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보건소(소장 신정하)는 시민이 만들어가는 건강도시를 위해 ‘건강도시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선발된 서포터즈는 내달 발대식과 위촉장 수여식에 참여하고, 7월부터 6주간 교육한다. 교육을 이수한 서포터즈는 10월까지 각종 자원봉사,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홍보활동과 지역 건강지킴이 역할을 한다. 서포터즈 혜택은 봉사활동 인증 점수 부여, 봉사자 교통실비보상, 활동 우수자 선발 포상 등이 있다. 보건소는 “서포터즈는 지역사회를 위한 건강 리더로 시민과 행정기관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봉사와 보건사업에 뜻이 있는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모집기간은 이달 30일까지로 보건소 건강도시 담당으로 직접 방문하면 된다. 모집인원은 40~60명 내외로 양산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유사기관과 마을단체도 신청할 수 있다.
1. 내가 떠난 뒤에도 그 집엔 저녁이면 형광등 불빛이 켜지고 사내는 묵은 시집을 읽거나 저녁거리를 치운 책상에서 더듬 더듬 원고를 쓸 것이다 몇 잔의 커피와, 담배와, 새벽녘의 그 몹쓸 파지들 위로 떨어지는 마른 기침소리 누가 왔다 갔는지 때로 한 편의 시를 쓸 때마다 그 환한 자리에 더운 숨결이 일고, 계절이 골목집 건너 백목련의 꽃망울과 은행나무 가지 위에서 바뀔 무렵이면 그 집엔 밀린 빨래들이 그 작은 마당과
초록빛 숲 속을 거닐다 보면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자연스레 느끼게 된다. 양산YWCA(회장 도말순)가 이같은 환경보호 의식을 높이기 위한 걷기대회를 열었다. 지난 3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공동체 활동의 일환으로 ‘양산YWCA 환경사랑 걷기대회’를 동산장성길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자연 속을 걸으면서 우리고장에 대한 애향심을 갖고 환경보호를 시민이 스스로 실천하게 하는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는 취지다. 하신기마을 경로당 앞에서 출발해 초록빛 숲속 사이로 아름답게 조성된 오솔길을 여럿이 같이 걸으며 살아있는 자연을 만끽했다. 동원과기대 분기점 구간에서 참가자들은 함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벗 삼아 시낭송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녹색환경 실천 구호 외치기, 자연에게 하고 싶은 환경 메시지를 담은 리본 달기 등 행사를 진행했다. 양산YWCA는 “이번 환경사랑 걷기대회를 통해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 환경에 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양산지역노동자 작업환경 개선대책모임’(이하 작업환경개선모임)이 산막일반산업단지 내 한 사업장을 유해물질 관리 위반 혐의로 양산고용노동지청(지청장 김명철)에 고발했다. 작업환경개선모임은 양산외국인노동자의집 등 양산지역 외국인인권단체,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등과 함께 지난 11일 오전 10시 양산고용노동지청을 방문해 해당 사업장을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위반 등으로 고발하고 사업장에 대한 실태 조사와 사업주 김아무개 씨에 대한 처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피고발인 김 씨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노동자들을 안전한 보호시설 없이 유해물질에 노출하는 등 위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해당 사업장은 유기용제 폐드럼통을 수거해 세척을 거쳐 재활용하는 업체로 드럼통 세척 과정에서 메틸렌 클로라이드라는 유해물질을 용하면서도 근로자들에게 적절한 보호장비를 지급하지 않았다. 메틸렌 클로라이드(Methylene chloride)는 페인트 제거, 세척이나 화학물질 추출 등에 사용되는 산업안전보건법상 관리대상 물질이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 이 물질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보호장비를 갖춰야 한다. 작업환경개선모임은 “세척작업과 도장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메틸렌 클로라이드 등 유해물질에 근로자들이 일주일에 3~4번 이상 노출되는 데도 환기시설은 물론 적절한 보호구조차 전혀 지급하지 않아 구토, 두통, 어지러움 등을 호소하고 있다”며 “특히 세척작업과정에서 구멍 난 장갑으로 메틸렌 클로라이드에 의한 화상을 입었는데도 산재처리는커녕 근로자가 자비로 치료를 받아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피고발인이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하고 있으므로 관련법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유해ㆍ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노동자의 권리가 침해당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한 양산고용노동지청은 당일 사업장 현장 조사를 통해 실태 파악에 나섰다. 