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양산과 관련해서는 얼른 떠오르는 것만 해도 호랑이가 자주 출몰해 범실 또는 범곡으로도 불렸던 호계(虎溪)마을, 호환(虎患)을 피해 산에서 내려와 모여 살았다는 법기마을, 호랑이를 산 채로 잡아서 부렸다는 삼장수마을 이징옥 장군, 통도사 호혈석(虎血石) 이야기 등이
내가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는 판단이 단단하게 되면 곧바로 그것에 대한 새로운 정보는 차단돼 버리고 만다. 예를 들어 ‘자녀에 대해서 부모인 나만큼 잘 아는 사람이 없다’는 생각이 마음속에 들어서면 아이에 대한 새로운 정보는 즉각적으로 차단돼 버린다.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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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호퍼는 평소 평면적 묘사법으로 인간이 지닌 고독한 이미지를 진솔하게 담는 것으로 유명하다. 여기에서 다시 만난 그림은 ‘밤을 새우는 사람들’. 이 작품은 자신이 살고 있던 맨해튼 근처 그리니치빌리지, 어느 간이식당에서 영감을 얻어 그렸다. 한참 들여다보면 단조
예수께서 가난한 사람이라며 쓴 단어는 헬라어로 ‘프토코스’다. 이 ‘프토코스’는 구걸하는 거지가 됐다, 더 이상 내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밑바닥으로 떨어졌다는 말이다. 누구에게 구걸할까? 그렇다. 바로 하나님이다. 하나님에게 구걸하는 심정으로 나아가 하나님의 도움을
학창 시절 한창 참선에 재미가 나서 방학 때도 명상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정진하는데, 한나절이 지나니까 가부좌를 튼 다리가 어찌나 아픈지 끊어져 나갈 것 같았다. 이를 악물며 참고 있는데 나중에는 온몸이 떨려 어금니가 딱딱 부딪힐 정도로 고통스러웠
이문건(1495~1567)은 41세 때인 1535년부터 시작해 73세로 죽기 수개월 전인 1567년까지 일기를 썼다. 일기 대부분은 귀양지에서 쓴 것으로, 승정원 부승지를 지내다 을사사화로 인해 경상도 성주로 유배돼 쓴 17년 8개월 분량 중 11년 11개월 치가 지금
새로움에 대한 갈망은 비단 후보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대선 때만 되면 어김없이 처음 보는 참신한 사람을 찾기 위한 경쟁이 이어진다. 좀 더 새로운 사람을 영입하기 위해, 마치 경주를 하듯 올인한다. 이는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다수 정치진영에서 행해지는데, 언론뿐만
판단하지 말라는 것은 우리가 참선이나 명상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황을 대할 때, 순간마다 자동으로 올라오는 시비와 이해에 대해 평가하거나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모든 명상이 인생의 기술이기도 한 중요한 대목이다.
구분했다. ‘마냥’ 좋아서 남겨둔 아름다움이 지쳐 쓰러질 때거나 ‘붉은’ 마음이 들뜰 때 ‘다시’ 찾아가면 된다는, 내 마음 신호등이다. 처음 둘은 국내, 나머지 하나는 물 건넌 세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민만 죽어난다는 증거는 또 있다. 우리나라 가계부채 104.2%는 전 세계적으로 역사상 가장 높은 비율이다. 2021년 6월 말 기준, 이 비율은 미국 79.2%, 일본 63.9%, 유로존 전체 평균 61.5%, 선진국 전체 평균 77.2%에 지나지 않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기초연금 신청 대상으로, 거주 등록이 돼 있지 않아도 소득과 재산에 따른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에 해당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다. 2021년도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 169만원, 부부가구 270만4천원으로 공무원 등 다른 직역연금 수급권
생사의 자유를 얻는다는 것은 삶의 어떤 부침(浮沈) 속에서 비굴하지 않고, 죽음에 직면해도 당당하고 흔들리지 않는 본래 평정(平靜)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인간은 늘 실존적 불안에 떨고 있다. 죽음 앞에서 벌어지는 우울과 불안은 극도에 들어가 우리를 삶의 노예로 만들
삽량주는 삼국통일 직후에 완성된 구주(九州)의 하나다. 757년 개편 당시 삽량주는 하나의 소경과 12개 군, 34개 현을 관장했으며, 주에 직속하는 현은 하나였다. 주치(州治)는 현재의 양산이다. 이 주에는 군부대로서 삼량화정(參良火停)과 만보당(萬步幢)을 뒀으며,
새로이 상가를 분양받아 임대사업을 할 경우에도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는데, 공단이 소득 관련 자료를 확보하면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지역가입자 취득신고서나 납부재개신고서를 발송합니다. 여기에 월평균 소득(기준소득월액)을 기재해 지사를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등으로 신고하면
몇 년 전 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한 영화 ‘신과 함께’는 불교와 죽음 그리고 효(孝)라는 전통적인 키워드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불교나 원불교인에게 익숙한 사후(死後) 49일간 영혼이 머무르게 되는 중음(中陰)이라는 개념은 영
이 책은 6마디로 구성돼 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첫 마디를 시작으로 양산이라는 도시에 질문하고 답하는 타향과 고향이 지닌 의미, 자신감을 한껏 드러낸 ‘내가 낸데’, 일상 탈출이라 쓰고 여행이라 말하는 마디, 결혼, 이혼, 자녀 등 생활 파편들을 던져놓고 드디
필자가 좋아하는 선(禪)의 일화는 석가모니 부처님에게 비롯해 달마 대사를 통해 전해 내려오는 심인(心印) 법을 계승한 육조 혜능(六祖 慧能, 638~713)의 이야기다. 현재 중국 광저우 근처인 신주(新州)라는 시골 출신으로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시고, 나무를 해서 홀어
내가 이중의 환상이라는 것은, 선진국이 우리가 그렇게 모방할 만큼 동경할 대상은 아니라는 사실과(첫 번째 환상) 한국이 선진국이 됐다고 딱히 그 이전보다 더 행복한 사회가 된 것도 아니라는 점이다.(두 번째 환상)
1982년 3월 27일 동대문야구장에서 우승 후보였던 삼성라이온즈와 MBC청룡이 한국프로야구의 역사적인 개막전을 치렀다. 1호 안타, 1호 타점, 1호 홈런을 기록한 이만수의 활약으로 삼성이 앞서 나갔으나 경기는 연장으로 접어들었고, 10회 말 이종도가 끝내기 만루홈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