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말 없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간 공간을 가득 채우던 소리마저 잠든다 찰나의 순간, 영원의 말들이 오간다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매달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 혹은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했을 때 매달 연금을 지급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한국YMCA는 2005년 19세 선거권 낮추기 운동을 전개하며, 전국적으로 청소년들 목소리를 조직하는 낭랑포럼을 개최한 이래 2006년 5.31 지방선거 참여운동, 2007년 대통령 선거 참여운동으로 교육ㆍ청소년 15대 평화의제 선정과 제안활동을 진행했다. 2009년 국회의원 후보들을 찾아가 정책제안서를 보내 회신을 받고 그 결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면서 2010년 교육감 선거에 이르러 경기도와 강원도 청소년들은 교육감 후보자를 초청해 토론회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2012년 대통령 선거 참여운동부터는 청소년 300인 원탁토론회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아젠다를 직접 만들어 내기 시작했고, 2014년 교육감 선거는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메니페스토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한의학에서는 노인성 질환의 주원인을 기혈 순환 장애로 봅니다. ‘황제내경-영추-천년’에서는 ‘60세가 되면 심기(心氣)가 쇠하기 시작해 우울감과 슬픔으로 고통받고 혈(血)과 기(氣)가 늘어져서 누워있기를 좋아하게 된다’고 해 60세부터는 심화되는 기혈 순환 장애에 주목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대의학에서도 치매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는 혈관성 질환입니다. 뇌에 이상 단백이 침착하는 기저 원인으로서 당연히 뇌 순환 장애가 관여할 수밖에 없습니다.
덧붙여 올해는 시대 간, 성별 간, 지역 간 편 가르기와 혐오, 반목과 대립에서 벗어나 갈등과 분열을 극복하고, 건전한 비판과 토론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서로 힘을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를 통해 밝은 미래를 꿈꾸고, 행복을 이야기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한다.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 너머 산 너머서 어둠을 살라 먹고, 산 너머서 밤새도록 어둠을 살라먹고, 이글이글 앳된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미래비전 2045는 국내 유효수요 확대를 통해 비교역재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제시한다. 제조업이 교역재(수출상품)라면 서비스업은 비교역재다. 서비스업 가운데 관광산업이나 교육서비스는 교역재이기도 하지만, 다수 서비스업은 내수를 목표로 한다. 서비스업 경쟁력을 높여 한국경제의 무역의존도를 낮추고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 생산성이나 임금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또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로 양산시민신문 17년차 지역신문이 됐습니다. 해마다 새로운 다짐을 해왔고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역부족일 때도 많았습니다. 해가 바뀌면 늘 습관처럼 우리들이 가졌던 초심을 점검하게 됩니다. 지난 한 해도 지역의 아젠다를 만들고 곧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 나름대로는 최선을 대해왔다지만, 양산시민신문이 지역에 미쳤던 언론으로서 역할과 독자 여러분의 평판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도 양산시민신문은 몇 가지를 약속하고자 합니다. 첫째, 양산이라는 공동운명체에 더 많은 애정을 쏟겠습니다. 지난해 교수신문에서는 올해의 사자성어로 ‘공명지조(共命之鳥)’를 선택했었습니다. 운명공동체를 강조하는 말로 서로 한쪽이 없어지면 자기만 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모두 죽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반대로 비익조(比翼鳥)라는 새가 있습니다. 비익조는 암수가 짝을 짓지 않으면 날지
나무는 매년 수십만 송이 꽃을 피운다. 꽃 한 송이는 수십만 개 꽃가루를 만들어 내고. 그러나 씨방 하나를 수정시켜 씨로 자라는 데 필요한 것은 꽃가루 단 한 톨. 곤충이나 바람에 의해 매년 지구의 땅 위에 수백만 개 씨앗이 무차별적으로 아무 데나 떨어진다. 그 가운데 5%도 안 되는 숫자만이 싹을 틔운다. 그중에서 또 5%만이 1년을 버틴다. 어린나무가 사는 것도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단풍나무처럼 부모가 보살핌을 주기도 한다. 매일 밤 땅속 깊은 곳에서 물을 끌어 올려 어린 나무에 주는 것이다. 그러다 가을이 되면 나무들은 1년 내내 쌓아 온 공든 탑을 스스로 무너뜨린다. 이것을 실행하는 데는 일주일이면 충분하다. 하여튼 나무들은 속세의 보물을 모조리 땅으로 보내고 그것들은 썩어 분해가 된다. 그들은 안다. 어떻게 하면 내면의 보물과 영혼을 하늘에 쌓아 올릴지. 호프 자런의 ‘랩걸’ 중에 나오는 내용이다.