근로감독관 현장조사 당시 해당업체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지난 3년간 일했던 1명이 절차를 밟아 조만간 다시 들어와 일하기로 했고, 우즈베키스탄 출신 노동자도 다시 돌아와 일하고 싶어 할 정도”라며 “노동단체들 주장처럼 공장 작업환경이 열악한 수준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에 양산고용노동지청은 “해당 사업장에 대해 현장조사를 진행한 만큼 조사 결과 이상이 발견되면 적법한 절차를 거쳐 개선조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정확한 조사는 약 2개월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사업장은 지난 2004년 산업안전공단 클린사업장 인증, 2005년 ISO9001ㆍISO14000인증, 2008년 이노비즈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양산고용노동지청(지청장 김명철)에서 기초고용질서 확립을 위해 부산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 인근에서 거리 홍보활동을 펼쳤다. 양산고용노동지청은 지난 11일 오전 8시 유동인구가 많은 양산역 인근에서 서면근로계약 작성, 최저임금 준수 등 기초고용질서 확립에 대한 내용이 담긴 홍보물을 시민에게 나눠줬다. 양산고용노동지청은 “근로를 시작하기 전에 임금, 근로시간, 휴일ㆍ휴가와 근로조건을 명확히 하는 근로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해야 하며, 최저임금 시간당 5천580원을 지켜야 한다”며 “이를 위반한 사업주는 500만원 이하 벌금,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고 설명했다. 양산고용노동지청은 “이달말까지 지역 내 프랜차이즈 가맹점 90곳을 대상으로 기초고용질서 관련 위반사항 여부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정욱 기자
취재기자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양산지역 구석구석을 취재해 줄 본사 시민기자단이 구성됐다. 본사는 제3기 양산시민신문 시민기자단을 구성해 지난 12일 시민기자 교육을 진행했다. 모두 12명으로 구성된 시민기자단은 올 한 해 지역의 숨은 감시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민기자단은 본사가 경남도지역신문발전위원회 2015년 우선지원사로 선정됨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다. 이날 김명관 본지 발행인과 한관호 편집국장은 앞으로 시민의 눈으로 지역사회의 불편ㆍ부당한 일을 거침없이 지적해 줄 것과 지역밀착형 행사나 미담기사 등 훈훈한 지역소식까지 전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본사 취재기자가 지역신문의 이해, 기사작성 법, 시민기자단 운영방안 등 1시간여에 걸친 강연을 펼쳤다. 제3기 시민기자로 선발된 양산사생회 김복선 회장은 “지역신문이 지역문화에 많은 관심은 가지고 있지만, 보다 전문가적 시각에서 지역문화를 바라보고 평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에서 지역문화인들이 시민기자로 많이 활동해 줬으면 한다”며 “나 역시 지역미술계에서 활동하는 문화인으로서 양산의 크고 작은 전시회 후 리뷰 형태로 기고문을 게재하는 등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양산시보건소(소장 신정하)는 시간이 자유롭지 못한 직장인과 학생 흡연율 감소를 위해 ‘찾아가는 금연클리닉’을 확대 운영한다. 금연클리닉은 흡연자로 담배를 끊고자 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자에게 6개월 동안 니코틴 의존도 평가와 일산화탄소 측정, 금연보조제 제공과 금연상담을 통한 행동수정요법, 니코틴 검사 등을 진행한다. 현재 기업체, 학교 등 19개 단체에서 이동금연클리닉을 신청해 323명이 금연지원서비스를 받고 있다. 보건소는 “지난해 금연클리닉에 2천316명이 등록해 900여명이 금연에 성공했고, 현재 2천279명이 금연 실천 중”이라며 “금연클리닉 확대 운영으로 2015년에는 금연 성공자가 1천5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문의 388-4114.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양산시장애인복지관(관장 전재명)에서 중증장애인 세대에 대한 맞춤형 사업의 하나로 긴급지원, 사회심리재활 등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사업대상은 중증장애인으로 보호자가 지적ㆍ자폐ㆍ중증 뇌병변 등으로 구성된 가구나 부부장애인이다. 또 노부모와 조부모를 포함한 가구와 장애자녀와 장애 손자녀로 구성된 가구도 해당된다. 사업은 이달부터 시작하며 중증장애인에 대한 가족긴급지원사업과 사회심리재활사업, 여가생활사업, 지역사회자원 이용사업 등이다. 자세한 문의는 양산시장애인복지관 상담ㆍ사례지원팀(367-9655)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산시장애인복지관은 “중증장애인세대 사례관리지원사업을 점차 확대 시행해 양산지역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정욱 기자
