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과연 자연재해인가? 석계산업단지는 양산에서 가장 최근에 지어진 곳이다. 그 전부터 오랫동안 기업을 유치해온 노후 산업단지도 많이 있는데 유독 석계산업단지만 장마철이나 태풍에 큰 피해를 본다. 가장 최근에 만든 산업단지이기에 최신 공법으로 더 안전하고 튼튼해야 함
수승화강이 잘 되지 않는 이유와 그 해결책을 『정전』 좌선법, ‘단전주의 필요’에서는 “마음을 머리나 외경에 주한즉 생각이 동하고 기운이 올라 안정이 잘 되지 아니하고, 마음을 단전에 주한즉 생각이 잘 동하지 아니하고 기운도 잘 내리게 되어 안정을 쉽게 얻느니라”고 설
기초연금은 2014년 7월부터 시작해서 올해로 7년째를 맞았다. 월 20만원으로 시작한 기초연금액은 올해 월 최대 30만원까지 인상됐다. 자식들도 제대로 드리지 못하는 생활비를 국가에서 잊지 않고 지급해 주니 어르신들에게 이보다 더 든든한 것은 없을 것이다. 특히, 변
저자는 책을 만든 경험이 풍부하며 아끼고 사랑으로 함께하는 이라 그들이 어떻게 갈등하고 조정되고 발전해 오는지 명확히 알고 있다. 책도 오랜 세월이 빚어낸 산물이다. 따라서 그들끼리 얽히고설킨 복잡하고 고단한 역사가 있다. 오늘은 서재 혹은 책장, 책꽂이에 꽂혀 있는
수승화강을 위해서는 호흡이 화롯불을 강하게 지피는 풀무 역할을 하게 된다.(화후, 火候) 회음에서 독맥을 타고 기운을 상승시키는 과정에서는 들이마시는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고, 백회혈에서 임맥을 타고 기운을 하강시키는 과정에서는 내쉬는 호흡에 의식을 집중해 수화(水火)의
통계청에서는 5년마다 대규모 중요한 총조사를 시행하는데, 그중 인구주택총조사와 농림어업총조사를 2020년에 시행했고, 2021년 올해는 경제총조사를 시행한다. 경제총조사는 산업 전반의 구조와 분포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고 경제와 산업정책 수립 기초자료 제공, 각종 통계
학교와 교과서에서 배우지 않았다고 해서 실재한 역사가 아닌 것은 아니다. 전쟁이라는 ‘비일상’이 오래 지속되면서 사람들은 그 속에서 서서히 ‘일상’을 찾아갔다. 그렇게 7년의 전쟁을 겪어냈고, 전쟁이 끝난 후에는 변화된 일상에 따라 사회의 모습도 바뀌어 갔다. 우리는
호흡 명상을 통해 에너지가 임맥과 독맥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천체(天體)의 운행에 빗대 ‘주천’(周天)이라 부른다. 이것을 하루의 열두 시간(十二時) 우리 몸 주요 혈 자리에 연결해 설명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밤중인 자시(子時: 밤 11~오전 1시)를 만물이 시작되
서재가 한때 장식장이었던 시절이 있다. 벼락부자는 전집류나 금박 입힌 책들을 청계천 일대를 돌며 싹쓸이해 서재를 꾸미기도 했다. 가히 서재 치욕사(恥辱史)라고 할만하다. 오래전 영국 서점에서는 ‘이 책은 소장용이지 독서용이 아닙니다’라고 대놓고 광고하기도 했다. 비록
기축통화를 보유하지 않으면 정부채무 증가가 외환위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커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기축통화란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부터 분명히 하자. 기축통화란 개념은 브레튼우즈 체제(1944~1971년)의 금환본위제에서 유래한다. 1944년 선진 44개국 대표가
계분별관에서 계(界)는 세상을 구성하는 모든 물질과 정신을 통해 나와 나의 심신작용이 일어나는 범주(範疇, Kategorie)를 의미하는 것으로, 오온, 십이처, 십팔계를 뜻한다. 오온(五蘊)은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을 의미하는데 색온은 물질로 구성된 우리의 육체로, 인간의 몸은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의 네 가지 요소(四大)로 이뤄지고, 감각기관은 눈(眼), 귀(耳), 코(鼻), 혀(舌), 몸(身) 등 다섯 기관(五根)과 이것의 대상이 되는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의 다섯 경계(五境)로 구성돼 있다. 색은 눈으로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색깔과 형체를 가진 객관적 대상인 물질을 의미한다.
