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유명한 기업에서 이렇게 사람을 모집했다고 한다. 추운 겨울날 새벽 3시까지 응시생들을 회사 사무실로 나오라고 하였다. 그런데 5시, 6시가 되어도 문은 열리지 않았고 직원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 많은 응시생들이 뭐 이런 회사가 있느냐고 불평을 하기 시작하였다. 약속도 지키지 않고 인격을 무시하는 회사는 거저 오라고 해도 안 오겠다고 하면서 하나 둘 떠나갔다.
[포토에세이]梁山의 春夜(양산의 봄밤)
학교폭력이 저연령화 되고 지능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중심에는 청소년들이 즐겨 사용하는 온라인 게임과 휴대전화를 빼놓을 수가 없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하다보면 온라인 게임과 휴대전화를 통해서 일어나는 언어․심리적 폭력이 오프라인에서의 신체적 폭력이나 집단 괴롭힘으로 연결된다는 신고가 많다. 학교와 교실에서 나타나는 집단폭력과 따돌림 문화가 온라인에서도 똑같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 방방곡곡에는 빌딩을 거의 반이나 덮는 대형 플래카드들이 커다란 얼굴 사진과 함께 나붙어 있고, 사람들의 통행이 많은 곳은 어김없이 명함을 들고 이름 알리기를 하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6월 2일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로 선출되는 자리는 8개인데, 광역자치 단체장, 광역의회 의원, 광역의회 비례대표의원, 기초자치단체장, 기초의회 의원, 기초의회 비례대표의원, 교육감, 교육의원 등을 뽑는 선거이다.
“4월은 가장 잔인한 달,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우며, 추억과 욕망을 뒤섞고, 봄비로 잠든 뿌리를 깨운다. 겨울은 오히려 따뜻했다. 망각의 눈(雪)으로 대지를 덮고 마른 구근으로 약간의 생명을 길러주었다” T. S. Eliot의 ‘황무지’라는 시의 첫 구절이다.
기다림이라는 단어 속에는 기대라는 의미가 묘하게 숨어 있다. 기약 없는 기다림이라고 하더라도 그 기다림의 한편에는 언제나 기대가 자리하고 있다. 그래서 기다림은 비록 힘들고 고통스러울지라도 희망을 품고 있다.
[알쏭달쏭 건강보험 풀이]
지금 양산은 4월 22일부터 개최되는 제49회 경남도민체육대회 준비로 도시전체가 리모델링되는 분위기다. 대회를 알리는 입간판과 현수막 등 각종 홍보물이 거리에 내 걸리고, 도로 및 시설물의 정비와 청소하는 광경을 매일 보게 된다. 이상기온으로 따스한 봄을 느끼기에는 이른 날씨와 서해 천안함 침몰사고로 행사가 다소 축소될 예정이지만 곳곳에 피어있는 봄꽃들과 도로변에 설치된 꽃화분들이 다가올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20대 초ㆍ중반의 대학생들에게 물어봤다. 부동산과 관련해서 무엇이 제일 궁금하냐고? 답변은 다양했지만 몇 개의 키워드로 정리되었다. 집값의 시세 변화, 부동산투자, 부동산시장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물론 질문에 대한 호응과 정도는 높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의 5~60대 장년세대와는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을 것으로 생각했던 선입견은 여지없이 무너졌다. 이들 젊은 세대에게 기성 세대와 비슷한 부동산관(觀)이 느껴지는 것은 무엇일까?
원래는 경마에서 우승이 유력시되는 말의 기량 점검을 돕기 위해 페이스메이커(pacemaker)로 나가는 말을 가리키는 용어인 러닝 메이트가 미국의 정ㆍ부통령 선거에서 부통령 입후보자를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되면서 세계적으로 통용되었다.
가슴에 쌓인 표적 하나 끄집어 내어 연줄에 매달아 바람탄 하늘 공간에 두었더니 인연이란 소중한 그리움을 탄생석으로 삼았더이다
지인이 김해 대동에 특이한 식당이 있으니 한 번 가보자고 제의를 해서 식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지인이 그 식당에서 식사를 한 번 한 적이 있어 쉽게 찾으리라 생각을 했는데, 찾기가 쉽지 않아 식당명함의 뒷면에 있는 지도를 참고로 하여 따라 갔지만 입구가 식당처럼 보이지 않아 지나서 가다가 다시 돌아와서 식당을 찾게 되었습니다.
심리학자 케이체프 노이드는 인간들에게 여섯 가지 감옥이 있다고 말하며 이 감옥으로부터 탈옥하기 전에는 누구도 마음이 평안할 수 없다고 했다.
추억 하나 어린 기억 속 추억은 결코 거창하거나 크지 않다. 아빠 손을 잡고 거닐 던 골목길이, 엄마를 따라나선 시장에서 얻어먹던 붕어빵이, 한가한 주말 아빠, 엄마와 함께한 바닷가가 우리의 어린 시절을 따뜻하게 한다.
몇 년 전 전자제품 세척작업을 하던 외국인 근로자의 화학물질 중독으로 인한 집단 직업병 발생으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산업현장에서는 다양한 직업병이 발생하고 있어 기업 생산성 향상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심각한 수준에 도달해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예방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사람의 머리털은 짙은 검정색이 주조로서 간혹 다갈색인 사람도 있다. 그런데 구미에서는 붉은색이나 청동색 등 참으로 다양하다. 머리털의 빛깔은 그 세포에 함유되어 있는 멜라닌이라는 검은색소량에 따라 정해진다. 검은색, 갈색, 청동색의 차례로 멜라닌 색소가 적다.
봄이 오면 낮의 길이가 길어지고 기온도 상승하며 만물의 활동이 활발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겨우내 움츠려 있던 우리 신체도 자연의 변화에 맞춰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되는 데 이에 필요한 영양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식욕도 떨어지고 나른하고 졸리는 흔히 봄을 탄다고 하 는 춘곤증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제49회 도민체육대회 양산 개최가 코 앞으로 다가왔는데 행사를 준비하는 양산시 관계자들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예상치 못한 천안함 침몰사고가 발생해 국민적 애도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터라 개회식 행사의 하이라이트로 준비한 연예인 공연과 불꽃놀이 이벤트를 취소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는 6월이면 새로운 시장을 선출하게 된다. 그동안 변화된 주요 교통시스템을 보면 부산도시철도 2호선 연장선이 개통되었고, 버스환승할인제와 버스정보체계를 구축하여 주민을 위한 대중교통환승체계 기틀을 다졌으며, 브랜드택시를 도입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또한 부산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을 연계하는 양산선을 북정까지 연장하는 도시철도 건설 타당성 실시용역이 진행되고 있어 양산권역 저탄소 녹색교통망을 구축하는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다.
기업의 인수 비용을 높여 적대적 M&A를 방어하는 대표적 전략 중 하나. 인수 대상 기업의 이사가 임기 전에 사임하게 될 경우 거액의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하거나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스톡옵션), 일정 기간 보수나 보너스를 받을 권리 등을 미리 규정해 놓는 것이다. 경영자가 아닌 일반 직원에게 고액의 퇴직금을 주도록 한 것은 ‘주석(朱錫) 낙하산(tin parachute)’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