양산시산림조합장선거에 단독 출마해 무투표 당선한 백상탁 조합장(47)이 지난 10일 양산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윤태식)로부터 당선증을 전달받았다. 지난 2011년 조합장 재선거에 당선된 이후 만성 적자에 시달리던 양산시산림조합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온 백 조합장은 재선에 성공한 뒤 “부족하지만 조합원들 도움으로 무투표로 당선된 것에 감사드린다”며 “조합원과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특히, 백 조합장은 “그동안 경영 개선에 나서 적자를 면치 못하던 조합을 지난 3년 연속 흑자로 이끌었는데, 이는 절반의 목표를 달성한 것”이라며 “새롭게 시작하는 임기 동안 절반을 더 채워 더욱 발전하는 조합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백 조합장은 이어 “지난 2011년 임기를 시작할 당시 전국 142개 산림조합 가운데 양산시산림조합이 경영적인 측면에서 최하위권이었다”며 “그동안 전 직원과 조합원의 노력으로 경영개선조합에서 벗어났고, 임기 중에 중위권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한편, 백 조합장은 임기 내 ▶전국 최대 규모 유아숲체험원 조성 ▶양산 전역을 잇는 숲길 조성 ▶산림조합 청사 신도시 이전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백 조합장은 “동산장성길이나 법기수원지 치유의 길 등 양산 전역을 잇는 35km 구간의 숲길이 조성되고 있는데, 산림조합이 양산시 등과 협의해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관광객 유치까지 할 수 있는 숲길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양산시에 전국 최대 규모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하는 방안도 관련 기관과 협의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백 조합장은 또 “현재 산림조합이 발전하기 위한 자본 취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낡은 청사를 신도시로 이전해 금융사업분야 활성화를 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 조합장은 끝으로 “재선에 자만하지 않고 더 열심히 해 조합원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조합장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경남도가 지난달 도내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집중점검으로 위반업체 12곳을 적발했다. 경남도는 지난달 12일부터 29일까지 도내 음식물류 폐기물 재활용 업체 121곳을 점검한 결과 재활용 신고 미이행, 폐기물 처리ㆍ관리기준 미이행 등으로 모두 12개 사업장에서 15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특히 12개 사업장 가운데 양산시 소재 사업장이 8곳으로 그동안 양산지역 음식물 폐기물 업체에 대한 관리ㆍ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양산시와 함께 김해시 2곳, 창원과 밀양시가 각각 1곳씩 적발됐다. 이번에 적발된 양산지역 A업체는 위탁받은 음식물쓰레기를 미신고된 사업장인 B업체에 재위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업체는 음식물류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침출수를 유출해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기도 했다. 경남도는 위반업소에 대해 고발과 행정처분, 과태료 등을 부과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적정 처리를 위해 계속해서 지도ㆍ점검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정욱 기자 cju@yenews.co.kr
1995년 도입된 ‘쓰레기 종량제’가 올해로 20년을 맞았다. 특히 2013년부터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도 도입됐지만,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거나, 음식물 쓰레기를 일반 쓰레기에 몰래 섞어 갖다 버리는 등 ‘얌체족’으로 거리가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10일, 양산시 곳곳을 돌아다녀 보니 어렵지 않게 길거리에 버려진 쓰레기 더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물금읍 범어리에 있는 한 횡단보도 옆에는 쓰레기 무단투기를 경고하는 현수막이 버젓이 걸려 있음에도 현수막 바로 앞에 종이상자를 비롯해 재활용품, 일반 쓰레기봉투 등 10여개의 쓰레기봉투가 모여 있었다. 중앙동의 한 골목도 마찬가지. 전봇대 옆 쓰레기는 물론, 쓰지 못하는 나무판자 등이 무단으로 버려져 나뒹굴고 있었다. 중부동의 한 상가밀집지역은 더 심각한 상황으로 음식물과 쓰레기 등이 한 봉투에 같이 버려져 있었고, 음식물에서 나온 물이 악취를 풍기며 인근 보행로에 고여 있어 지나가던 시민은 눈살을 찌푸린 채 이를 피해가기까지 했다. 쓰레기 더미를 보다 보니 길거리에 버려진 캔이나 담배꽁초, 음료수 컵은 심각해 보이지도 않았다. 길거리는 이미 ‘비양심’으로 얼룩덜룩 멍들어 있었다. 양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 내 무단 투기로 적발된 건수는 54건, 과태료는 1천560만원이다. 양산시는 길거리 쓰레기 처리를 위해 환경미화원 51명을 배치하고 불법 쓰레기 투기 근절을 위한 홍보와 지도ㆍ단속을 펼치고 있지만, 실종된 시민의식 앞에서는 역부족이다. 