이때 가장 힘든 것이 바로 이런 경조사였다. 가긴 가야겠는데 빈손으로 가려니 정말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래도 그런 일은 어떻게 둘러댈 수는 있다. 나중에 전화해서 그때 사정이 생겨 못 가서 미안하다고 양해를 구하면 어느 정도 해결될 문제다. 하지만 가정의 경조사는 그렇지 않다. 장남이다 보니 우리 가정의 대소사는 다 내 손을 거쳐야 하는데, 내 사정이 이렇다 보니 어떻게 하자고 말하기가 어려웠다. 고맙게도 장남의 처지를 이해하는 동생들이 지혜롭게 잘 대처해줘서 크게 자존심 상하지 않고 이런저런 일을 다 해낼 수 있었다.
이처럼 조선산업이 다른 제조업에 비해 높은 고용을 유지하는 것은 표준화된 생산이 아니라 수요자 요구에 따른 주문형 생산방식이 주류를 이루는 독특한 특징 때문이다. 주문형 생산방식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같은 조선소에서 유사한 선박이 생산되더라도 제품에 차이가 존재해, 공정을 표준화할 수 없다. 이처럼 조선산업은 조선소가 보유한 공학기술과 인적 자원의 작업 노하우 및 숙련도 등이 제품 품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자동화가 주류를 이루는 대부분 제조업과 큰 차이가 있다. 사람이 직접 판단해 작업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노동집약적 특징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 연기론을 통해 선한 인(善因)을 심으면 선한 과보(善果)를 받고, 악한 인(惡因)을 심으면 악한 과보(惡果)를 받는 인과론도 성립할 수가 있으며, 모든 존재가 서로 연결된 상즉상입(相卽相入)의 관계 속에서 생멸을 거듭한다는 불교의 핵심 교의(敎義)가 성립된다.
양산시 중부동 산1번지 일원, 계원사 북쪽 동산(東山) 능선에 분포하는 중부동고분군은 신라가 이 지역을 지배한 6세기 무렵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 조선총독부 지표조사로 처음 알려졌는데, 이때 72기 고분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1986년부터 2020년에 걸쳐 5차례 지표조사와 2차례 발굴조사가 이뤄져서 고분 분포, 규모, 범위, 축조 시기 등이 밝혀졌다. 대부분 고분은 도굴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공단은 전년도 국세청 근로소득 과세자료를 연계해 해당연도 7월부터 다음연도 6월까지 적용할 사업장가입자 기준소득월액을 결정하되, 개인사업장사용자(1유형), 근로소득 과세자료 미보유자ㆍ자료상이자(2유형), 과세자료보유자 중 30% 이상 상(3유형)ㆍ하향자(4유형), 휴직일수 상이자(5유형)는 사업장의 소득총액 신고에 따라 기준소득월액을 결정합니다.
기자와 글쓰기를 업으로 삼다가 폰박물관을 운영하는 이병철 선생 책, ‘모국어를 위한 불편한 미시사’. 일본어 잔재를 털어내는 데 평생을 바친 사람이 칠십이 넘어서야 쓴 글이다. 선생은 어떻게 하면 독자들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를 아는 사람이다. 특히, 까다롭고 재미없으며 전업 작가가 아니면 상관치 않을 문법을 아주 맛깔스럽게 에피소드 중심으로 엮었다.
정치를 할 거면 제대로 된 정책으로 시민에게 감동을 줘야 한다. 누군가가 해 놓은 다 된 밥에 숟가락 올리는 그런 현수막 정치는 시민에게 피로감을 주고 소각 폐기해야 할 폴리에스테르 쓰레기만 남긴다.
동산장성길에는 곳곳에 쉼터가 있고 앉을 수 있는 의자들이 있어서 좋다. 키 큰 나무들이 그늘이 돼줘서 한여름에도 걷기에 불편하지 않다. 동산장성길에는 편백이 많다. 편백은 인체에 유익한 피톤치드를 내뿜는 수목으로 유명해 휴양림 등에서 필수적으로 심는 수목이다. 쉼터를 지나면 전망대가 나온다. 산 중턱이라서 전망이 확 트여 시원한 느낌을 준다. 전망대에 앉아 땀을 식히니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산장성길에는 두 개의 전망대가 있다. 산 정상은 아니지만 산 정상처럼 탁 트여서 많은 것을 보게 해준다.
자비관은 자신으로부터 시작해 나와 관계를 맺는 모든 이들 그리고 더 나아가 함께 공존하는 모든 동포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자비심을 확장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몸(身)과 입(口)과 마음(心)으로 행위, 말, 생각을 할 때 일어나는 분노와 미움을 제거하고 평화롭고 자애로운 마음을 모든 존재에게 무한하게 확장한다. 이를 통해 모든 생명이 불안과 공포를 벗어나 평온하고 행복하며 적의와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길러질 때, 분노라는 부정적인 정서가 제거되고 대신 그 자리에 자비가 가득 채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