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당시 국민학교) 6학년 때 오전 7시까지 학교에 갔습니다. 교실에 들어가면 책상 위에 시험지가 있었고 도착하는 대로 시험을 쳤습니다. 시험을 치고 난 다음에 시험지를 옆의 친구와 바꾸어 선생님께서 답을 불러주시면 채점을 하였습니다. 많이 틀린 학생은 선생님께 혼이 났습니다. 그리고 또 시험(다른 과목)을 치고, 채점을 하고, 혼이 나고, 이러한 행위를 반복하다가 오후 5시에 집으로 돌아갑니다. 물론 정규 수업시간에는 교과서를 공부하고
지난달 중순, 정부의 국정쇄신 인사의 하나로 전격 발탁된 천성관 검찰총장 내정자가 국회 청문회에서 도덕성 논란이 제기된 끝에 낙마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국민들을 서글프게 했다. 2003년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제도가 도입된 이후 청문회를 마치고 임명장을 받기 전에 사퇴한 첫 사례를 남긴 천 내정자는 강남지역 고가 아파트 구입자금의 출처와 금전 거래가 있는 기업가와 동반 골프여행 의혹, 부인의 명품 쇼핑 등 개인의 도덕성에 대한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고 굴복하고 말았다.
오는 10월 국회의원 재선거를 앞두고 한 지역정가 인사는 슬며시 고개를 드는 특정 인사들을 보며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비단 이런 말을 하지 않아도 선거철만 되면 활개를 치는 일부 지역인사들의 모습은 익숙한 선거의 추억이다.
강호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무림의 세계는 이렇듯 출세(세속적 욕망을 벗어남)와 입세(사회에 투신하여 관직에 나섬) 사이에서 갈등하던 지식인들의 로망이 되어왔다. 강호와 무협의 세계는 정작 무림의 고수가 만든 것이 아니고 문인들의 창작인 것이다.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서로 상반된 전망이 대두되어 있다. 비관적인 전망은 경기불황이 빠른 시일 내에 끝나기는 힘들어서 실물경기 악화와 더불어 주택경기가 앞으로도 계속 악화되리라는 것이고, 경기 침체가 2~3년 이상 길게 이어지리라는 어두운 전망도 있다. 혹자는 주택 시장이 아예 일본처럼 장기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를 하기도 한다.
상대의 모습에서 자신을 느끼는 경험은 참 아름답다. 아무런 허물 없이 서로에게 흉금을 털어 놓은 모습에는 믿음이 있다. 그 속에는 어떤 속셈도 없다.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설명하지 않아도, 꾸미려 하지 않아도 오가는 눈빛만으로도 즐거움이 넘친다.
그러나 축복의 말, 사랑의 말을 듣고 자라는 언어 환경이 이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부모들의 습관적인 잔소리와 짜증 섞인 소리가 아이들의 건강과 정서를 심하게 훼손한다. 우리가 자녀들에게 무엇을 못해 주었다고 속상해 하지 말고, 내가 그들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해주지 못한 것을 마음 아파해야 한다.
사위 봤다는 순이는 내달이면 할머니가 된다고 오월에 며느리 본다고 일찌감치 청첩장 돌리는 덕이 염색한 머리와 짙은 화장 사이로 숨길 수 없는 나이가 새어 나온다
국회의원 재선거가 확정되고 나니 온갖 인물들의 출마변이 무성하다. 원래 임자가 있던 것이 아니고 기왕에 자리에 있던 사람마저도 불의의 송사로 인해 낙마한 상황이라 가히 '무주공산(無主空山)에 강호의 호걸제후들이 자리를 넘보는 형국'이라 할 만 하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고용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12년을 열심히 공부하여 유망한 4년제 대학에 입학하여 졸업한다 해도 안정적인 직업을 찾는 다는 것은 하늘에 별 따기 만큼 힘들고 청년실업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오래 자는 동물일수록 장수한다는 보고가 있다. 피곤하면 졸음이 오는데 본질적으로는 피곤하지 않으려고 자는 것이다. 피로가 극에 달해 돌이킬 수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려는 생체의 본능이다. "노인의 잠은 일찍 깨어나고, 항상 밤을 남겨둔다"고 일컬어지듯 나이가 들면 잠이 짧아진다. 아침에 일찍 깨어나게 되면 나이 탓이라고 간주하게 된다. 그러나 심신이 상쾌하다면 별로 문제될 것은 없다.