양산시 자원순환과는 “쓰레기가 무단 투기되는 양에 비해 적발 건수는 적은 게 사실”이라며 “주ㆍ야간 단속을 꾸준히 나가고 있지만, 최근에는 쓰레기에 인적사항이 있는 쓰레기를 거의 버리지 않을 뿐더러 대형 폐기물도 많이 버려져 목격자나 CCTV에 차량 번호판이 찍히지 않는 한 적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민원이 많은 지역에는 종량제 포대를 놔두는 등 조치를 하고 있지만, 전봇대나 도로변에 투기되는 쓰레기는 여전히 줄지 않고 있다”며 “쓰레기 배출에 대한 시민의식이 먼저 개선돼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양산소방서 소속 소방대원 3명이 함께 하트세이버로 선정됐다. 하트세이버는 위급상황에서 죽어가는 사람의 생명을 되살린 구조자에게 주어지는 명예로운 칭호다. 양산소방서(서장 이재순)가 중앙119안전센터 소속 이윤철 소방교와 도태준ㆍ진영헌 소방사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와 배지를 지난 10일 전달했다. 양산소방서에 따르면 진영헌 소방사는 지난해 11월 23일 새벽 4시 55분께 북부동 정하상바오로영성관에서 김아무개(56, 남) 씨가 심정지로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즉시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로 응급처치한 뒤 인근 병원 응급실로 이송해 생명을 구했다. 또한 이윤철 소방교와 도태준 소방사는 지난 1월 2일 오전 9시 54분께 북정동 공장 사무실에 심정지로 추정되는 환자가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로 이아무개(27, 남) 씨를 응급처치해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을 줬다. 김 씨와 이 씨는 현재 건강을 회복해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소방서는 “하트세이버는 ‘심장을 구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일상생활 중 갑작스럽게 심장이나 호흡이 정지된 사람을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되살리는 경우를 말한다”고 설명하며 “일반 시민도 심폐소생술을 익힌다면 급박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현 기자
학교 앞에서 어린이교통사고가 또 발생했다. 지난 9일 오후 5시 50분께 성산초ㆍ범어고 인근 횡단보도에서 석산초 5학년 학생이 승용차에 치인 것. 운전자가 교통섬(차량의 원활한 교통처리나 보행자 도로횡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교차로 또는 차도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모양 시설)에서 신호대기하고 서 있던 학생을 치고 달아나다 시민에 의해 붙잡혔다. 학생은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숨지고 말았다. 6개월 전 사망사고 발생 지점 “학생들 사고 목격… 어쩌나” 지난달 대운초 어린이교통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도 안 돼 또 다시 발생한 어린이교통사고로, 양산지역 스쿨존 안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본지 580호, 2015년 6월 2일자> 더욱이 이번 사고현장은 불과 6개월 전 사망사고가 한 차례 있었던 지점으로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예견된 사고라는 지적도 있다. 사고는 물금읍 범어리 신주로에 있는 한 횡단보도에서 발생했다. 이 횡단보도는 물금워터파크ㆍ남양산역ㆍ신창비바패밀리(성산초ㆍ범어고) 등 세 방향을 잇는 3차로에 Y자 형태로 설치돼 있다. 양산천변 뚝길로 연결돼 학생들 등ㆍ하굣길뿐 아니라 시민 산책로와 지하철 출ㆍ퇴근길로도 많이 이용되는 곳이다. 이번 사고를 목격한 장아무개(34, 물금) 씨는 “시야가 흐린 빗길이나 야간도 아니었는데, 운전자가 급회전하다 교통섬으로 돌진해 무고한 학생을 치었다는 게 눈으로 보고도 믿겨지지 않았다. 분명 운전자 과실이 상당한 사고였음에 틀림없다”며 “학교 하교 시간에 일어난 사고로 상당히 많은 학생이 사고현장을 목격했는데, 학생들 충격이 크지 않았나 걱정된다”고 말했다. Y자 횡단보도 위험도 높아 “시설개선 이미 요구했었다” 문제는 이 도로는 운전자가 횡단보도를 충분히 인지할 만큼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금워터파크ㆍ남양산역 두 방향 모두 마찬가지다. 특히 남양산역 방향에서 오는 차량은 지하차도 끝 지점에 횡단보도가 설치돼 있어 도로 구조를 모르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구조다. 더욱이 양산ICD를 이용하는 대형화물차량 통행도 빈번한 도로다. 또한 Y자 형태 횡단보도 가운데 교통섬이 설치돼 있고, 비교적 짧은 신창비바패밀리(성산초ㆍ범어고) 방향 횡단보도는 신호기가 없어 우회전 차량과 충돌도 잦다. 비보호좌회전 신호로 인해 보행자 보행안전도 잘 지켜지지 않는다. 결국 구조적 문제를 않고 있는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범어고 배움터지킴이로 활동하고 있는 하둘남 씨는 “6개월 전 같은 지점에서 사망사고가 한 차례 더 발생했었다”며 “이후 교통섬 철수,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과속방지턱 설치 등을 주민이 요구했으나 이행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에 양산경찰서와 양산시는 합동점검을 통해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남양산역에서 신창비비패밀리 방향 비보호좌회전을 없애고 좌회전 신호를 설치키로 했고, 과속방지카메라 역시 경남경찰청에 요청해 놓은 상황”이라며 “그 외에 교통섬을 철수하고 삼각형 형태 횡단보도를 설치하거나, 횡단보도 위치를 물금워터파크 방향으로 옮기는 문제는 교통심의와 주민의견 수렴을 좀 더 심도 있게 거친 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노후 원전인 고리1호기 폐로 방침을 환영한다” 고리원전1호기 폐로가 사실상 결정되면서 지역 정치권에서 즉각 환영 의사를 나타내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위원회가 지난 12일 ‘제12차 국가에너지위원회’를 열어 고리1호기 가동 영구 정지를 한국수력원자력측에 권고하기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고리1호기는 폐로 절차를 밟게 된다. 