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다. 본고사를 시행하고, 자율형 사립고를 확대하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가 지금의 몇 배로 치솟게 된다는 것은 상식이다. 특목고든, 마이스트교든, 고교평준화를 포기해 수월성만 추구한다는 것은 고교는 물론 중학생까지 입시체제로 편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정책은 학교를 교육하는 곳이 아니라 입시 전쟁터로 만드는 공교육 황폐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여기다 대학까지 법인화해 시장기능에 맡기면 등록금까지 덩달아 오르지 말라는 법이 없다.이러한 대통령 당선인의 교육정책과는 달리 경남의 권정호 경남도교육감은 학부모들이 원하는 ‘사교육비절감’과 함께 ‘아이들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세워 당선됐다. 권정호 교육감은 그밖에도 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방과 후 학교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과 초·중학교에서 거두고 있는 학교운영지원비를 줄이고 또 방학 중 탁아소를 운영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놓아 대통령당선인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지금까지 보여주기식의 전시행정을 없애 교사들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공문서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의욕까지 보여 기대를 모으고 있다.대통령은 시장화 정책을 고수하겠다는데, 교육감은 수월성보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문제를 풀어가겠다면 가능한 일일까? 직선교육감이 대통령의 눈치 보기가 아니라 주권자인 주민의 뜻에 따라 교육을 바로 세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선 학벌문제를 두고 중고교를 서열화하겠다면 사교육비가 줄어들지 않는다. 다행히 교육감은 방과 후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학부모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긴 했지만 공약을 실천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선장과 기관사가 각각 다른 길로 가겠다면 배가 제 길을 갈 수 없다. 그렇다면 배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답은 분명하다. 교육이나 학교, 교사와 교육청은 학생들을 위해 존재한다. 학교나 교육청은 분명히 학생들에게 경쟁이나 시키고 개인을 출세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삶을 안내하는 곳이어야 한다. 다른 말로 하면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것이 교육을 살리는 길이요, 학교를 살리는 길이다. 그러나 정부는 물론 광역단체까지 나서서 우수학교를 만드는 등 교육을 시장논리로 끌고 왔다. 사회양극화며 교육양극화는 이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한계점까지 와 있다. 이제 사상 처음으로 직선으로 치러진 경남 교육감의 공약을 보면서 산적한 경남교육 문제가 하나 둘씩 풀리고 수십년동안 요지부동이었던 경남교육에도 새 바람이 불지 않을까 하는 기대해 본다.김용택
전.경남전교조지부장
양산경찰서 이전부지가 물금신도시내 신주마을로 잠정 결정되면서 시에서 1억원의 예산을 들여 발주한 신기동 양산대교 인근 부지에 대한 도시계획(경찰서) 결정 용역사업이 납품 직전에 아무 소용이 없게 됐다. 더욱 문제인 것은 경찰서에서 이미 지난 해 토지공사와 협의해 신도시 지구단위 계획 변경을 통해 청사 건립의 법적 뒷받침을 진행해 왔고 얼마 전 재경부를 통한 부지 매입이 이루어졌음에도 양산시 담당부서에서는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경찰서측에서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고 하지만 저간의 경위를 살펴보면 이러한 답변은 시와 관계를 고려한 궁색한 변명에 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양산경찰서는 80년대 중반 지금의 노인회관 자리에 있던 경찰서 사옥을 현 위치에 이전하였는데 최근 들어 급증하는 인구와 사회의 발전에 따라갈 수 없을 만큼 협소한 시설로 몇 년째 이전이 거론돼 왔다. 