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조용한 시골마을인 칸톤주 이팅겐시에 위치한 이팅겐 수도원은 1848년까지 실제 수도사들이 지내던 수도원으로 역할을 해왔다. 이후 한 개인가문으로 소유권이 넘어간 수도원과 부지는 농장으로 그 기능이 변화했다. 하지만 높은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던 수도원을 공공영역에서 다 함께 활용할 방법이 없을까를 오랜 기간 지역주민들이 고민한 결과 1977년 이팅겐 수도원 보존과 활용을 위한 민간재단인 ‘칸톤 이팅겐’이 설립돼 칸톤주 정부와 지역기업과 시민들은 수도원 매입과 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모금하기에 이른다. 이후 문화재로써 수도원을 보존
소스는 소금을 뜻하는 라틴어 ‘Sal’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근본 역할은 요리의 풍미를 더해주는데 있으며 서양요리의 생명은 소스의 맛에 의하여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스의 생산은 조리경험이 풍부한 조리사가 담당하며 주방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이다. 소스의 종류는 수백종에 이르나 기본적으로 5가지의 모체 소스(Mother Sauce)인 벨루테(Veloute), 베샤멜(Bechamel), 브라운(Brown), 토마토(Tomato), 홀란데즈(Hollandaise) 소스에 가미되는 부재료나 와인 스파이스에 따라서 용도와 이름이 파생되는 것이다.
정연철 담임목사는 삼양교회의 지난 30년 역사를 “하나님의 섬세한 손길로 인도하신 은혜와 감사의 세월”이라 표현했다. 정 목사가 말한 ‘하나님의 섬세한 손길’에는 종교인으로서 섬김의 대상인 ‘하나님’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이 삼양교회에 베풀어준 은혜도 포함된다. 30년 전 첫 예배 이후 지금까지 안팎에서 직ㆍ간접적으로 도움을 준 많은 이웃. 이들에 대해 정 목사는 “한 알의 밀알로 썩어진 사람들, 이름도 빛도 없이 섬김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사람들, 우리의 마음에 소망의 불씨를 지피는 사람들이 아직 우리 주변에 많다”고 표현
강산이 세 번 변한다는 시간. 삼양교회가 강서동에 첫 복음을 전파한 지 올해로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새로운 희망의 세기를 맞았다. 한국 부흥의 시기에 이 지역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으로 삼양교회를 설립했고,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과 발전으로 복음을 세상에 전파해 왔다. 무엇보다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건강한 공동체로 자리매김한 것 같아 기쁘다” - 정연철 담임목사 정연철 담임목사는 “교회는 종교단체가 아니라 지역 주민을 예수님의 사랑으로 섬기는 ‘공동체’”라고 주장한다. 정 담임목사가 종교단체의 역할보다 지역 공동체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역으로부터 받은 사랑을 돌려줘야 한다는 신념 때문이다.
모든 사망에는 원인이 있다. 다만 그 원인을 아는 경우와 모르는 경우가 있을 뿐. 부검은 망자(亡者)가 남긴 마지막 유언을 찾아내는 행위다. 이러한 ‘부검’은 꼭 망자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교통사고, 화재 등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에게도 부검은 필요하다. 다만 생명체가 아닌 현장에 관한 정밀 조사라는 형태가 다를 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흔히 국과수로 불리는 이곳은 ‘무’(無)에서 ‘유’(有)를 찾아내는 곳이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무라고 여겨지는 상황에서 유를 찾아내는 곳이다.
투자지분을 50대 50으로 정하여 경영상 분쟁을 일으킨 가장 좋은 사례는 마루티-스즈키 자동차다. 마루티-스즈키 자동차는 인도 정부와 일본의 스즈키가 50대 50의 지분으로 합작하였다. 합작회사는 1980년대 후반부터 마루티라는 소형 승용차를 생산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왔다. 그러나 승용차 시장의 80%이상을 점하던 마루티는 인도측과 스즈키측이 각각 5년씩 담당하던 사장 자리를 놓고 1997년부터 2년 이상 분쟁이 지속되었다. 2000년 현대자동차의 ‘상트로’ 돌풍으로 마루티는 시장 점유율이 70% 이하로 내려갔으며 하향추세는
배내는 순 우리말이다. 특이하게도 우리말 지명이 한문으로 변화된 곳이다. 배내 전체를 일러 원동면 이천리(梨川里)라고 했다. 즉, 배 이(梨)자와 내 천(川)을 쓴다. 본래 이곳 지명은 선천(船川)이었다. 배 선(船)자와 내 천(川)을 사용했다. 1638년 양산군수 이만도가 쓴 고려양주방어사 김원현의 비문 내용을 보면 배내를 선천(船川)이라고 표현했다. 또 이곳에서 오래 살았던 문중의 족보를 보면 묘지가 있는 곳의 지명을 장선(莊船)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곳 지형이 배와 관련이 있다. 지형이 배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에 배내라고 했던 것 같다.