고리1호기 수명을 연장하려면 한국수력원자력이 오는 18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가동 연장을 신청해야 하지만 에너지위원회 영구 정지 권고 결정에 따라 한수원이 연장 신청을 하지 않을 전망이다. 고리1호기는 2017년 6월 18일 운영허가가 만료되는데, 한수원이 연장 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폐로 수순에 돌입한다. 원전 가동을 영구 중단하는 것은 37년 국내 원전 역사상 처음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에너지위원회 결정을 환영한다는 정치권 논평이 이어졌다. 윤영석 국회의원(새누리)은 “정부의 고리1호기 영구 정지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지역 안전을 지켜내려는 양산시민 의지와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거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고리1호기 안전 문제를 우려하면서 ‘고리1호기 폐로 추진’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후 윤 의원은 19대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소속으로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 등 초기 상업화 원전이 노후화됨에 따라 안정상 문제점을 지적하고, 폐로 기술 확보와 관련 산업 육성이 시급하다는 점을 계속해서 제기해왔다. 윤 의원은 지난 4월 15일 국회에서 고리원전웅상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주), 국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고리원전1호기 폐쇄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또한 지난 1일에는 고리원자력본부를 방문해 고리1호기 수명 재연장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 확보이며,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재연장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했었다. 윤 의원은 “고리1호기 영구 정지 결정은 그동안 힘을 모아온 양산시민과 정치권, 시민단체, 학계를 비롯한 우리 모두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이러한 정부 권고를 받아들여 이사회를 통해 고리1호기 영구 정지를 의결하는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양산시지역위원장이자 경남도당 탈핵원전특별대책위원장인 송인배 위원장은 “고리1호기 영구 정지 권고 결정은 당연하며, 환영한다”면서 “위대한 양산시민의 노력으로 얻어낸 값진 결과”라고 논평했다. 송 위원장은 “고리1호기 영구 정지 권고 결정은 노후 원정 안전성과 경제성에 문제가 있다는 양산시민의 뜻을 정부가 받아들인 결과이므로 예정대로 2017년까지 고리1호기를 가동하는 것은 명분과 의미를 상실했다”며 “영구 정지 권유를 결정한 만큼 한수원은 더 이상 가동할 이유가 없는 고리1호기 운행을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은 “이제 대한민국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점차 위험성은 높아가고 경제성은 떨어지는 원자력 의존도를 줄여야 하며, 대체 전력 확보를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 친환경성을 모두 갖춘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확대하고 차세대 에너지 개발에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리1호기폐쇄를위한양산시민행동과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고리원전웅상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그동안 고리1회기 폐로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이들은 기자회견과 1인 시위, 거리 캠페인 등을 펼치며 고리1호기 위험성을 알리는 데 적극 노력해왔으며, 부산ㆍ울산 등 시민단체와 연계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고리1호기 폐쇄를 위하 목소리를 높였으며, 양산시의회는 고리1호기 폐로를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차예경 양산시의원(새정치연합, 비례)이 제139회 양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 나서 본인이 대표 발의한 <양산시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면서 무상급식 재개를 촉구했다. 