이 과정에서 신도시로 상권이 급격히 옮겨감에 따라 원도심의 슬럼화가 지역의 현안으로 대두되면서 경찰서마저 신도시로 이전하면 안된다는 여론이 대두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그 중에서 현재 녹지로 돼 있는 신기동 양산대교 오른쪽 농경지 5천여평을 이전 부지로 제시하고 도시계획 시설결정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던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이같은 결정이 이루어지기까지 당연히 경찰서의 요구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적어도 기관 상호간에 어떤 식으로든지 신기동으로 이전하는 문제에 있어 의견접근이 있었다고 보아지는데 느닷없이 경찰서에서 중앙정부를 통해 물금신도시 내 토지를 매입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다.우리는 경찰서 내부에서 신기동보다 신도시 내 토지로 이전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보다 유리한 근거가 있었기 때문에 이같은 조치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양산시에서 신기동으로 이전하는 데 있어 지원하는 부분을 포함해서 상당 부분 합의된 상태에서 용역 발주까지 이루어졌다면 그동안 토지공사와 협의과정에서 시와 의논조차 하지 않은 경찰서의 처사는 쉽사리 이해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이렇게 지역내의 큰 두 단체간의 의사 소통이 불협화음을 낸다면 시민들이 어떻게 믿고 따를 것인가. 또 한가지 시민들의 입장에서 볼 때 적어도 경찰서의 이전 문제는 사전에 지역사회에 공론을 붙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다음에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신기동으로 가는 것과 신도시로 가는 것 모두 장,단점이 있고 이해관계가 다를 수 밖에 없다. 어느 곳이 꼭 낫다고 강조하기도 어려운 것이다. 그렇지만 대형 관공서가 자리를 옮기는 것이 몇 사람의 핵심인사들이 의논해서 결정해 버릴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전이 미치는 지역사회의 영향도 고려해서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민들에게 공개하여 의견을 물은 뒤에 추진한다고 해서 곤란하다고 보지는 않는다.경찰서는 도시계획상 ‘공용의 청사’라는 도시계획시설의 하나로 분류돼 새로 입지를 하기 위해서는 도시계획으로 결정돼야 한다. 다시 말하면 시설 입지에 대한 토지 계획을 수립해 도시계획 입안의 과정을 거친다는 뜻이다. 이 과정에서 공람이 이루어지고 시민들의 의견이 수렴된다. 하지만 신도시내의 토지계획은 주민의견의 반영이 없이도 자체의 지구계획 변경의 승인만 받으면 가능하도록 돼 있다.따라서 이번에 재경부에서 조달구입한 토지에 경찰서가 이전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 어떻게 보면 도시계획 입안 절차를 거치고 정부부처와 지자체간의 재산 이관 협의를 필요로 하는 신기동으로의 이전보다 훨씬 더 빠른 시간 안에 이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양산시 전체의 균형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시청과의 불협화음이 이번 경찰서 이전 부지 문제로 불거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와 함께 1억원이라는 시민의 혈세로 추진되는 용역사업은 어떻게 정리될 것인지에 시민들은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새해를 맞아 신년인사회를 통해 지역의 많은 지도층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화합과 발전의 목소리를 드높였다. 지역사회의 발전은 그 내부의 여러 기관, 단체들의 유기적인 협조관계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이번 일을 계기로 기관간의 업무협조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하기 바란다.
지역 미술계의 무한한 가능성이자 양산 미술문화의 꽃을 피워갈 젊은 작가들의 참신한 전시회가 시민들을 기다린다.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양산청년작가회(회장 차시연) 창립전이 열린다.
양산청년작가회는 기존 화법에서 과감하게 탈피해 실험적인 작품을 추구하는 모임으로, 한국미술협회 양산지부에 소속된 회원 중 12명의 젊은 작가들이 모여 지난해 10월 창단했다.시민들에게 첫 선을 보이는 창립전시회에는 젊은 작가들의 독특하고 기발한 시각이 많이 담겨있다. 젊은 시각에서 나오는 참신한 소재 선택과 특색 있는 색채 사용은 화면 가득 역동적인 힘을 나타내고, 일상에서 보던 사물을 전혀 다른 존재로 보이게 한다.관람객들은 젊은 작가들이 창작을 향한 치열한 고민을 담아 완성한 작품을 보고 양산 미술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차시연 회장은 “젊은 친구들이 서로에게 채찍질하며 준비한 창립전시회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