최근 가수 이소라 씨가 2시간 가량의 콘서트를 마치고도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관객 400여명에게 입장료 5만원씩을 전액 환불하기로 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이 씨 소속사 '세이렌'의 김대훈 대표는 "이 씨가 몸 상태가 안 좋은 탓에 스스로 만족스럽지 않은 공연을 한 것이 마음에 걸려 즉석에서 결정한 일이라"며 기획사로서는 400여명의 티켓 금액을 포함해 약 3천만원의 손실이 발생했지만 가수의 자존심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쨍그랑 쨍그랑 손가락 장단에 흔들리며 어깨춤을 추는 리어카 반백의 머리를 이고도 나눌 수 없는 고독의 키높이만 키우며 살아가는 아저씨
세상에서 가장 평온한 자세로 정신없이 어미 젖을 물고 있는 새끼 고양이들이 지나는 이들의 발걸음을 붙들고 있다. 행여 새끼들에게 해라도 입힐까 주위를 살피기에 여념이 없는 어미 고양이의 마음은 아랑곳 않고 정신없이 젖을 무는 새끼고양이들에게는 지금 이 순간 엄마 품이 가장 큰 행복이다.
IT 강국을 자처하는 우리나라에서 청와대와 국정원을 비롯해 안철수연구소와 주요 기관 웹사이트가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받고 접속장애를 일으키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국민들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다. 또 이같은 해킹 공격이 국내 주요 은행들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인터넷뱅킹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피해도 발생했다. 하루 평균 2천640만건에 거래금액만도 27조원에 달하는 국내 인터넷뱅킹이 사이버테러로 운용이 불가능해지면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온몸이 나른해 지면서 능률이 저하되고 갑자기 일어서면 어지럼증이 생기고, 체력에 끈기가 없어지면서 아침에 일어나기 싫고, 머리는 무엇을 뒤집어 씌운듯 무겁고 눈은 껄끄럽고, 입이 마르며 가습이 답답해진다. 또 식후에는 맥을 못가눌 정도로 노곤해져서 졸립기만 하고, 어느 때는 손발이 화끈거려서 이불 속에 넣고 있으면 갑갑하다고 호소한다. 이런 증세를 보이면 대개 '여름탄다'고 할 수 있다.
마음은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존 밀턴은 "마음은 다른 어느 것도 갖지 못한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음은 지옥을 천국으로 만들 수도 있고 천국을 지옥으로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마음에서 행복도 나오고, 불행도 나온다. 마음에서 사랑도 나오고, 미움도 나온다. 결국 마음에 있는 것이 겉으로 나오게 되어있다.
거울에 비친 환한 미소가 얼굴에 가득 담겨 있을 때 세상은 아름다움으로 채워 보이고 내가 사는 세상 이웃과 빗장을 걸고 부릅뜬 눈에 탐욕만 있다면 벼락 치는 아비지옥이 보이는 것은 당연한 것을
분주히 날개짓하는 꿀벌을 보며 코스모스는 가엽다 여길지, 여름에 피어 여름에 지고 있는 코스모스를 보며 꿀벌이 가엽다 여길지 알 수가 없다. 여름땡볕에 듬성듬성 자리를 잃어가는 코스모스의 잃지 않은 분홍빛이 잔상으로 남는다.
많은 사람들은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 '살아생전에 조금 더 잘 모실 것을' 하면서 눈물을 흘리며 후회 합니다. 대부분 어릴 때에는 철이 없어서 부모님께 효도하지 못하고, 학장시절에는 공부한다고 부모님과 함께하는 시간이 없고, 청ㆍ장년기에는 처자식과 직장생활 때문에 부모님을 자주 찾아뵙지 못하는 우리들의 부족함에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