차 의원은 “학교급식이 유료화된 것이 3달을 넘어가고 있고, 정치권에서는 각기 다른 주장으로 정쟁을 멈추지 않고 있지만 시의원 전원은 약간 의견 차이는 있으나 전년도 수준의 무상급식 정상화를 바라는 대의는 같다”며 “무상급식을 염원하는 시민 마음을 누구보다 안타깝게 바라보던 시의원들은 소속 정당을 초월해 무상급식 정상화를 위해 <양산시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부 개정하는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차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은 어떠한 경우에도 이미 사회적 합의에 의해 진행해온 무상급식을 지키고, 시민 요구에 더욱 부응하기 위한 조치”라며 “밥을 지킨다는 명목으로 엄마들을 길거리로 내몰아 아이에게 엄마를 빼앗아간 정치권이 아이들에게 엄마를 빠른 시간 내에 돌려주고자 하는 열의와 조례를 만들어서라도 무상급식 재개와 안정적인 시행을 바라는 엄마들이 한마음이 돼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차 의원은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 발의에 동참해 주고, 전년도 수준의 예산을 지원할 것 ▶도교육청과 적극 협의해 학교급식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선별적 무상급식은 시민 정서적으로 반목이 있으니 작년 수준의 급식으로 빠른 시간 내에 재개할 것을 나동연 시장에게 요구했다. 차 의원은 “시민 열망에 부응하고 계속해서 신뢰할 수 있는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결단이 필요할 때가 지금”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무상급식 재개로 양산시가 지방정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지역 학부모들은 보편적 무상급식을 계속 진행해 달라는 시민 1만4천930명이 서명한 청원서를 시의회에 전달했다. 홍성현 기자
여야를 막론하고 양산시의원 16명 가운데 11명이 동의해 차예경 시의원(새정치, 비례)이 대표발의한 <양산시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오는 26일 본회의에서 무난하게 가결될 것이라는 애초 예상과 달리 상임위원회(도시건설위원회) 통과마저 불투명해졌다. 조례 개정안에 동의했던 일부 시의원이 동의를 철회하면서 입장을 번복했기 때문이다. <양산시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무상급식 논란 속에 학교급식 식품비를 ‘예산 범위 안에서 식품비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임의규정을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식품비를 지원한다’는 의무규정으로 개정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양산시가 의무적으로 예산을 편성하도록 해 경남도 예산 편성 거부로 중단됐던 무상급식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는 22일로 예정된 도시건설위원회 조례안 심사를 앞두고 해당 상임위원회 소속인 새누리당 A 시의원이 돌연 동의를 철회했다. 여기에 같은 당 소속인 B 시의원도 동료 의원에게 동의 철회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도시건설위 소속인 또다른 의원 1명 역시 동의 철회 의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조례안이 상임위원회에서 찬반 표결까지 갈 경우 부결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 이에 대해 차예경 의원은 “무상급식을 원하는 학부모 등 시민에게 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꾸는 시의회가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우려스럽다”며 “상황이 다소 어려워진 측면이 있지만 무상급식 정상화를 바라는 학부모 염원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뜻을 함께하는 동료 의원들과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현 기자
김효진 양산시의원(새누리, 물금ㆍ원동ㆍ강서)이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정례회에서 처리할 예정인 <양산시 학교급식비 지원조례>가 무상급식 재개를 위한 조례가 아니며 무상급식 주체가 도교육감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하자, ‘무상급식지키기 집중행동 양산시 학부모밴드’가 9일 곧바로 조목조목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무상급식 재개’라는 큰 틀에서는 방향을 같이 하지만 주체와 방법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무상급식 주체는 누구인가? 