하루를 털어본다일년을 날려본다 살아온 날들을 뒤돌아본다웬 까끄라기는 이렇게도 많은가 조영래 시인ㆍ사진가사진ㆍ글 제공디카시집 ‘구름의 연비’ ※디카시는 사진으로 시적 형상을 포착하고, 그 사진을 문자(5행 이내)로 표현하는 새로운 문학 장르입니다.
기해년 한 해를 뒤로하고, 새로운 해인 경자년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좋았던 기억은 남기고, 안 좋았던 모든 기억은 저무는 해와 함께 떠나보냈으면 합니다.
우선 가입대상이 다르고, 납부하는 보험료율과 지급받는 연금액도 다릅니다. 우리나라 공적연금제도에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연금 외에 공무원연금(1960년), 군인연금(1963년
쥐띠 해를 맞아 쥐 이야기를 풀어볼까 한다. 나는 하루라도 쥐 없이는 못 산다. 아침에 일어나면 쥐를 찾고 밤에도 늦게까지 쥐를 가지고 논다. 이 글도 쥐와 함께 쓰고 있다
성탄절을 이틀 앞두고 대구에서 일가족 4명이 숨진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다. 최근 생활고에 시달리다 일가족의 극단적인 선택과 관련한 보도를 접하면서 우리 사회
그렇다면 양산시 추천 명소는 어디였을까? 그리 많지 않은 몇몇 곳이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 ‘천성산’과 ‘에덴밸리 스키장’이다. 천성산은 ‘양산의 일출 명소’, 에덴밸리 스키장은 ‘도내 유일한 스키장으로 루지와 스키를 같이 즐길 수 있는 곳’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양산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은 십수년째 그대로다. 통도사와 천성산, 배내골, 에덴밸리 스키장, 통토환타지아…. 양산시가 새로운 랜드마크로 조성할 것이라며 진행했던 많은 사업이 외부 관광객을 끌어들이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이다. 그러니 여전히 추천 관광지는 과거 그대로에 머물러 있다.
살 빠지고 윤기 잃은 피부색을 가진 인간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하며 겨울산을 바라본다. 감동을 주고 감탄을 주던 모습들은 다 어디로 가고 황량함만 남았는지 보는 마음 또한 쓸쓸하다. 견디고 있다는 것에 찬사를 보내며 지금의 모습이 비록 안타깝지만 자연이나 인간에게 생명이 있는 것은 다 고통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을 알기에 받아들이려 애쓴다. 이 세상을 우리가 세 들어 살고 있다는 표현에 공감하면서 이로움이 따르는 것이라면 기회를 노려서라도 편안하게 삶을 영위하고 싶기에 충분한 값을 치르더라도 꿋꿋하게 서 있는 초록의 겨울나무들처럼 그런 삶이고 싶은 욕심이다.
이제 마실 다니실 만하시지요? 그려 괭이 털 마냥 볕이 보드라워 겨울은 이렇게 물러나려나 봐요 암! 내 구십 핑생 한 번도 틀린 적 없지
이번 회기 중 2019년도 예산에서 삭감하고 2020년도 재편성한 사업, 예산액이 2019년도에 비해 현저히 증액된 사업 등에 대한 사전 설명이 부족했고, 사업계획이 변경됐을 경우에는 변경된 계획을 설명해야 함에도 추가 설명이 없어 심의에 혼선이 있었던 점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예산안 심의와 주요 업무 보고 청취 과정에서 의원들이 제안한 대안과 의견, 조치사항 등이 사업 추진 때 반영되도록 꼼꼼히 챙겨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구속된 사람이 석방되는 방법에는 시간 순서대로 ‘구속적부심사 청구’, ‘검찰수사 종결’(불기소 처분ㆍ기소유예 처분ㆍ약식명령 청구의 경우), ‘보석허가 청구’, ‘판결의 선고’(무죄ㆍ벌금형 선고 또는 집행유예ㆍ선고유예의 경우)까지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들 방법 중에서 ‘내 노력’으로 조금이라도 빨리 석방할 수 있는 구속적부심사와 보석 허가 청구 두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신도시에 비해 원도심(서부양산) 주민의 불만이 적은 분야도 있다. 바로 대중교통이다. 양산은 지리적으로 생활권이 남과 북으로 길게 뻗어 있다. 양산을 관통하는 중심 도로인 국도35호선 역시 남과 북을 잇는다. 결국, 국도35호선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았고, 당연히 버스노선이 이 도로를 따라 집중됐다. 그리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여기에 익숙해진 이유인지 원도심 주민은 대중교통에 큰 불만을 제기하지 않는다. 물론, 지나치게 긴 배차 간격이나 난폭운전 등에 대한 불만은 있겠으나, 버스노선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는 그리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