지난해 박제상 총체극에서 카메오로 무대에 올라 연기 실력을 보였던 나동연 시장이 올해는 축전서 댄서와 상쇠로 변신해 눈길을 끌었다. 나동연 시장은 지난 13일 저녁 특설무대에서 열렸던 ‘양산삼장수기상춤’ 행사에 참석해 시연자들의 춤사위를 따라 추며 시민과 축전을 함께 즐겼다. 앞서 13일 오후 1시부터 특설무대 앞에서 선보였던 무형문화재 웅상장원농청놀이에서는 풍물단과 함께 꽹과리를 치며 흥을 돋우기도 했다.
지난 13일 오후 2시를 조금 넘은 시각 춘추공원 입구에 세워진 윤현진 비 앞에 어린이와 청소년 20여명이 모여 있다. 그 앞에 선 이형분 문화관광해설사가 어린이들과 청소들에게 ‘알고 있는 독립운동가를 말해보라’고 묻는다. 아이들은 ‘김구’, ‘유관순’, ‘안중근’ 등을 쏟아낸다. 양산의 대표 독립운동가인 ‘윤현진’은 한 학생이 안내판을 ‘컨닝(?)’해 답한 게 전부다.
축제 이튿날인 지난 13일 저녁 8시 축전 행사장. 7시부터 시작한 양산시립합창단의 뮤지컬 갈라콘서트 분위기가 최고조에 다다랐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맞춰 무대 위 합창단원들이 말춤을 선보이기 시작한 것. 관객들은 무대 아래서 각자 스타일에 맞춰 말춤을 추며 즐겼다. 그렇게 강남스타일이 끝나자 이어 양산스타일이 모습을 드러냈다. ‘관객석에 있는 의자들을 양옆으로 치워 달라’는 주최측 방송이 끝나기가 무섭게 의자들은 사라지고 관객석에는 수천명의 시민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죽어서 다시 사는 들풀처럼 맑은 햇살로 삽량에 내려 천태산 천성산에 끝없이 이어지는 님의 노래 아아 박제상”(박제상 주제가) 삽량문화축전의 주제인물인 만고충신 박제상 공의 일대기를 엿볼 수 있는 총체극이 올해 뮤지컬적인 요소를 가미해 새로운 변화를 알렸다.
삽량성 민속체험존 2012 삽량문화축전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삽량성 민속체험촌에는 가족들과 함께 찾은 시민들로 북적였다. 남과 북에 나뉘어 위치한 삽량성 문 안쪽에는 곡포 나루터를 비롯해 널뛰기, 그네뛰기, 도예체험촌, 양산학마을, 짚풀공예촌 등이 설치돼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옛 삽량성 사람들의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사진으로 보는 삽량문화축전 2
사진으로 보는 삽량문화축전
샐러드는 오늘날 매우 다양한 형태로 메뉴에 등장하고 있어 동서양을 불문하고 요리의 한 코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서양조리의 역사에서 보면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인기가 있던 메뉴 중에 양념을 한 허브(Herb)에 양상치를 곁들여 먹는 ‘Herba Salata’라는 것이 있었다. 소금을 뿌린 향초(Herb)라는 뜻으로 샐러드의 어원이 되었는데 신선한 야채 또는 향초 등을 소금만으로 간을 맞추어 먹었던 것에 유래 하였다.
90년대 중반 이후, 인도 자동차산업이 국제적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포드, 도요타, 현대, 대우 등 다국적 자동차 업계는 물론 부품 업체들이 인도에 대거 진출하였다. 가전분야에서는 일본의 소니, 한국의 삼성, 엘지 등 많은 기업이 진출하였다. 또한 21세기를 이끌어갈 정보통신 산업에서 인도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를 활용하려는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의 진출이 두드러졌다.
태백산 줄기를 타고 뻗어 내린 산 능선이 영축산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다 교동 마고성에서 동쪽으로 머리를 돌려 마치 한 마리의 학이 날개를 펴고 양산천으로 내려오는 모습을 하고 있다. 그 머리 부분이 춘추원이고 그 봉우리를 백로봉(白鷺峰)이라 했으며 봉우리 이름이 새겨진 기둥이 지금도 박혀있다. 옛날 백로 무리가 소나무 위에 많이 서식하였으리라.
지난호에서 한국요리의 냉채를 소개하면서 간단히 한국요리가 전통상차림에서 서양의 코스요리와 같은 형태로 글로벌화 하고 있다고 소개한 바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전통과 형식을 갖추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한 번쯤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그동안 먼 시장이었던 인도가 소프트웨어 산업을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제2의 중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너도 나도 인도를 미래의 장밋빛 시장이라고 여기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인도에 진출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2012년 여름방학을 맞아 ‘제5기 양산시청소년국토대장정 양산청소년원정대’가 꾸려졌다.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한라산(1천950m)을 오르고, 야영 캠핑 활동, 그리고 함덕해수욕장에서의 카약 체험을 하는 일정이다. 이번 원정대에는 중·고등학생 청소년 25명이 참여하고 안전한 야외수련활동을 위해 청소년회관 청소년지도사와 등반전문가 5명을 포함, 모두 30명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