김 의원은 ‘특별시ㆍ광역시ㆍ도ㆍ특별자치도 교육감은 매년 학교급식에 관한 계획을 수립ㆍ시행해야 한다’는 <학교급식법> 제3조 2항에 근거해 무상급식 주체는 명백히 교육감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학부모밴드는 <학교급식법> 제3조 1항에는 엄연히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양질의 학교급식이 안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행정적ㆍ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영양교육을 통한 학생의 올바른 식생활 관리능력 배양과 전통 식문화 계승ㆍ발전을 위해 필요한 시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명시해 학교급식 주체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고유사무라는 입장이다. ■ 중단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 김 의원은 경남도가 학교급식에 지원한 예산에 대해 도교육청에 감사를 받을 것을 요구했으나 도교육청이 기관 대 기관으로 감사를 받지 못하겠다고 해 무상급식 예산 지원이 중단됐으며, 학교급식에 지원한 예산을 제대로 썼는지 감사받지 않으면 계속 지원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이에 학부모밴드는 대등한 기관끼리 감사하지 않는 것이 원칙임을 알고서도 김 의원이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울시가 서울시교육청을, 대구시가 대구시교육청을 감사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 학교급식 조례 = 무상급식 조례? 김 의원은 무상급식은 운영비와 인건비, 시설비, 식품비 등 무상급식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경비를 뜻하지만 상위법인 <학교급식법> 제8조 4항에 근거한 <양산시 학교급식 지원조례>는 식품비 지원에 관한 필요사항을 규정하는 것으로, 식품비 지원에 국한돼 해당 조례가 통과되더라도 무상급식을 시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학부모밴드는 전부 개정 조례안이 발의된 <양산시 학교급식비 지원조례>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제8조 규정에 따라 보호자가 부담해야 할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할 수 있다는 <학교급식법> 제9조 1항에 근거한 것으로, 김 의원이 무상급식 조례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학부모를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양산시 자체로 불가능하다? 김 의원은 전년도 기준 무상급식은 도교육청 37.5%, 경남도 25%, 양산시 37.5% 비율의 매칭사업으로 시행했고, 지난해 양산시는 이 비율에 따라 42억6천300만원을 부담했다고 설명하며, 무상급식은 지자체만의 고유사무가 아니라 도교육청과 지자체 매칭사업이어서 경남도가 예산을 편성하지 않으면 양산시 자체로 사업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학부모밴드는 애초 무상급식은 2006년 거창군의회에서 처음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됐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거창이나 고성군은 경남도 매칭이 필요하지만 재정자립도가 높은 양산시는 자체 예산과 교육청 예산만으로 무상급식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어수룩 씨
홀로 시어머니를 모시며 꾸준히 봉사활동을 해 온 안진연 재향군인회 웅상분회장에게는 20년 지기 친구가 있다. 20년 전 새마을부녀회 봉사활동을 하면서 처음 인연을 맺은 후 재향군인회, 의용소방대, 바르게살기 등 많은 봉사단체에 함께 몸담으며 돈독한 친구 사이가 됐다고. 바로 재향군인회 웅상분회 김경년 부회장이다. “김 부회장은 봉사하기 위해 태어난 사람 같아요. 어떤 일보다도 봉사활동을 우선시하거든요. 사실 자신이나 가정에 일이 있으면 봉사활동에 한 번 정도는 빠질 수 있잖아요. 김 부회장은 아마 그것이 용납되지 않는 성격인 것 같아요. 봉사라면 무조건입니다” 한 번은 김 부회장이 몸이 아픈 상황에서 봉사활동을 나왔다. 안 회장을 비롯해 회원 모두가 ‘몸부터 챙겨라’며 극구 만류했지만, 그 고집을 아무도 꺾지 못했다. 60세가 넘은 나이에 몸이 부서져라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에 안 회장은 친구지만 존경스러운 마음이 들었다고 한다. “몸이 편찮으신 부모님을 모시고 살다 보니 회장인 저도 가끔 봉사활동이나 모임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김 부회장은 가족이 병원에 입원해 있는데도 시간을 할애하더군요. 우리 웅상지역에 김 부회장 같은 봉사인이 조금 더 많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그러면 정말 인정이 넘치는 지역사회가 되지 않을까요”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지난 4일 낮 12시 40분께 국지도60호선 법기터널을 지나 동원과기대 쪽으로 내려오던 5t 트럭이 중앙선을 침범하며 마주 오던 SUV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5t 트럭은 SUV 차량을 들이받은 후 가드레일을 부수고 10m 아래로 추락했다. 트럭 운전자 유아무개(49) 씨와 SUV 차량 운전자 최아무개(38) 씨 모두 그 자리에서 숨졌다. 같은 지점, 같은 유형 사고 반복 인명사고 잦아 ‘죽음의 도로’ 등극 국지도60호선 법기터널을 지나 동원과기대 방향 구간 내리막길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똑같은 지점에 비슷한 유형의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지난 4월 25일 25t 레미콘 차량이 이 지점에서 넘어지면서 일대 도로가 아수라장이 됐다. 차량 10대가 부서졌고, 레미콘 운전자 김아무개(61) 씨를 비롯해 6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사망사고도 있었다. 2011년 5월 4일 역시 이 구간에서 3.5t 트럭이 마주 오던 1t 트럭과 정면으로 충돌했고, 부딪힌 1t 트럭이 뒤따라오던 승용차를 잇달아 추돌했다. 이 사고로 3.5t 트럭 운전자 이아무개(43) 씨가 숨지고, 서아무개(42) 씨 등 3명이 중상을 입었다. 직각으로 꺾이는 곡각구조 내리막길 한옥문 의장 “선형구조 공사 필요” 때문에 이 같은 사고를 두고 예견된 데다 반복까지 되고 있는 참사라는 목소리가 높다. 직각으로 꺾어지는 극심한 곡각구조의 내리막길인 데다, 대형차량 통행이 잦아 교통사고가 났다 하면 대형사고가 터지는 ‘죽음의 도로’라는 것이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국지도60호선 법기터널 주변 구간을 지나는 차량에 대한 과속방지대책이다. 지난 2010년 1월 4일 개통 이후 법기터널을 이용하는 차량이 매년 증가추세다. 하지만 과속단속카메라가 없어 규정 속도 80km를 지키는 차량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과속카메라가 없는 법기터널 2km를 포함해 4km 직선구간에 진입한 차량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속력을 내고, 더욱이 규정 속도를 지키는 차량을 위협하며 과속을 일삼고 있다. 또 터널 안에서도 고속으로 차선 변경을 수시로 해 사고 위험성이 크다. 특히 법기터널을 지나 동원과기대 방향으로 내려오는 지점은 마의 구간이다. 직각으로 꺾이는 극심한 곡각구조 내리막길로 규정 속도 40km로 제한하고 있지만 사실상 지키는 차량은 드물다. 문제는 이 같은 구조를 모른 채 이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의 경우 곡각구간에 와서 급브레이크를 밟다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중앙 가드레일이 없는 왕복 2차선 도로이기 때문에, 내리막길 사고차량이 결국 반대편 오르막길 차량을 추돌하면서 대형 인명사고로 번지고 있다. 이에 지난 9일 양산시, 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공단 등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통해 사고방지 대책안을 마련했다. 우선 동원과기대 분기점 40km 규정 속도를 30km로 낮추고, 곡각지점까지 연속 과속방지턱을 설치해 과속을 방지한다. 또 곡각지점에 콘크리트 방호벽과 충격 완충 역할을 하는 롤링가드배리어를 설치하고, 도로 양쪽 수목을 이식해 가시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현장을 찾은 한옥문 양산시의회 의장은 “최근 내리막길 가시권 확보를 위해 일부 벌목작업을 하고, 과속위험표지판 4개를 추가 설치하는 등 방지대책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대형사고가 또다시 발생해 안타깝다”며 “근본적인 대책으로 곡각구간에 대해 선형 변경이 이뤄져야 한다”며 구조적 개선방안을 관계기관에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과속방지대책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국지도60호선 개통과 도시계획도로 확장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것. 교통량 분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통량 분산 위해 국지도 조기 개통 필요 동원과기대 앞 도시계획도로 확장 공사도 양산과 김해를 잇는 국지도(국가지원지방도)60호선은 지난 2002년 착공한 이후 13년을 끌며 사업속도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법기터널이 포함된 1단계 부산 기장~양산 신기 구간이 지난 2010년 일부 개통됐지만, 신기마을 나들목으로 이어지는 공사가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다행히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올해 사업비 75억원을 확보해 양산 신기마을까지 구간은 올해 안에 개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대형차량 주요 통행이 국지도60호선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해소방안은 도시계획도로 확장공사 조기 완공이다. 현재 동원과기대 입구부터 신기동 한성아파트까지 1.9km 구간을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고 굴곡선형을 직선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하지만 당초 2015년 완공을 목표로 2011년부터 공사를 진행했지만 예산부족 문제 등으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한성아파트~인성산업, 인성산업~화승아파트, 화승아파트~동원과기대 등 모두 3구간으로 나뉘어 있는데, 가운데 구간인 인성산업~화승아파트 구간만 완공돼 개통한 상황이다. 한성아파트~인성산업은 보상과 설계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국지도60호선과 맞물리는 화승아파트~동원과기대 구간은 예산조차 확보하지 못했다. 양산시는 “현재 2단계(한성아파트~인성상업) 공사를 올해 말까지 마무리한 후 3단계(화승아파트~동원과기대) 구간 공사에 들어갈 계획으로 완공 시기를 2017년으로 연기하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국지도60호선 개통 후 통행량 등을 감안해 웅상과 양산을 오가는 차량은 물론 동원과기대 통학차량 편의를 최대한 고려해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